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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3개월 버티기 어렵다"…관련 일자리만 16만개

미국 등 기간산업 보호 총력, "채권 지급보증이라도" 호소

(서울=뉴스1) 임해중 기자 | 2020-03-31 05:00 송고 | 2020-03-31 09:43 최종수정
그래픽=김일환 디자이너© News1
그래픽=김일환 디자이너© News1

"코로나19로 촉발된 위기는 단일 기업 노력으로는 극복이 어려워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해 주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이 한진칼 주총에서 경영권 방어에 성공한 뒤 한 말이다. 현 경영진을 지지해준 주주들에 감사를 전하고자 내놓은 입장문이지만 코로나19 확산으로 고사위기에 놓은 항공업황에 대한 우려도 담겼다. 국적 1위 항공사인 대한항공도 현 상황을 심각하게 보고 있다는 의미다.

무엇보다 항공은 수만 명의 생계와 물류·수송을 책임지는 기간산업이다. 항공업이 흔들리면 유관산업 위축이 불가피하다. 국내 항공산업과 직·간접적으로 연계된 종사자들만해도 25만여명에 달한다. 국내 항공산업이 붕괴될 경우 당장 일자리 16만개, GDP 11조원이 증발한다.

이 때문에 미국 등 다른 국가들은 항공업에 직접 자금 지원 등 강도 높은 부양책을 내놨다. 국내 항공업계 역시 기간산업의 특성을 고려해 이들 국가처럼 정부 차원의 추가 대책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美 항공 보조금만 40조원 투입…각국 기간산업 보호 '총력'

31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 상원은 지난 25일 자국 항공산업 지원안을 담은 법안을 가결했다. 해당 지원안에는 자금 직접 투입 등 파격적인 부양책이 담겼다.

여객 및 화물 항공사에는 각각 보조금 250억달러(30조7000억원), 40억달러(4조9000억원)를 지급한다. 항공산업과 연계된 협력업체들에게는 30억달러(3조7000억원)의 자금지원이 이뤄진다. 미국은 법안 발효 후 5일 이내에 절차를 공지하고 10일 내에 초도 지급을 완료할 방침이다.

대출 및 지급보증도 병행된다. 이를 통해 미국 정부는 여객 및 화물 항공사에 직접 자금지원과 같은 금액의 추가 유동성을 투입한다. 이 금액을 더한 총 지원금만 600억달러를 넘어선다. 대출은 상한 기한 5년에 코로나 발생 이전 시장 이자율을 적용하며 항공 운송에 부과되는 모든 세금은 내년 1월 1일까지 전액 면제하기로 했다.

싱가포르도 과감한 정부 지원이 이뤄지고 있다. 싱가포르항공은 이달 27일 최대 주주인 국부펀드 테마섹으로부터 105억달러의 주식과 전환사채 발행 동의를 얻었다. 싱가포르 최대 은행인 DBS그룹은 28억달러의 대출을 지원했다.

이밖에 EU를 비롯해 주요 아시아 국가들 역시 자국 항공사들에게 세금 완화, 재정·금융지원 등에 나선 상태다. 기간산업을 보호해 연쇄적인 경제 불황을 막기 위한 조치로 각국 정부는 현 상황을 심각한 위기로 받아들이고 있다.

◇"채권 지급보증이라도 우선…항공업계 지원 호소"

국내 항공사들은 상반기에만 6조3000억원의 매출손실을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제선 여객은 전년 동기 대비 80% 이상 급감했다. 국내 항공업계는 이같은 상태에서 우리 정부의 공항 시설사용료 감면 등 대책만으로는 3개월을 버티기 어렵다고 지적한다.

직접 자금지원까지는 아니더라도 채권 지급보증 등 추가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은 이유다.

업계 관계자는 "최소한 채권 지급보증과 만기 연장 등 후속대책이 있어야 버틸 수 있다"며 "특히 국적 1‧2위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무너지면 후폭풍을 예상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LCC, FSC 구분 없는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항공사들은 향후 발생할 것으로 예측되는 항공기 운임 등 매출을 담보로 자산유동화증권(ABS)을 발행하고 이를 통해 자금을 조달한다. 그런데 유동성 위기와 신용등급 하락 등 여파에 항공사 자체 신용만으로는 채권 발행이 불가능한 지경에 이르렀다. 업계가 정부의 지급보증 및 만기가 돌아오는 채권의 상환연장이 시급하다고 주문하는 배경이다.

항공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가 과감하고 전향적인 정부 지원을 이끄는 데 나서주길 바라는 의견도 있다.

업계 관계자는 "급여반납, 유·무급휴직 등 자구책을 시행 중이지만 이것만으로는 생존이 불가능하다"며 "금융당국 등 설득에 주무부처인 국토부가 적극 나서야 추가 대책을 기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haezung2212@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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