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환경단체 "21대 국회는 기후국회 돼야"

"거대양당, 기후위기 대응 정책 전무"
"21대 국회, 기후위기 대응 1순위로 두어야"

(서울=뉴스1) 한유주 기자 | 2020-03-12 15:38 송고
기후위기비상행동은 12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각 정당에 기후위기를 해결할 구체적인 총선공약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20200312/뉴스1 ©News1 한유주 수습기자
기후위기비상행동은 12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각 정당에 기후위기를 해결할 구체적인 총선공약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20200312/뉴스1 ©News1 한유주 수습기자

환경시민단체가 21대 총선(4월15일)을 앞두고 각 정당에 기후위기를 해결할 구체적인 정책과 공약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기후위기비상행동(비상행동)은 12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 다수당인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을 포함한 다수 정당이 이번 총선에서 실질적인 기후위기 대응책을 전혀 내놓지 않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비상행동은 지난 4일 원내정당 9곳과 원외정당 1곳에 비상행동의 4가지 정책요구에 대한 각 정당의 입장을 묻는 질의서를 발송했다. 비상행동은 21대 총선을 앞두고 각 정당에 △국회의 기후위기비상선언 결의안 채택 △탄소배출제로와 기후정의 실현을 위한 기후위기대응법안 제정 △국회 내 기후위기 대응 특별위원회 설치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예산편성과 법제도 개편을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질의서를 보낸 10개 정당 중 6곳 만이 답변을 보내왔다"며 "6개 정당 중에서 정의당과 녹색당 두 곳만 비상행동의 정책에 동의하며, '그린 뉴딜'과 같은 구체적인 정책을 제시하고 있었다"고 밝혔다. 또 "원내 제1당인 더불어민주당은 4가지 정책요구에 모두 동의 의사를 밝혔지만 정책을 실현할 구체적 공약은 마련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원내 제2당인 미래통합당에 대해서는 "4가지 정책에 대해 동의여부를 밝히지 않고, 모든 기후위기 대응의 결론으로 탈원정정책 폐기를 제시했다"며 "사실상 우리의 요구안에 동의하지 않는다는 결론을 냈다"고 말했다.

비상행동은 이제라도 모든 정당들이 기후위기에 맞설 정책을 마련해 21대 국회에서 기후위기 대응을 국정 최우선 과제로 다룰 것을 촉구했다.

이지언 비상행동 집행위원장은 "19대 국회에 이어 20대 국회에서도 기후변화 대응법안이 폐기 위기에 놓이고, 에너지 정책은 정쟁화해 조금도 진전을 보이지 않고 있다"며 "21대 국회가 기후위기에 대응하지 않으면 얼마 남지 않은 골든타임을 놓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기후위기에 적극 대응하는 정당에 투표하는 퍼포먼스로 회견을 마무리하며 유권자들을 향해 "기후위기에 책임있는 정책을 내놓는 정당에 투표해 21대 국회를 '기후국회'로 만들어 달라"고 촉구했다.


why@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