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방사광가속기 나주 추가 설치" 반발여론 고조…어떻게 전개될까

김영록 지사, 재심사 강력 요청…당선인들도 가세
"당초 한전공대 기본계획에 포함…동력상실 우려"

(무안=뉴스1) 김영선 기자 | 2020-05-10 08:20 송고 | 2020-05-10 09:16 최종수정
평가위원들의 방사광가속기 부지 현장실사에서 환영하는 나주시민들.(전남도 제공)2020.5.7/ © 뉴스1
평가위원들의 방사광가속기 부지 현장실사에서 환영하는 나주시민들.(전남도 제공)2020.5.7/ © 뉴스1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4세대 방사광가속기’ 공모에서 충북 오창이 선정된 가운데 ‘전남 나주에도 추가 설치해야 한다’는 지역 여론이 갈수록 고조되고 있어 향후 전개 양상과 정부의 대응에 관심이 쏠린다.      
특히 김영록 전남지사가 지난 8일 재심사를 강력 요청하고, 나주 추가 구축을 촉구한데 이어 21대 총선 호남권 당선인들도 추가 설치를 주장하고 나서면서 정부의 반응 등에 귀추가 주목된다.

이 같은 주장의 배경에는 과기부가 방사광가속기 공모를 진행하면서 접근성 등 입지조건(50%)에 과도한 점수를 배정하고, 전남도와 당선인·시도민들이 수차례 '평가항목과 기준의 개선'을 강력 요구했음에도 반영되지 않아 불공정 게임을 수용할 수 없다는 정서가 깔려 있다.  

특히 평가 기준의 '기울어진 운동장'에서도 1,2위 최종 점수가 충북 청주 90.54점, 전남 나주 87.33점으로 큰 차이가 나지 않아 현장평가 점수와 지역균형발전과 분산배치 등을 감안하면 나주 추가구축은 설득력 있다는 주장이다.  

아울러 당초 방사광가속기가 '나주 한전공대 기본계획'에 포함돼 있었으나, 공모로 전환되면서 이번에 탈락돼 '호남권 신성장 동력'의 기폭제가 될 에너지특화 공과대학으로서 제 역할을 하지 못할 것이란 위기감도 깔려있다. 
김영록 전남지사는 8일 입장문 발표를 통해" 방사광가속기를 선정하면서 수도권 접근성과 현 자원 활용가능성에 높은 점수를 반영했다"며 "부지 입지가 가장 중요한 부분임에도 서면과 발표로 평가를 끝내고 현장 확인은 하자 유무만을 확인하는 등 현장평가 결과가 점수에 반영되지 않았다"면서 강한 유감을 표시했다.   

이어 "이는 과학계 테크노크라트 세력의 수도권 중심사고에서 기인한 것으로 밖에 볼 수 없으며, 대전 이남에는 대규모 연구시설 등은 아무것도 하지 말라는 의미나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김 지사는 "입지선정 전 과정이 기울어진 운동장으로 납득할 수 없는 만큼 세부적인 평가 결과 공개와 재심사를 강력히 요청한다"면서 "국가과학기술 발전과 국가균형발전을 위해서는 오창의 가속기만으로는 확장성이 부족해 제대로 된 가속기가 추가로 하나 더 구축돼야 한다는 것이 과학계 전문가들의 의견"이라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이번 가속기 부지 선정 과정에서의 모든 문제점을 원점에서부터 재검토해 우리나라 가속기 입지의 최적지인 빛가람혁신도시 나주에 방사광가속기를 추가적으로 하나 더 구축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방사광가속기 조감도./뉴스1
방사광가속기 조감도./뉴스1

호남권 당선인들도 이날 공동성명을 내고 "방사광가속기가 국가균형발전을 획기적으로 앞당기는 실마리가 될 것으로 확신하고 기대했는데 대단히 유감스럽다"면서 "이번 총선에서 호남소외를 극복하고 새로운 지역발전을 이루라는 호남인들의 압도적 지지에 대한 보답인지 실망감을 감출 수 없다"고 피력했다.    

또 "과기부는 방사광가속기 선정 과정과 심사기준을 공개하고, 지역주권의 등가적 권리인 지역균형발전 측면과 지리적 기득권인 산업 일반적 측면에 대한 전략적 검증과 가속기 사업의 로드맵 전반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국가과학기술 발전과 국가균형발전을 위해서는 오창의 가속기만으로는 확장성이 부족하다"며 "우리나라 가속기 입지의 최고 적지인 나주에 방사광가속기를 추가적으로 구축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민형배 21대 총선 당선인(광주 광산을)은 한 언론에 '미래가치 담긴 방사광가속기 나주·청주 모두 설치 제안 한다'는 글을 실어 나주 구축의 당위성에 힘을 실었다.

그는 부지가 충북과 나주 2곳으로 압축된 이후 "신소재용 큰 가속기는 나주에, 생명과학용 작은 가속기는 청주에 설치하는 것이 합리적 방법"이라고 주장했다.  

민 당선인은 "2018년부터 문재인 정부 청와대 비서관으로 일하면서 구체적으로 확인한 내용"이라면서 "지난해 일본의 소재‧부품‧장비산업 무역규제 이후 방사광가속기 논의가 본격화했다. 부지가 작은 오창에 3.5 GeV(6000억 원) 작은 가속기를, 부지가 큰 나주에 6GeV(1조2000억 원) 큰 가속기를 구축하자는 것이 전문가들의 제안이었고, 청와대의 반응은 긍정적 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이 안은 과기정통부와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를 거치면서 두 개가 하나로 줄어들었고, 그나마도 4 GeV 작은 가속기 구축으로 결론이 났다"며 "예산문제라면 옹색한 변명이고, 대한민국 경제력이 미래시설에 8000억 원을 더 투자하지 못할 만큼 허약지 않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당초에 방사광가속기는 나주에 설립될 한전공대가 제 역할을 하려면 필수적이어서 기본계획에 포함돼 있었는데 과기정통부가 공모를 통해 방사광가속기 설치를 모든 지역으로 개방해 버렸다"고 밝혔다.  

그는 "방사광가속기는 나주의 것도 청주의 것도 아니고, 대한민국의 미래시설"이라며 "부품·소재·장비 등 높은 수준의 제조업과 바이오 산업은 코로나19 이후 각국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는 만큼 1개가 아닌 2개, 3개, 4개 이상의 방사광가속기를 꾸준히 설치한다는 담대한 계획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호남방사광가속기 설치 촉구 범시민연합'도 지난 8일 보도자료를 내고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설치 지역은 지난해 7월10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7개 부처 12명이 참여한 대통령직속국가균형발전위원회 산하 '한전공대설립 범정부지원위원회'에서 한전공대와 함께 나주에 설치하기로 이미 의결됐던 사항"이라며 충북 오창 선정에 반발했다.

이처럼 전남을 비롯한 호남전체가 개도 이래 최대 프로젝트라며 온 힘을 기울인 '방사광가속기' 나주 유치가 아깝게 실패로 돌아간 이후 선정과정에서 평가의 불공정성, 당초 가속기가 포함됐던 한전공대와 호남의 미래가 맞물리면서 '나주 추가 구축' 요구는 계속될 전망이어서 향후 국가 정책방향에 어떻게 반영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ysun1204@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