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朴 옥중편지…진중권 "어쩌려고" 금태섭 "연민도 사라져" 김두관 "미래박통당 교지"

(서울=뉴스1) 박태훈 선임기자 | 2020-03-05 07:34 송고 | 2020-03-05 08:19 최종수정
지난 4일 유영하 변호사가 공개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옥중편지.  미래통합당을 중심으로 보수진영이 뭉칠 것을 당부하는 내용 등이 담겼다 . © News1 이광호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이 옥중에서 '보수 대단결'을 촉구하는 취지의 편지를 보낸 것에 대해 진보진영 인사들은 각자 서있는 위치에 따라 온도차가 있는 반응을 보였다.

대표적 진보논객에서 친노반문으로 색깔을 달리하고 있는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휴… 어쩌려고 박근혜 유훈정치를 하냐"며 장탄식했다. 지금은 조용히 반성하면서 지낼 때지 정치적 논란을 야기할 메시지를 보낼 때가 아니라는 지적이다.
더불어민주당내 소수의견 의원으로 주목받아온 금태섭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박근혜 전 대통령이 옥중 서신을 보냈다는 소식을 듣고, 코로나19의 피해가 막심한 대구 경북 지역 주민을 비롯한 우리 국민 모두에 대한 위로의 메시지겠거니 짐작했지만 전문을 보고는 당황스럽고 화가 났다"고 혀를 찼다.

금 의원은 "전직 대통령으로서의 최소한의 책임감도 발휘하지 못하고 국론을 분열시키려는 오늘의 작태에 대해 비판한다"며 "박 전 대통령이 우려한 분열은 친박과 비박의 분열이냐?, 힘을 합치는 것은 또 무엇이냐"고 따졌다 .

그러면서 "이 편지를 읽고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최소한의 인간적 연민도 사라졌다"고 씁쓸해 했다.
친문 핵심 중 한명으로 알려진 김두관 의원은 "탄핵된 대통령이 감옥에서 '모두 미래통합당으로 모이라' 교지를 내리자 황교안 대표가 '가슴을 깊이 울린다' 감읍했다"며 "미통당은 탄핵당한 박근혜를 구출하기 위해 모인 '미래박통당'의 약자에 지나지 않는다는 고백을 한 것"이러고 맹비난했다.

김 의원은 "탄핵정권의 2인자였던 황교안 대표는 이미 초야에 묻혀도 한참 전에 묻혔어야 할 인물인데 반성은 커녕 이런 옥중 편지에 감읍하는 모습을 보이다니 어안이 벙벙하다"며 박 전 대통령과 황 대표가 한묶음이라는 논리를 펴는 것으로 '탄핵프레임'을 슬쩍 끄집어 냈다.


buckbak@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