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사회적 거리두기 19일까지 2주 연장…"아직 안심할 단계 아냐"(종합)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 후 집단감염·감염원 불병확 사례 크게 감소"
"일반 시민 이동량은 늘어, 2주일간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더 필요"

(서울=뉴스1) 이영성 기자, 음상준 기자, 김태환 기자 | 2020-04-04 11:37 송고 | 2020-04-04 11:41 최종수정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뉴스1 © News1 황기선 기자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뉴스1 © News1 황기선 기자

정부가 5일 종료 예정이었던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이행을 19일까지 2주간 더 연장한다고 4일 밝혔다. 해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커지고 있고, 수도권 감염사례도 증가해 긴장감은 여전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6일부터 '2차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될 예정이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은 오전 정례 브리핑에서 "해외상황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수도권 감염추세가 진정되지 않아 앞으로도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속할 수 밖에 없다"며 "통제 가능한 범위내로 확진자 수를 확실히 줄이기 위해 2주일 더 연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당초 이달 5일까지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한 뒤 일상생활 속에서 방역을 하기 위한 '생활방역 체계' 전환을 계획해왔다. 하지만 매일 신규 확진자가 100명 내외로 발생하면서 좀처럼 안정적 수준으로 떨어지지 않자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 필요성이 제기돼왔다.

사회적 거리두기는 정부가 각 사업장과 직원, 일반 국민, 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세운 방역활동이다. 사실상 전국민에게 방역 동참을 호소한 것으로 이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도 발표했다. 참여기간은 지난달 22일부터 4월5일까지 15일로 뒀다. 이를 통해 당초 계획했던 4월6일 초·중·고교 개학을 진행하겠다는 목표였다. 정부는 개학을 9일로 연기하고 온라인 수업부터 진행하는 것으로 선회한 상태다.

그 동안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에 대한 성과도 어느 정도 나왔다는 게 정부의 설명이다.

박능후 1차장은 "부천 생명수교회 관련 확진자 중 어린이집 종사자가 있었지만 어린이집이 임시휴원 상태였기 때문에 추가전파를 막을 수 있었고, 구로 만민중앙교회도 온라인 예배로 전환했기 때문에 5000여명이 현장예배를 하는 것에 비해 확진자 수는 훨씬 적은 40여명에 그쳤다"고 설명했다.

신규 확진자 중 감염경로 확인이 곤란한 건수와 비율도 감소했다. 정부에 따르면, 3월 첫째 주 감염경로가 불명확한 사례 수는 하루 평균 53건으로 전체 중 약 17%를 차지했다. 반면 사회적 거리두기 1주일이 지난, 지난 주에는 하루 평균 5건, 5%로 크게 감소했다.

집단감염 발생 수도 줄고 있다는 설명이다. 박능후 1차장은 "신규 집단감염 발생건수는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전 11일간 13건이 발생했으나, 시행 후 11일간에는 4건에 그쳐 약 70%가 감소했다"고 말했다.

박능후 1차장은 이어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이후 신규 확진자들의 감염경로가 더 명확해지고 관리 가능한 수준으로 통제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집단시설 통제는 되고 있지만, 일반 시민들의 이동량은 오히려 늘어난 부작용도 발생했다. 계속된 사회적 거리두기로 피로감을 느끼는 국민들의 참여 저하 문제라는 얘기다.

박능후 1차장은 "기지국 정보로 살펴 본 국민들의 이동량은 코로나19 발생 이전인 1월 대비 신천지교회 집단감염이 발생했던 2월말 약 40% 수준으로 크게 감소했다"면서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했던 지난 주에는 국민 이동량이 다시 16%정도 증가했다"고 말했다.

박능후 1차장은 "서울 지하철 이동량 분석결과도 동일해, 조금 더 적극적으로 동참했다면 훨씬 더 좋은 결과가 나왔을 것이란 아쉬움이 남는다"며 "아직 안심할 단계가 아닌 만큼, 힘이 들더라도 앞으로 2주간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을 지속해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한다"고 거듭 당부했다.


lys@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