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NYT "중국 간첩들, 미국서 코로나 공포 부추겼다"

"가짜뉴스 '트럼프, 약탈자 막기 위해 군대 곧 배치' 퍼트려"

(서울=뉴스1) 한상희 기자 | 2020-04-23 07:44 송고 | 2020-04-23 08:56 최종수정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 AFP=뉴스1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 AFP=뉴스1

중국 비밀요원들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곧 군대를 배치한다'는 가짜 뉴스를 퍼뜨려 미국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와 관련한 불안·공포를 조장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뉴욕타임스(NYT)는 22일(현지시간) 중국 전문가와 직업 공무원 등 익명을 요구한 미국 관리 6명을 인터뷰해 이같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최근 많은 미국인들은 소셜미디어 계정과 휴대전화를 통해 '미 국토안보에서 받은 글'이라는 의문의 메시지를 받았다.

"행정부가 약탈자와 폭도들을 막기 위해 군대를 배치하는 즉시 이 내용을 발표할 것이다. 어젯밤 전화를 받았다. 군인들에게 당장 짐을 싸서 출동 준비를 하라는 지시가 오늘 내려질 것"이라는 내용이었다.  

메시지의 정확한 출처는 불분명하지만, 미국의 관리들은 중국 정부가 직접 메시지를 작성하지 않고, 공작원을 이용해 문자 메시지나 텔레그램 등을 통해 해당 내용을 퍼뜨린 것으로 보고 있다.

공작원들은 이를 위해 가짜 SNS 계정을 만들고, 성향이 비슷하거나 팔로워수가 많은 이들에게 집중적으로 메시지를 공유했다고 NYT는 전했다.  

중국 비밀요원들은 지난 3월 중순 '트럼프 대통령이 2주간 국가 봉쇄령을 내린다'라는 내용의 허위 메시지를 유포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NYT에 따르면 주미 중국 외교관들도 이번 사건과 관련해 정밀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중국 정부는 이 사태에 연루됐다는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NYT가 기사와 관련해 논평을 요청하자 중국 외교부는 21일 성명을 내고 "완전히 말도 안 되고 반박할 가치도 없다"고 강력하게 부정했다.


angela0204@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