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日 "코로나19 만연 우려↑"…정부 대책본부 설치

전문가회의 보고서 채택…수도 도쿄 감염자 급증세

(서울=뉴스1) 장용석 기자 | 2020-03-26 12:01 송고 | 2020-03-26 12:53 최종수정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자료사진> © AFP=뉴스1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자료사진> © AFP=뉴스1

일본 정부가 26일 자국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에 대해 "만연의 우려가 크다"고 진단하고 그 대책 마련에 나서기로 했다.

NHK는 이날 오전 소집된 코로나19 관련 일본 정부 전문가 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보고서가 채택됐다면서 조만간 '정부 대책본부'가 설치될 전망이라고 보도했다.
NHK에 따르면 지난 13일 일본 국회에서 개정된 '신종 인플루엔자 등 대책 특별조치법'엔 코로나19와 같은 감염증 유행에 대해 후생노동상이 '만연의 우려가 크다'고 판단한 경우 총리에게 관련 내용을 보고하고 범정부 차원의 대책본부를 설치토록 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일본 정부는 현재도 코로나19 대책본부를 운영하면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 주재 회의를 열고 있지만, 이 본부는 직제상 후생노동성 산하 조직이어서 '특별조치법'(이하 특조법)에 설치 근거를 둔 '정부 대책 본부'와는 다르다.

특조법에 따른 '정부 대책 본부'가 설치될 경우 아베 총리는 '긴급사태' 선언을 통해 이동의 자유 등 국민 개개인의 기본권 가운데 일부를 제한할 수 있게 된다.
NHK 집계에 따르면 일본에선 전날 오후 11시 현재까지 총 2019명(국제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 탑승자 712명 포함)의 코로나19 확진 환자가 보고됐으며, 이 가운데 55명이 숨졌다.

지역별로는 수도 도쿄도가 확진자 212명으로 가장 많다. 특히 도쿄도는 최근 24시간 동안 41명의 추가 확진자가 보고되는 등 감염경로 파악이 어려운 환자가 급증하는 추세다.

이와 관련 고이케 유리코(小池百合子) 도쿄도지사는 25일 밤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지금 상황은 감염 폭발의 중대 국면"이라면서 바이러스 확산을 줄이기 위한 시민들의 재택근무와 야간 및 주말외출 자제 등을 당부하기도 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고이케 지사의 이 같은 발언에 대해 "지금이 (코로나19의) 급속한 확산을 피하기 위해 극히 중요한 시기란 인식에서 한 얘기"라며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협력·연계해 감염 확대 방지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일본 내 일각에선 지난 24일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7~8월 예정이던 도쿄올림픽의 '1년 연기'가 공식 결정한 뒤 개최 도시 도쿄도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 '관계당국이 올림픽 문제 때문에 코로나19 유증상자에 대한 검사를 실시하지 않았던 게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하토야마 유키오(鳩山由紀夫) 전 총리는 고이케 지사의 외출자제 요청과 관련, "도쿄올림픽을 실현시키기 위해 (바이러스) 감염자 수를 적게 보이게 해오다 (올림픽) 연기가 결정된 직후 이런 퍼포먼스를 했다. 당신은 '도민(都民) 퍼스트'가 아니라 '올림픽 퍼스트'였다"고 비판하는 글을 트위터에 올렸다.


ys4174@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