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나는 리더다] 온앤오프 효진·제이어스 "'띵곡 부자' 칭찬, 자부심 느끼죠"(인터뷰②)

(서울=뉴스1) 김민지 기자 | 2020-05-02 05:30 송고
온앤오프 (ONF) 효진, 제이어스(오른쪽) © News1 권현진 기자
온앤오프 (ONF) 효진, 제이어스(오른쪽) © News1 권현진 기자
K팝이 전 세계 음악팬들의 주목을 받게 된 데는 누가 뭐래도 아이돌 그룹의 영향이 컸다. 그간 국내에서 탄생한 여러 보이 및 걸그룹들은 다양한 매력과 음악, 그리고 퍼포먼스를 앞세워 글로벌 음악 팬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아 왔다. 
아이돌 그룹의 경우 멤버들이 각자 지니고 있는 특성 및 강점을 제대로 발휘함과 동시에 팀워크까지 갖추면,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성공할 확률은 더욱 높다. 그렇기에, 팀 내 리더의 중요성은 누차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카리스마와 부드러움을 두루 갖춘 리더는 팀을 한층 더 끈끈하게 묶고, 멤버 개개인의 장점도 부각시키기 때문이다.

리더의 역할이 더욱 강조되는 요즘, 뉴스1은 아이돌 그룹 리더들의 기쁨 및 고충 등에 대해 알아보고자 [나는 리더다] 시리즈를 준비했다.  

그 일곱 번째 주인공은 6인 보이그룹 온앤오프의 두 리더 효진(26·본명 김효진), 제이어스(25·본명 이승준)다.
온앤오프 (ONF) 제이어스, 효진(오른쪽)  © News1 권현진 기자
온앤오프 (ONF) 제이어스, 효진(오른쪽)  © News1 권현진 기자
그룹 온앤오프(ONF/효진 이션 제이어스 와이엇 엠케이 유)는 눈에 띄게 특별한 콘셉트를 가진 팀이다. 팀 내에서도 성격에 따라 감성적인 보컬을 강점으로 하는 밝은 느낌의 온팀, 카리스마가 있고 강렬한 댄스 퍼포먼스가 가능한 오프팀 두 유닛으로 나뉜다. 이로 인해 온앤오프는 '투 리더'라는 독특한 체제를 갖추고 있다. 온팀의 리더는 효진, 오프팀의 리더는 제이어스다.

효진과 제이어스는 데뷔 때부터 함께 팀을 이끌고 있다. 팀을 운영하는 두 사람의 성격은 전혀 다르다. 제이어스가 일 앞에서 엄격하고 프로페셔널하다면, 효진은 멤버들을 다독이고 타이른다. 각각 채찍과 당근을 맡고 있는 셈이다. 제이어스는 "효진이가 리더로 온앤오프를 잘 이끌지만 나의 직설적인 면도 팀에는 필요하더라"라며 서로의 부족한 면을 채워주면서 상생하고 있다고 귀띔했다.
팀을 이끌어가면서 두 사람이 가장 중시하는 건 대화다. 멤버들끼리 대립하는 상황이 생겨도 이야기를 하면 상대방을 이해하고 더 나은 방향으로 일을 해결하기가 수월하다고. 수년간 많은 대화를 나눈 온앤오프는 서로에 대해 많은 것을 알고 의지하는 사이가 됐다. 덕분에 팀워크는 10점 만점에 10점이다. 효진은 "멤버들과 '케미'가 잘 맞는다"며 자부심을 보였다.

지난 2017년 데뷔한 온앤오프는 음악성을 갖춘 좋은 곡들을 많이 발표해 '띵곡 부자'로도 유명하다. 매번 새 앨범을 발표할 때마다 노래가 좋다고 가요팬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나 마니아들을 꾸준히 모으고 있다. 하지만 아쉽게도 아직 1위 경험은 없다. 천천히 한 계단씩 성장하고 있는 온앤오프, 그 속도가 더뎌 지치진 않을까. 효진은 "차근차근 내실을 다져야 팀이 더 탄탄해진다고 본다"며 "우리의 음악적 역량도 팀워크도 천천히 쌓아가다 보면 언젠가 빛을 볼 거라고 자신한다"고 솔직하게 답했다.

온앤오프는 현재 실력파 보이그룹의 경연을 다루는 엠넷 서바이벌 프로그램 '로드 투 킹덤'에 출연 중이다. 효진은 '로드 투 킹덤'이 온앤오프에게 정말 소중한 기회라며 "이번 방송을 통해 온앤오프와 우리의 음악을 알리고 싶다"는 바람을 전했다. 제이어스 역시 "항상 무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드릴 테니 지켜봐 달라"며 기대를 당부했다.
온앤오프 (ONF) 효진, 제이어스(오른쪽) © News1 권현진 기자
온앤오프 (ONF) 효진, 제이어스(오른쪽) © News1 권현진 기자
<【나는 리더다】 온앤오프 효진·제이어스 "리더 2명…대화로 쉽게 입장 조율"(인터뷰①)에 이어>

-리더로서 팀 혹은 멤버들에 대해 자랑해보자.

