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정권심판 안 통해도 '부동산 심판'은 먹혔다…與, 강남·분당 고배

'종부세 반발' 강남3구 대부분·용산·분당갑 표심 통합당으로

(서울=뉴스1) 박승희 기자 | 2020-04-16 16:24 송고
© News1 최수아 디자이너

21대 총선에서 16년 만에 단독 과반이라는 '압승'을 거머쥔 더불어민주당이지만, '부동산 험지'로 통하는 강남과 분당 지역에서는 미래통합당에 대부분 의석을 내줬다.
민주당이 고전을 면치 못한 이들 지역은 부동산 이슈가 단단히 엮인 곳으로 '정권 심판론'은 통하지 않았지만 '현 정부 부동산 정책 심판론'이 반영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번 총선에서 수도권 내 절대 우세를 보였던 민주당은 강남 갑·을·병과 서초 갑·을, 송파 갑·을 등 7석과 용산 지역구 1석을 미래통합당에 내줬다.

20대 총선에서 여당은 용산과 강남 을, 송파 병에서 승리했지만, 이번엔 민심 사수에 실패했다. 성남시 분당갑에서도 현역의원인 김병관 후보를 제치고 김은혜 통합당 후보가 민심을 잡았다.

여당은 앞서 부동산 안정화 대책으로 종부세 등 고가·다주택자에 대한 과세 강화 정책을 내놓은 바 있다. 3기 신도시 건설, 분양가 상한제 등도 포함됐다.
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고가 주택 소유자가 많고 재개발·재건축 현안에도 민감한 이들 지역을 정조준했다. 강남 3구와 용산구 거주자들이 주택분 종부세의 절반 가까이 내고 있다.

이에 통합당 의원들은 현 정부의 주요 부동산 정책을 막겠다고 약속하며 부동산 세금 부담 완화책을 제시 '종부세 지역구' 표심을 파고들었다.

세 부담 상한 비율을 150%에서 130%로 낮추고, 고령자와 장기보유자에 대한 공제 비율을 확대하며 대출과 규제를 완화하는 현 정부안에 대한 '정면대응' 안을 내세웠다.

부동산 이슈가 강한 이들 지역구에선 민주당 의원들도 완화책을 들고나왔지만, 정부에 분노한 지역 주민들의 한 표는 결국 통합당을 택했다.

이들 지역 투표율은 평균보다 다소 높은 것으로 집계돼 정부여당에 반발한 성난 부동산 민심이 반영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서초와 송파는 70%를 넘겼고, 역대 선거에서 낮은 투표율을 보였던 강남구 또한 지난 총선과 비교해 10%포인트 이상 높은 68.3%로 집계, 전국 투표율(66.2%)을 상회했다.


seunghee@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