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증권가 "3차추경에 항공·해운 대책포함 가능성…채권수급은 우려"

(서울=뉴스1) 양새롬 기자 | 2020-04-17 10:46 송고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6일 정부세종청사 기재부 브리핑실에서 2020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브리핑을 하고 있다. 이번 추경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긴급재난지원금 지원을 위한 원포인트 추경이다. 2020.4.16/뉴스1 © News1 장수영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6일 정부세종청사 기재부 브리핑실에서 2020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브리핑을 하고 있다. 이번 추경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긴급재난지원금 지원을 위한 원포인트 추경이다. 2020.4.16/뉴스1 © News1 장수영 기자

4·15 국회의원 선거에서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압승한 가운데 증권가에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3차 추경(추가경정예산) 가능성을 높게 봤다. 3차 추경에는 항공과 해운 등 산업을 위한 대책이 포함될 것이나, 채권시장은 수급 불균형 우려가 커질 수 있다고 진단했다.

안재균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17일 보고서에서 "여당이 단독으로 180석, 범여권으로는 188석을 얻어 국회 과반을 훌쩍 넘김에 따라 현 정부의 정책 추진이 지금보다 속도를 낼 가능성이 커졌다"며 이같이 전망했다.
이미 정부 경제정책의 초점은 코로나 사태로 인한 경제적 피해 최소화와 경기 회복에 맞춰져 있다. 정부는 3월17일 11조7000억원의 1차 추경 이후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7조6000억원 규모의 2차 추경안을 전날(16일) 국회에 제출한 바 있다.

안 연구원은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은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하며 이에 따라 3차 추경 가능성도 커졌다"면서 "3차 추경에서는 항공, 해운 관광 등 산업의 피해 완화를 위한 대책과 소상공인 신용보증 강화, 정책금융기관에 대한 자금 지원 확대 등이 포함될 가능성이 높아보인다"고 분석했다.

다만 안 연구원은 "올해 총 세수 전망치는 약 289조원으로 최소 3% 이상의 세수입 감소를 예상하면 대략 9조원의 세수가 부족해진다. 향후 3차 추경을 편성해야 한다면 일단 9조원은 기본적으로 필요하다"면서 "정부도 적자 국채 발행에 신중하지만, 국채 발행 외 별다른 재원 마련 방안도 없어 3차 추경 필요성이 높아질수록 채권시장은 수급 불균형 우려가 커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우리나라 국내총생산(GDP) 대비 국가채무비율은 41.2%다. 일각에선 재정건전성의 마지노선처럼 여겨지는 40%를 넘겼다며 우려를 제기하고, 다른 편에선 국가채무비율에 얽매이지 말고 더욱 과감하게 재정지출을 확대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안소은 IBK투자증권 연구원도 "주요국과 비교할 때 한국의 코로나19 대응 재정정책 규모(GDP 대비 비중)는 9.7조원의 긴급재난지원금을 포함해도 적은 편"이라면서 "추가 재정 투입 시 재정건전성 등에 대한 우려는 제기되겠지만 내수 부양을 위한 공격적인 재정정책 기조는 계속될 것"이라고 봤다.

이러한 가운데 총선 수혜주에 대한 관심이 쏠리면서 전날 남북경협주와 와이파이주 등은 일제히 오르고, 원전(원자력발전소) 관련주인 두산중공업과 한국전력 주가는 큰 낙폭을 기록했다.

이와 관련 김용구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정책 수혜주 찾기 논의는 단순 테마·이슈 짝짓기가 아닌 중장기 시각아래 기업 실적 펀더멘탈 측면 옥석 가리기에 기초해야 한다"면서 민주당의 △혁신성장 △공정사회 △균형발전 △민생활력 △안전사회 △지속사회 △평화안보 등 공약에서 미시적 수준의 정책 수혜주 도출이 가능하다고 조언했다.


flyhighrom@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