▶(효진) 멤버들 목소리가 정말 좋다. 얼마 전 자기 전에 '모스코 모스코'(Moscow Moscow)를 들었는데, 한 명 한 명 음색이 독특하고 개성 있더라. 팀워크도 최고다. 누구 한 명이 개그라도 하려 하면 다 같이 동참하고 웃는다. 그런 '케미'가 좋다. 우리의 매력이 더 많은 분들에게 알려졌으면 한다.

▶(제이어스) 멤버들 자랑을 더 해보자면 유가 정말 능력자다. 안무를 짤 때 대형 수정 같은 것도 깔끔하게 하고, 영상 편집도 잘한다.

▶(효진) 유는 안무 창작에도 참여하는 친구다. MK는 작곡에 관심이 많고… 우리 애들이 재능이 넘치고 자기계발도 잘한다.
온앤오프 (ONF) 제이어스 © News1 권현진 기자
온앤오프 (ONF) 제이어스 © News1 권현진 기자
-제이어스는 엄청난 연습벌레라던데.

▶(효진) 제이어스는 연습을 하는 게 습관이다.

▶(제이어스) 연습생 기간이 길어지면서 연습을 안하면 무섭고 답답해지더라. 휴일이 있어 쉬다가도 '이렇게 밖에 있어도 되나'라는 생각이 들어서, 아무 일 안 해도 되는 날에도 연습실에 갔다. 그게 습관이 된 건데 요즘엔 그렇게까지 스스로 힘들게 하진 않는다.

-효진의 장점을 꼽아보자면.

▶(제이어스) 효진이는 멤버들을 잘 챙기고 본인이 해야 할 일을 굉장히 열심히 한다. 물론 가장 큰 장점은 비주얼이다.(웃음)
온앤오프 (ONF) 효진 © News1 권현진 기자
온앤오프 (ONF) 효진 © News1 권현진 기자
-두 사람은 연습생 기간이 길었다. 슬럼프도 겪었을 듯한데.

▶(효진) 아무래도 연습생 생활이 길다 보니 슬럼프가 없었다면 거짓말일 것 같다. 사실 데뷔하고도 슬럼프가 왔었는데 멤버들이 옆에서 도와줘서 빠르게 극복해낼 수 있었다.

▶(제이어스) 연습 기간이 길었던 만큼 많은 슬럼프를 겪었다. 하지만 그 감정에서 계속 허우적대기보다는 더 나은 실력을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연습하려 했다. 슬럼프는 항상 발전을 앞두고 오기에 두렵진 않았다.

-활동을 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나 뿌듯했던 순간은.

▶(효진) 팬덤명 '퓨즈'가 결정됐을 때가 가장 기억에 남는다. 너무 좋았다. 또 '사랑하게 될 거야' 활동을 마친 뒤 우리 노래가 재조명돼 많은 분들에게 관심을 받기 시작했을 때가 엄청 뿌듯했다. 조금이나마 우리를 알린 느낌이었다.
온앤오프 (ONF) 효진, 제이어스(위) © News1 권현진 기자
온앤오프 (ONF) 효진, 제이어스(위) © News1 권현진 기자
-온앤오프는 그동안 발표한 앨범에 좋은 곡들이 많아 '띵곡 부자'로도 평가받는다.

▶(효진) '띵곡'이라고 해주셔서 감사할 따름이다. 온앤오프의 음악을 사랑해주시는 분들이 많아 자부심을 느낀다. 대중에게 인정받을 때까지 더 열심히 해야지. 갈 길이 멀다.

-그동안 발표한 곡 중에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드는 곡을 꼽아보자.

▶(효진) 정말 많은데… 한 곡만 꼽자면 '아이스 앤 파이어'(Ice & Fire). 팝스러운 느낌의 노래인데 많은 관심을 받지 못했다. 어떻게 보면 '와이'(Why) 활동할 때 동시에 사랑받았던 '모스코 모스코'처럼 온앤오프가 그간 보여드리지 않았던 스타일의 곡이다.

▶(제이어스) 나는 여러 개인데 일단 '스물네 번'(86400)을 가장 좋아한다. 자기 전에는 '이프 위 드림'(If We Dream)을 종종 듣고, 지난 설에는 놀러 가면서 '억x억'(All Day)을 들었는데 신나서 좋았다.
온앤오프 (ONF) 제이어스 © News1 권현진 기자
온앤오프 (ONF) 제이어스 © News1 권현진 기자
-온앤오프는 소위 말하는 '빵 터진' 그룹은 아니다. 자신들만의 음악으로 한 계단씩 성장하고 있는데 속도가 더뎌 지치진 않나.

