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당정청, 오늘 긴급재난지원금 협의…소득하위 50~70% 지급 검토

규모·대상·방식 논의…현금지원부터 지역상품권 형태까지 고려

(서울=뉴스1) 구교운 기자, 이우연 기자 | 2020-03-29 11:05 송고
© News1 김일환 디자이너
© News1 김일환 디자이너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29일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비공개 고위당정청협의회를 열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발 경제위기 대책인 긴급재난지원금의 규모와 대상을 가닥지을 예정이다.

이번주 문재인 대통령 주재 3차 비상경제회의가 열리는 만큼, 당정청은 이날 정례 고위당정협의회에서 관련 논의를 매듭지을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지급 대상을 최대한 늘리자는 입장이다. 복수의 당 관계자들은 소득분위 하위 50~70%가 지급 대상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당 관계자는 "정부는 타격을 받는 사람만 '핀셋 지급'하자는 의견이 강했다"며 "기초자치단체장이나 당내에서는 100%에게 지급하자는 이야기까지 나오는데 국민 정서와 수용성을 고려해 현실적으로 50~70% 내에서 조정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지급 방식으로는 현금 지원부터 지역사랑상품권 등 지역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상품권 형태의 방식이 고려되고 있다.

앞선 관계자는 "현금이든 지역 상품권이든 어떤 형태는 절대 안 된다고 정해놓은 것이 없다"고 했다.

다른 당 관계자는 "당내에선 현금지원 방식까지 두고 검토해왔지만 지역상품권 지급 방식이 가능성이 높지 않겠냐"고 했다.

이날 협의회에는 당에서는 이해찬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 조정식 정책위의장이 참석하고 정부에서는 정세균 국무총리, 김성수 총리 비서실장, 노형욱 국무조정실장이 참석한다. 청와대에서는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등이 참석한다.


serendipity@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