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김해을 김정호 "잦은 당적 변경 왜 그랬나", 장기표 "공항갑질 물의"

TV토론서 격돌…장유 소각장 두고 공방

(경남=뉴스1) 김명규 기자 | 2020-04-08 20:59 송고 | 2020-04-08 21:06 최종수정
제21대 총선 김해을 선거구에 출마한 후보자들이 8일 오후 MBC경남방송이 실시한 TV토론회에서 장유소각장, 당적 변경, 갑질 논란 등을 놓고 공방전을 벌였다. 사진 왼쪽부터 장기표, 배주임, 김정호 후보.(경남MBC 방송 갈무리) © 뉴스1
제21대 총선 김해을 선거구에 출마한 후보자들이 8일 오후 MBC경남방송이 실시한 TV토론회에서 장유소각장, 당적 변경, 갑질 논란 등을 놓고 공방전을 벌였다. 사진 왼쪽부터 장기표, 배주임, 김정호 후보.(경남MBC 방송 갈무리) © 뉴스1

제21대 총선 김해을 선거구에 출마한 여야 후보자들이 8일 오후 MBC경남방송이 실시한 TV토론회에서 지역 현안, 당적 변경, 갑질 논란 등을 놓고 공방전을 벌였다.

이날 TV토론회에는 더불어민주당 김정호 후보와 미래통합당 장기표 후보, 정의당 배주임 후보가 참석했다. 무소속 이영철 후보와 국가혁명배당금당 안종규 후보는 참석요건을 충족하지 못해 방송 연설로 토론을 갈음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후보들은 특히 장유소각장 증설 문제를 놓고 찬반으로 나뉘어 공방전을 펼치며 이목을 끌었다.

먼저 장기표 후보는 김정호 후보에게 “장유소각장 관련 현안이 김해지역에 심각한 문제다. 전·현직 시장이 장유소각장 이전하겠다고 공약했다가 이제는 증설 방침으로 입장을 바꿨다. 김 후보의 입장을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김 후보는 “장유소각장은 노후연한이 다 되었다. 다이옥신, 악취 등의 문제가 있지만 전문기관에 용역조사를 의뢰해 괜찮다는 게 전제조건으로 나온다면 빨리 첨단시설로 교체하는 게 맞다고 본다”며 “지난 보궐선거에서도 살펴보고 (증설이)불가피하다. 현대화가 필요하다고 결론을 냈다”고 말했다.
김 후보의 답변에 장 후보는 “소각장이 있으면 건강을 해친다는 것은 상식적인 이야기다. 장유소각장은 동네 한 가운데 있다. 그대로 두겠다는 말인가”라고 되물었고 김 후보는 “동네 가운데에 있는 (소각)시설은 전국에도 많다. 강남구에도 있고 목동에도 바로 아파트단지 옆에 있다”고 설명했다.

배주임 후보도 장유소각장 증설에 찬성 입장을 밝힌 김 후보를 비판하고 나섰다. 배 후보는 ‘(주촌)의료폐기물 소각장 반드시 막아내겠습니다’라고 적힌 김 후보의 선거 홍보물을 들고 “주촌면 주민만 주민이고 장유 주민은 주민이 아니냐. 주촌은 반대하고 장유는 증설이라고 하는데, 그동안 (소각장)간접 영향권을 장유 전 지역으로 넓히도록 법은 개정 왜 안했느냐”고 질타했다.

이에 김 후보는 “주촌의료폐기물 소각장은 김해시나 낙동강유역환경청이 부접합으로 처리해서 진행이 안 되고 있다. 따라서 반대하는 것으로 입장을 표명했다. 반면에 장유소각장은 노후화가 돼서 그대로 두면 배출가스, 악취 등이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후 김 후보는 “주민과 (소각장증설반대)비상대책위원들이 고생하시는 거 안다. 그런 문제제기와 우려가 용역도하고 시설도 보완하는 원동력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김 후보는 주도권 발언에서 장기표 후보에 대한 잦은 당적 변경 문제를 거론했다.

김 후보는 “장 후보는 당을 몇 번이나 바꿨다. 왜 그랬느냐”고 물었고 장 후보는 “기존 정당을 가지고는 모든 국민이 잘사는 나라를 만드는 만들 수 없다고 봐서 신생 정당들을 만들었고 이후 작은 정당이라 국민들의 지지를 받지 못해 해산됐다”고 해명했다.

또 김 후보는 “(장 후보는)민주화운동의 대부로서 김대중, 노무현, 그리고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했더라면 신생 정당을 만들지 않았더라도 일찍이 그 꿈을 이루지 않았을까하는 아쉬움이 있다. 이제 와서 독재를 했고 국정 농단했던 세력이 주도하는 미래통합당에 왜 합당을 하고 출마를 했는지 안타깝다”고 지적했다.

이에 장 후보는 “(출마한 것은)문재인 정권이 나라를 거덜내고 있기 때문에 이 정권을 심판하기 위함이며, 50여년동안 준비해 온 국정운영 방안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국회의원이 되지 않으면 안될 것 같다. 그래서 미래통합당에 참여하게 됐다”고 밝혔다.

반면 장 후보는 주도권 발언을 통해 김 후보의 의원 갑질 논란을 언급했다. 장 후보는 “공항 갑질 사건으로 전국적으로 물의를 일으켰다. 노무현 정신의 가치를 계승한다고 했는데 부합하는 일이냐”라고 꼬집었다.

김 후보는 “이유여하를 불문하고 정치 초년생의 불찰, 실수였다고 솔직히 인정하고 정중히 오늘 또 사과를 드린다”고 답변했다.


kmk@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