▶(효진) 다 장단점이 있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차근차근 내실을 다져야 더 탄탄해진다고 생각한다. 우리의 음악적 역량도 팀워크도 천천히 쌓아가다 보면 언젠가 빛을 볼 것이라 자신한다. 그리고 이미 데뷔하기까지 치열한 과정을 거쳐서 소소한 일에는 흔들리지 않는다.

▶(제이어스) 이제 기둥을 쌓았으니 지붕을 올려야지.

-온앤오프가 생각하는 성공의 기준은 무엇인가.

▶(효진) 개인적으로는 택시기사님이 알아보시는 것?(웃음) 또 어디에서나 우리 노래가 나오면 신기하고 좋다.

▶(제이어스) 온앤오프의 음악을 전 세계적으로 알리면 성공한 게 아닐까. 여러 나라를 투어 하면서 많은 팬분들이 함께 우리 노래를 불러준다면 좋을 것 같다.
온앤오프 (ONF) 효진 © News1 권현진 기자
온앤오프 (ONF) 효진 © News1 권현진 기자
-온앤오프도 데뷔하고 일이 순탄하게 흘러가기만 한 건 아니다. 데뷔 후 서바이벌 프로그램 '믹스나인'에 나가기도 하고, 팀이 재편되기도 했다. 여러 일을 겪으며 힘들진 않았나.

▶(효진) '믹스나인'에 나갈 때도, 팀이 재정비될 때도 사실 힘들었다. 그런데 돌아보면 오히려 그 일들이 전화위복이 돼 멤버들과 끈끈해지고 팀워크도 좋아졌다.

▶(제이어스) 멤버들과 '돈독하다'고 느낀 게 그때부터인 것 같다. 많은 것을 느꼈고, 이후에는 서로의 모든 걸 이해하려 하고 잘 싸우지 않는다.

-온앤오프 멤버들에게 바라는 점이 있다면.

▶(제이어스) 우리 팀 정말 잘하고 있으니까 계속해서 열심히 노력했으면 한다.

▶(효진) 누구 한 명 열심히 안 하는 멤버가 없다. 앞으로도 책임감을 갖고 프로페셔널하게 활동하자고 말하고 싶다.
엠넷 © 뉴스1
엠넷 © 뉴스1
-지난달 30일 처음 방송된 엠넷 '로드 투 킹덤'에 출연 중이다. 앞으로 많은 경연을 보여줄텐데, 임하는 소감과 각오를 들려달라.

▶(효진) '로드 투 킹덤'이 우리에게 정말 소중한 기회라는 것을 알아서 열심히 준비하고 있다. 그만큼 무대 하나하나에 정성을 들여 노력하고 있으니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

▶(제이어스) 온앤오프가 가진 다양한 색을 보여주고 싶다. 밝은 콘셉트부터 다크한 콘셉트까지 완벽하게 소화해 '콘셉트 장인' 온앤오프로 거듭나겠다. 항상 무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드릴 테니 지켜봐 달라.

-듣고 싶은 수식어가 있다면.

▶(제이어스) 전진돌. 돌아보지 않고 앞을 향해 달려가고 싶다.

▶(효진) 계단돌. 우리 팀과 음악을 알려서 한 계단 한 계단 성장하는 온앤오프를 보여드리고 싶다.
서울 마포구 망원동 WM엔터테인먼트 , 온앤오프 (ONF) 제이어스, 효진(오른쪽) 인터뷰. 2020.3.4/뉴스1 © News1 권현진 기자
서울 마포구 망원동 WM엔터테인먼트 , 온앤오프 (ONF) 제이어스, 효진(오른쪽) 인터뷰. 2020.3.4/뉴스1 © News1 권현진 기자
-앞으로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제이어스) 많은 분들에게 온앤오프의 이름과 노래를 알리고 싶다. '로드 투 킹덤'에서도 좋은 결과를 만들어내는 게 목표다. 온앤오프가 지금까지 보여드리지 못한 매력들을 알리고 싶다.

▶(효진) 또 기회가 된다면 단독 콘서트를 개최해 팬분들에게 우리 무대를 가까이에서 보여주고 싶다.

-향후 활동 계획은.

▶(제이어스) 해외투어는 코로나19로 인해 연기가 됐고, 현재 참여 중인 '로드 투 킹덤'에 집중할 계획이다.

▶(효진) 최선을 다해 좋은 무대를 보여드릴 테니 온앤오프 많이 사랑해달라.


breeze52@news1.kr

오늘의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