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박지원 "文대통령 개헌 나선다…1석이 아쉽기에 洪 복당할 수밖에"

(서울=뉴스1) 박태훈 선임기자 | 2020-04-20 09:18 송고
박지원 민생당 의원은 20일, 문재인 대통령이 개헌을 추진할 것이라며 이에 대비해 여야 모두 의석수를 불려야하기에 무소속을 받아들일 것으로 내다봤다. © News1 

박지원 민생당 의원은 20일 여당이 180석을 확보한 21대 총선결과를 받아든 "문재인 대통령이 개헌을 추진할 것"이라며 여야 모두 개헌을 대비해야 하기에 무소속 당선인을 받아들일 것으로 점쳤다.
또 여야 비례정당 모두 교섭단체를 형성하리라 내다보면서 더불어민주당이 그러한 꼼수를 쓴다면 국민들로부터 외면당할 것이라며 '협치'를 당부했다.

◇ 21대 국회, 문 대통령과 여권의 개헌 기회…여야 모두 개헌 대비, 무소속 받아들여

박 의원은 이날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와 인터뷰에서 진행자가 "홍준표, 김태호 무소속 당선인들이 미래통합당으로 돌아와 제 역할을 할 수 있겠는지"를 묻자 "미래통합당도 안 받아들일 수 없는 것 아니냐"며 무조건 복당한다고 단언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이 촛불혁명 완결을 위해서 개헌을 추진하리라고 보고 개헌을 해야 된다"며 그렇게 보는 이유로 "지금 이 의석 가지고 하지 않으면 어렵다"는 점을 들었다.
박 의원은 "이러한 때에 한 석이라도 더 확보해야 될 미래통합당으로서 홍준표, 김태호 다 받는다"고 강조했다.

미래통합당(미래한국당 포함 103석)이 반대할 경우 개헌이 힘든 상황에 대해 박 의원은 "미래통합당과 대화를 하면 개헌은 될 것이다"며 청와대와 여당의 협상력을 발휘하면 개헌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

◇ 여야 비례정당 교섭단체 만들 것이지만 거대 여당이 그런 꼼수를 펼쳐서야 

박 의원은 공수처장 추천권 확보(야당 교섭단체에 공수처장 추전위원 2명 몫)를 위해 여야 비례위성정당 모두 교섭단체로 등장할 것이라는 일부 관측에 대해 "아마 만들어질 것 같다"고 했다.  

그렇지만 그는 "공수처장 문제로 교섭단체를 꿔주고 채워서 만든다는 것은 꼼수다"며 "공수처장은 야당과 협치를 해서 국민통합을 이루지 않으면 코로나 극복도 어렵고 문재인 대통령의 임기도 그렇게 향기롭게 끝나지 못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따라서 박 의원은 "민주당이 개혁입법과 개헌을 위해서 야당과 협치를 해야 된다, 그런 의미에서 저는 위성 교섭단체까지 만들어서는 안 된다"며 "계속 꼼수 정치를 하는 것은 국민들에게 더 큰 실망을 줄 수 있다"고 미래한국당 움직임과 관계없이 여권은 그런 식으로 움직여선 곤란하다고 했다.

공수처장 후보가 되려면 7명의 추천위원 중 6명의 추천을 받아야 한다. 야당몫 2명의 추천위원은 교섭단체에게 돌아가는데 21대 총선 결과에 따르면 통합당이 2명 모두 차지할 수 있다.

하지만 민주당 비례정당인 더불어시민당(17석), 통합당 비례정당인 미래한국당(19석)이 무소속 영입 혹은 다른당과 합당 등을 통해 20석 이상을 확보하면 교섭단체가 된다. 이 경우 의석수가 많은 당이 공수처장 추천위원 1명을 가져갈 수 있다.

이에 민주당, 통합당은 서로 눈치를 보고 있는 상황이다.


buckbak@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