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나는 리더다] 위키미키 지수연 "'고맙다'는 멤버들 말에 보람 느끼죠"(인터뷰①)

(서울=뉴스1) 김민지 기자 | 2020-03-28 05:35 송고 | 2020-03-28 13:01 최종수정
위키미키 지수연 © News1 김진환 기자
위키미키 지수연 © News1 김진환 기자
K팝이 전 세계 음악팬들의 주목을 받게 된 데는 누가 뭐래도 아이돌 그룹의 영향이 컸다. 그간 국내에서 탄생한 여러 보이 및 걸그룹들은 다양한 매력과 음악, 그리고 퍼포먼스를 앞세워 글로벌 음악 팬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아 왔다.

아이돌 그룹의 경우 멤버들이 각자 지니고 있는 특성 및 강점을 제대로 발휘함과 동시에 팀워크까지 갖추면,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성공할 확률은 더욱 높다. 그렇기에, 팀 내 리더의 중요성은 누차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카리스마와 부드러움을 두루 갖춘 리더는 팀을 한층 더 끈끈하게 묶고, 멤버 개개인의 장점도 부각시키기 때문이다.
리더의 역할이 더욱 강조되는 요즘, 뉴스1은 아이돌 그룹 리더들의 기쁨 및 고충 등에 대해 알아보고자 [나는 리더다] 시리즈를 준비했다.

두 번째 주인공은 8인 걸그룹 위키미키 리더 지수연(23)이다.
위키미키 지수연 © News1 김진환 기자
위키미키 지수연 © News1 김진환 기자
그룹 위키미키(Weki Meki/최유정 김도연 지수연 엘리 세이 루아 리나 루시)의 맏언니인 지수연은 '친구 같은 리더'다. 멤버들에게 '몰이'를 당하는 게 일상인 그는 위키미키에 끈끈한 관계성을 더해주는 핵심 역할을 한다. 그러면서도 일을 할 때는 프로페셔널하다. 지수연이 리더로 신뢰받는 이유다.

처음부터 밸런스가 좋았던 리더는 아니다. 'FM'인 지수연은 데뷔 초 엄격하게 멤버들을 대했고, 융통성 없이 팀을 이끌기도 했다. 하지만 동생들과 대화를 나누고 주위의 조언을 얻은 뒤 '내려놓는 리더십'에 대해 배웠고, 그때부터 '어울리는 리더'로 거듭났다. 위키미키 역시 그의 노력을 인정하고 고마움을 표현한다. 안정감을 찾은 팀은 서로를 배려하며 즐겁게 일하고 있다. 지수연은 멤버들이 함께 일하면서 '편안함'을 느꼈으면 한다며, 이를 중시해 팀을 꾸려가고 있다고 귀띔했다.
모든 아이돌들은 데뷔 후 정상을 향해 달려간다. 지난 2017년 데뷔한 위키미키는 그동안 꾸준히 좋은 음악들을 발표했음에도 아직까지 1위 경험이 없다. 초조하진 않을까. 이에 지수연은 "그런 마음이 없진 않지만, 이제 위키미키만의 색을 찾아가고 있으니 열심히 하면 좋은 결과가 일을 거라 생각한다"고 현답을 내놨다. 특히 지난해 발표한 '피키 피키'(Picky Picky)부터는 위키미키만의 경쾌한 에너지가 통한 것 같다며 이를 시그니처 곡으로 추천하는 센스도 잊지 않았다.

힘들 수 있는 순간에도 자신의 마음을 살펴주고 힘을 주는 멤버들이 있어 리더 역할 수행이 어렵지 않다는 지수연. 그는 같이 팀을 이끌어주고 다독여주는 동생들에게 고마움을 느낀다며, 앞으로도 그 안에서 친구처럼 편안한 리더이고 싶다고 말했다.
위키미키 지수연 © News1 김진환 기자
위키미키 지수연 © News1 김진환 기자
-반갑다, 자기소개를 부탁한다.

▶위키미키의 맏언니이자 메인보컬을 맡고 있는 리더 지수연이다.

-어떻게 리더가 됐는지 궁금하다.

▶연습생을 6~7년 정도 했는데, 한 회사에서 데뷔 직전까지 간 적이 있다. 그러다 데뷔 자체가 엎어지면서 고민이 깊었다. 당시 21살이었는데, 기약 없이 데뷔를 준비하기엔 적지 않은 나이니까 '아이돌 준비를 접어야 하나'라는 생각이 든 거다. 그러다 지금 회사에서 유정이와 도연이를 필두로 한 걸그룹을 론칭한다는 소식을 듣고 지원해 합격, 입사하게 됐다. 회사에 들어오니 내가 가장 맏언니더라. 자연스럽게 리더가 됐다.

-팀에 늦게 합류해서 낯설진 않았나.

▶전 회사들에서는 항상 막내여서 '언니 라인'이 되고 싶다는 갈망이 있었는데, 판타지오뮤직에 들어오니 맏언니여서 일단 좋았다. 멤버들도 너무 착해서 금방 친해질 수 있었다. 루시는 여기가 첫 회사라 많은 곳을 경험한 내게 관심이 많더라. 다른 회사는 연습 더 많이 하지 않냐고 물어보고.(웃음) 동생들이 잘 대해줘서 적응이 어렵지 않았다.

-'솔선수연'이라는 별명이 있더라.

