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문 대통령 비상경제회의…내수 17.7조·수출 36조 지원책 논의

수출제고, 내수활성화에 집중…자금 위기 스타트업·벤처 2.2조 투입
공공부문 선결제·선구매 통해 수요 조기창출…'착한소비' 세금감면

(서울=뉴스1) 구교운 기자 | 2020-04-08 11:37 송고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30일 청와대에서 열린 제3차 비상경제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30일 청와대에서 열린 제3차 비상경제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제4차 비상경제회의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내수 및 수출 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방안에 관해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30분 청와대 본관에서 제4차 비상경제회의를 주재하고 내수 보완 및 수출활력 제고, 스타트업 및 벤처기업 지원 방안에 관해 관계부처 장관들과 의견을 나눴다.

먼저 수출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한 36조원 규모의 무역금융 추가 공급방안이 논의됐다. 구체적으로 보면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신용도 하락 때문에 수출에 장애가 되지 않도록 수출보험과 보증의 만기를 연장해 30조원을 지원하고 수출기업의 긴급유동성에도 1조원을 지원한다. 세계적 경기 부양 시점에 적극적 수주활동에 나설 수 있도록 5조원 규모의 무역금융도 공급한다.

또 얼어붙은 내수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17조7000억원 규모의 방안을 마련했다. 민간의 '착한소비' 운동에 호응해 공공부문이 선결제, 선구매 등을 통해 3조3000억원 이상의 수요를 조기창출한다는 계획이다. 중앙부처 뿐만 아니라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지방공기업도 동참한다. 민간의 착한소비 운동에는 세제 혜택을 통해 뒷받침한다는 방침이다.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700만명의 개인사업자들에게 12조원 규모의 세부담을 추가 완하하는 방안도 논의했다. 연체 위기를 겪고 있는 취약계층의 개인채무를 경감하고 재기를 지원하는 대책도 논의했다.
스타트업 및 벤처기업을 위해 특례보증신설, 민간벤처투자 인센티브 확대 등 2조2000억원을 추가로 공급하는 방안도 마련됐다.

이날 회의에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은성수 금융위원장, 김현준 국세청장이 참석했다. 청와대에선 노영민 비서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황덕순 일자리 수석, 이호승 경제수석 등이 참석했다.  

이날 논의된 대책의 구체적 내용은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을 통해 밝힐 예정이다.


kukoo@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