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위근우, 김희철 故 설리 발언에 "논리 비약" vs 김희철 "고인 무기로 쓰지마"(종합)

(서울=뉴스1) 고승아 기자 | 2020-04-22 11:13 송고
김희철 © News1 DB
김희철 © News1 DB
그룹 슈퍼주니어 김희철이 '77억의 사랑'에서 故 설리와 구하라를 향한 악플과 관련해 언급한 발언을 두고 위근우 칼럼리스트가 문제를 지적한 가운데, 김희철도 이에 대해 자신의 입장을 드러냈다.
지난 20일 오후 방송된 JTBC 예능 '77억의 사랑'은 '연예인들을 죽음으로 몬 대한민국 악플의 실태' 주제로 이야기를 나눈 가운데, 김희철이 설리와 구하라를 떠나보낸 심정에 대해 말했다.

김희철은 이날 방송에서 "두 친구와 친했는데 안타깝다"고 입을 열며, "그 일을 겪고 가장 화가 나는 건 요즘에 성별을 갈라서 싸우는 거다. 남자들을 성희롱으로 모욕적인 말을 하고, 여자들은 여자 망신이라는 말로 두 친구를 모욕하다가 세상을 떠나니 서로 탓할 거리를 찾더라. 서로 먹이를 물어뜯으러 다니고서는 추모를 하겠다고 하더라"고 했다.

'77억의 사랑' 방송 캡처 © 뉴스1
'77억의 사랑' 방송 캡처 © 뉴스1
이후 위근우 칼럼니스트는 지난 21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김희철의 해당 발언을 두고 "남성 악플러, 여성 악플러 둘 다 잘못한 것은 맞지만, 그 근거로부터 '성별 간 갈등'에서도 남녀 둘 다 잘못이라는 결론을 이끌어낸 것은 논리적 비약"이라며 "남녀 악플이 동일하게 가해졌다 가정해도 실제로 기사나 연예 프로그램 등을 통해 고인에 대한 오피셜한 공격으로 가시화된 건 결국 남성중심적 담론"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의 말이 이젠 없는 고인의 진심을 대변하는 게 돼선 안 되며, 그럴수록 비판적 독해가 필요하다"고 적었다.

이에 김희철은 해당 글에 댓글을 달며 "아저씨. 악플러나 범죄자가 '남자냐 여자냐' 이게 중요하냐. 성별을 떠나 범죄 저지르면 그냥 범죄자"라며 "나도, 그들과 친했던 동료들은 아직도 먹먹하고 속상해서 두 친구 이름을 함부로 못꺼내고 조심히 언급을 하는데 아저씨는 뭔데 고인 이용해 이딴 글을 싸는거냐. 댁들 싸우는데 고인을 무기로 쓰지마라"며 불쾌함을 드러냈다.
또한 김희철은 21일 밤 온라인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 김희철 갤러리에 글을 게재하며 "어제 두 친구들에 대해 악플러 성별 불문하고 욕을 해대더니 세상을 떠난 후 '여자가 죽였네, 남자가 죽였네' 서로 탓 하는 걸 얘기했었다. 근데 여기에 기자란 작자가 고인을 무기 삼아 자신의 생각을 왈가왈부하는게 역겨웠다. 살아생전 고인이 왜 그렇게 힘들어했는지 알지도 못하고, 한번 들어본적도 없는 사람일텐데"라며 "작년 두 친구들을 떠나보내면서부터 연예인에 큰 미련도 없어졌다. 정신적으로 너무 힘들어 여기저기 상담도 많이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저에 대한 악플을 보시는 분들은 개인적으로 변호사님 통해 선처없이 처벌하겠다"라고 덧붙였다.


seunga@news1.kr

오늘의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