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N초점] 코로나19 타격 극심한데…영화계 대책 지원은

(서울=뉴스1) 정유진 기자 | 2020-03-29 09:31 송고
국내 최대 멀티플렉스 CGV가 오는 28일부터 코로나19 여파로 일부 극장의 영업을 중단한다. 직영하는 116곳 중 30%에 해당되는 35개 지점이다. 문을 여는 극장도 일부 상영관만 운영하는 등 축소 영업을 할 예정이다.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CGV피카디리점에 영업중단 안내문이 붙어 있다. 2020.3.27/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국내 최대 멀티플렉스 CGV가 오는 28일부터 코로나19 여파로 일부 극장의 영업을 중단한다. 직영하는 116곳 중 30%에 해당되는 35개 지점이다. 문을 여는 극장도 일부 상영관만 운영하는 등 축소 영업을 할 예정이다.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CGV피카디리점에 영업중단 안내문이 붙어 있다. 2020.3.27/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한국 영화산업은 지금 그 깊이조차 알 수 없는 심연 속으로 끌려들어가는 절체절명의 위기를 맞았다."

(사)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 (사)한국영화감독조합 등을 포함한 15개 단체 및 극장들이 지난 25일 함께 낸 성명문 내용의 일부다. 절규에 가까운 이들의 표현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여파가 영화계에 얼마나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보여준다.
이들 단체는 영화진흥위원회와 문화체육관광부의 개입을 요청하며 △영화산업을 특별고용지원 업종으로 선정할 것 △영화산업 피해 지원을 위한 정부의 금융 지원 정책을 당장 시행할 것 △정부의 지원 예산을 편성하고, 영화발전기금 또한 지원 비용으로 긴급 투입할 것 등에 대해 밝혔다.

15단체 뿐 아니라 한국영화감독협회와 한국상영발전협회 등도 각각의 성명을 냈다. 한국영화감독협회는 정부와 공공기관에 '영화관에 대한 긴급 구호'를, 한국상영발전협회는 최근 코로나19 정부 지원 분야에 영화산업이 제외된 것에 대해 비판하며 문화체육관광부가 국가 영화산업 발전을 위한 책임있는 실질적 지원정책을 추진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영화계가 이처럼 한 목소리를 내는 이유는 코로나19이 영화산업에 끼친 피해가 큰 데 반해 정부로부터 적절한 지원을 받고 있지 못하고 있다는 인식이 팽배하기 때문이다. 특히 지난 16일 고용노동부에서 발표한 첫 특별고용지원업종에는 여행업·관광숙박업·관광운송업·공연업까지 총4개 분야가 선정됐는데 여기에 극장업이 포함되지 않은 것에 대해 극장업계의 불만이 높다.
지표가 보여주는 영화업계의 피해는 큰 편이다. 영화진흥위원회(이하 영진위) 집계에 따르면 지난해 2월에는 2227만 관객이 극장을 찾았고 매출액은 1899억원이었으나, 올해 2월은 737만 관객 및 623억원의 매출에 그쳤다. 전년 동기 대비 무려 약 1500만 관객이 감소했고, 1300억원 가량 떨어졌다. 2월과 3월 관객수는 80% 이상 줄어들었다. 신작 개봉이 미뤄진 상황에서 재개봉 영화들을 상영하고, 상영횟수를 줄이는 등 탄력경영체제를 이어왔지만 자구책만으로는 현 상황을 이겨내기 어렵다는 의견들이 나온다.

이를 방증하듯 CGV와 메가박스 등 대형 멀티플렉스 극장 체인들은 지난 26일 몇몇 지점의 영업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CGV는 28일부터 직영 극장 116개 중 30%에 해당하는 35개 극장의 영업을 중단하며 전임직원이 주2일 휴업을 통해 주3일 근무제로 전환하고 근속 기간 10년 이상 근무자를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실시하는 등 비상경영체제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메가박스 역시 4월 한달간 직영점 10곳을 임시휴관하기로 했다.

제작사와 배급사 등의 피해도 적지 않다. 코로나19로 어쩔 수 없이 영화 제작이 중단되고, 그로 인해 더 많은 비용이 발생하게 됐다. 그뿐 아니라 영화산업은 영화 한 편의 개봉을 놓고 여러 회사들이 엮여있는 구조라 극장 관객수 하락이 장기적으로는 영화 제작을 위축시키고, 배급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

영화계의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영화진흥위원회는 코로나19전담대응TF를 설치해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코로나TF는 직원 4명(단장 1인, 팀원 3인)을 배치해 영화계 코로나19 관련 피해 상황을 파악하고, 지원 방안을 안내하는 소통 창구 역할을 할 예정이다. 영화진흥위원회 안에도 여러 분야가 있는 만큼, 소통의 창구를 일원화해 영화계의 고충을 돕겠다는 취지다.

이에 대한 영화계의 분위기는 일단 긍정적이다. 한 극장업계 관계자는 27일 뉴스1에 "공공기관인 영진위가 영화업계 어려움을 청취하고자 하는 데 의미가 있다. 영진위가 지속적으로 영화업계의 어려움을 경청하고 반영될 수 있도록 정부와도 이야기 해야한다"고 밝혔다.

다만 조금 늦은 대응이라는 점에서는 아쉬다는 평가도 나온다. 이 관계자는 "코로나19가 발생하고 난 후부터 구체적 로드맵이 있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극장이 기피시설로 인식되고 난 후 운영상의 어려움이 없는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파악했다면 좋았을 것이다. 지금은 상영업 뿐 아니라 제작 배급 투자 마케팅 업계의 어려움을 듣고 해결해야할 시점인 것 같다"고 밝혔다.

영화진흥위원회 측은 코로나TF 운영 사실을 알리면서 영진위의 사무 행정 체계가 한국영화의 제작, 배급, 상영 지원 사업의 실행 위주로 편제돼 기민하게 대응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었다고 밝힌 바 있다.

영화진흥위원회 한 관계자는 29일 뉴스1에 "현재 영화계 관계자들에게 현재 필요한 방안이 무엇이 있을지 여러 채널로 듣고 논의 중이다. 거기에 대해서 위원회 내부적 논의가 있고, 이후 문체부와 협의가 완료되면 이야기할 수 있는 내용이 있을 것 같다"면서 내부적으로 영화업계가 코로나19로 받은 피해를 보안하기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알렸다.


eujenej@news1.kr

오늘의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