▶데뷔 초에 생긴 별명인데.(웃음) '뭐 할 사람?' 이렇게 물어보면 항상 먼저 손을 들어서 그런 별명이 생긴 듯하다. 내가 성격이 급하다. 매도 먼저 맞는 걸 좋아하고, 일을 빨리빨리 해치워야 마음이 편한 스타일이다. 그래서 지어진 별명이 아닐까.
위키미키 지수연 © News1 김진환 기자
위키미키 지수연 © News1 김진환 기자
-스스로 생각하기에 어떤 리더인가.

▶데뷔 초에는 엄격했다. 연습생을 오래 하다 보니 '이건 안 돼', '이런 건 지켜야 해'라는 나름의 기준이 있었던 거다. 특히 위키미키가 꾸려지고 새롭게, 잘하고 싶은 마음이 크니까 '틀을 잘 잡아야 해'라고 생각했다. 처음엔 연습도 융통성 없이 강행하고, 화도 내고… 멤버들이 힘들었을 거다. 그러다 동생들과 진솔하게 대화를 많이 나누고, 아스트로 진진 선배님에게도 조언을 구하면서 '조금 내려놔도 되겠구나'라는 걸 깨달았다. 그때가 아마 '라 라 라'(La La La) 활동 시기였다. 이후부터는 멤버들과 친구처럼 편하게 지낸다.

-8명으로 구성된 팀의 리더로서 부담감은 없나.

▶부담감보다는, 멤버들 각자의 생각이 다르니까 의견을 취합할 때 오래 걸리는 경우가 있다. 그래도 다들 무난한 성격이라 큰 어려움은 없다.

-아이돌 그룹으로서 리더는 어떤 것에 중점을 두고 팀을 이끌어야 한다고 보나.

▶무엇보다 멤버들이 편안함을 느꼈으면 좋겠다. 일할 때 불편하면 참 싫지 않나. 최대한 편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게 중요하다고 본다.
그룹 위키미키 © News1 권현진 기자
그룹 위키미키 © News1 권현진 기자
-아무래도 같이 활동을 하다 보면 갈등이 아예 없을 수는 없지 않나. 그럴 때 어떻게 해결하는 편인지.

▶우리 팀이 대인원인 데다, 각자 가치관이 다르지 않나. 하나의 사안을 두고 해결해나가는 과정에서 의견 충돌이 생길 때도 있었다. 그러다가 서로 성향도 파악하고, 대화를 많이 하다 보니 이젠 일을 원만하게 해결하는 방향에 대해 알게 됐다.

-팀을 이끌면서 힘들 때 의지하는 멤버는.

▶처음엔 엘리한테 이야기를 많이 했다. 팀에서 두 번째로 언니이기도 하고, 내가 팀에 합류하기 전까지는 리더 역할을 하기도 했다. 그래서 시작할 때부터 '언니 도와줘'하고 이야기를 했었다. 엘리가 정말 많이 서포트해준다. 연습할 때 알게 모르게 애들을 이끌어주고, 활동할 때도 팀원들을 잘 다독여줘서 나도 의지한다. 루시도 내 고충을 이해해주고, 유정이도 팀을 이끌어가는 것에 도움을 준다. 멤버들에게 참 고맙다.

-반면 손이 많이 가는 멤버가 있다면.

▶루아.(웃음) 너무 활발하게 제지시키는 게 힘들다. 또 물건을 어디에 뒀는지 몰라서 잘 잃어버린다. 사실 리나와 루시, 나도 물건을 종종 잃어버리는 편이다. 우리 다 손이 많이 간다.
위키미키 지수연 © News1 김진환 기자
위키미키 지수연 © News1 김진환 기자
-멤버들 말고 힘들거나 어려움을 겪을 때 조언을 얻는 사람들은 없나.

▶소나무 뉴썬. 고등학교 친구고, 같이 음악 작업도 해서 자주 만나다 보니 이야기를 많이 나눈다. 오마이걸 비니, 지호와도 친해서 이 친구들에게도 조언을 구하고 답을 듣는다. 멤버들에게도, 친구들에게도 말 못 할 정도의 고충은 부모님께 말하는데, 엄마는 조언을 잘해주시지만 아빠는 냉정하게 말씀하신다.(웃음) 또 정말 예상치 못한 상황이 생기면 회사 분들과도 이야기를 한다. 그러면 해결 방안을 찾아주신다.

-리더로서 존재감을 느끼는 순간이 있다면.


▶ 특별히 그런 순간이 있다기보다는, 멤버들이 리더인 내게 고맙다고 하고 좋은 이야기들을 해줄 때 보람을 느낀다. 리나도 같이 방에서 대화를 하다가 갑자기 '이래서 고마웠다'라고 해주고, 세이도 표현을 해주고, 유정이도 밤에 가끔 감수성에 젖은 카톡을 보내곤 한다.(웃음) 애들이 그런 부분을 챙겨줘서 고맙다.

-어떤 리더로 평가받고 싶은지.

▶ 지금처럼 계속 멤버들이 나를 편하게 대했으면 한다. 처음엔 '격 없이 지내지 않으면 너무 풀어지지 않을까' 걱정하기도 했지만 기우였다. 일할 때는 잘 따라줘서 항상 동생들에게 고맙다.

<【나는 리더다】위키미키 지수연 "초조하지 않다면 거짓말, 우리 색 통할거라 믿어"(인터뷰②)에 계속>


breeze52@news1.kr

오늘의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