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스토브리그' 홍인 "두렵던 드라마, 절친 신성록 설득에 도전"(인터뷰)

[N인터뷰]② "오정세, 내 연기 표현 다 받아주는 선배…기뻤다"

(서울=뉴스1) 윤효정 기자 | 2020-03-01 10:15 송고
SBS '스토브리그'에서 열연한 배우 홍인/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SBS '스토브리그'에서 열연한 배우 홍인/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최근 종영한 SBS '스토브리그'에서 '빌런'이라고 불린 악역 권경준을 맡은 홍인은  권경민(오정세 분)의 뿌리깊은 트라우마를 자극하며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중반부에 등장한 그는 시간적 여유가 부족해 권경준을 표현하는데 큰 부담을 느꼈다. 그는 가장 먼저 극에는 나오지 않는 권경준의 과거, 습관, 행동을 노트에 적으면서 인물을 만들었다고 한다. '책임감'있는 배우가 되고 싶다면서 자신이 맡은 인물의 삶을 살면서 제대로 표현하려는 책임감이 그를 움직이게 한다고 했다.

'스토브리그'를 통해 눈도장을 찍은 홍인은 스크린과 안방극장을 오가면서 존재감을 쌓은 배우다. 뮤지컬 '그리스' 영화 '마이 리틀 히어로' '소수의견' '밀정' '공조' '신과 함께' '돈' 등 스크린에서 활약한 데 이어 '나의 아저씨'를 시작으로 드라마 '배드파파' '스토브리그' '더 게임'을 통해 시청자와 만나고 있다.

<【N인터뷰】①에 이어>

-그렇게 연기를 하고 작품이 쌓이는 과정에서 언제 가장 뿌듯한가.

▶음, 어머니가 기뻐하실 때다. 사실 나는 드라마라는 장르는 접한지 얼마 안 됐다. '나의 아저씨'가 첫 작품이다. 그 전에는 드라마는 안 하려고 했다. 영화만 해왔고 그 현장이 편했다. 내게 드라마는 너무 먼 매체처럼 보였다. 그런데 가족이 기뻐하는 것이 내게 크게 와닿았다. '나의 아저씨'라는 작품 이후 드라마를 해야 할까 생각이 많았다. 내가 (신)성록이와 친한데 '너를 필요로 하는 곳에서 연기를 해야지, 이 업계의 사람도 너를 볼 수 있고 가족들도 너를 볼 수 있다'면서 '왜 작품을 하자고 하는데도 안 한다고 하냐. 그건 모순이다'라고 하더라. 그러면서 '네가 드라마를 두려워하는 건 영화를 많이 해서 낯설기 때문인데, 그러지 않아도 된다'라고 했다. 성록이의 조언과 내가 드라마를 하고 난 후 기뻐하는 어머니의 반응이 합쳐져 드라마를 한 두 편씩 하다 보니 뿌듯해졌다.
SBS '스토브리그'에서 열연한 배우 홍인/뉴스1 © News1
SBS '스토브리그'에서 열연한 배우 홍인/뉴스1 © News1
-어떻게 연기를 하게 됐나.

▶배우가 되겠다고 다짐한 작품은 영화 '달콤한 인생'을 보고 나서다. 그 영화가 너무 재미있어서 하루에 8번 넘게 본 적도 있다. 단편영화 만들면서 '달콤한 인생' 장면을 오마주한 컷을 넣기도 했다. 그 영화가 너무 좋아서 김지운 감독님, 이병헌 선배님, 촬영감독님, 무술감독님 등 나중에 이런 분들과 꼭 함께 작업하고 연기해야지 다짐했다. 그 뒤로 프로필 사진을 돌리면서 오디션을 보곤 했다. 이후 '밀정'에서 내가 존경하던 분들을 모두 다 만나게 된 거다. 그때 내 인생의 첫 목표를 이룬 기분이었다

-드라마에서 악역을 많이 맡아서, 결이 다른 역할을 맡았을 때 남다른 기분으로 연기를 준비할 것 같다.

▶영화 '돈'에서는 증권맨이었고, 지금 출연 중인 드라마 '더 게임'에서는 기자 역할이다. 소위 말하는 악역이 아니잖나. 이 역할들을 많을 땐 더 많은 레퍼런스들을 보고 캐릭터를 준비할 수 있어서 즐거운 마음이 컸다. 기자 역할을 맡을 때 '베로니카 게린' '스포트라이트' 같은 작품도 많이 보고 기자들의 습관이나 고충들을 찾아봤다. 기존 매체에서 표현한 왜곡된 부분, 연기하면서 버려야할 것들도 참고해 연기를 했다. 기자들이 통화를 할 때 주머니에 손을 넣고 전화기를 어깨에 받쳐서 통화를 하더라. 그게 재미있어서 이번 연기할 때 표현해봤다. 같이 연기하는 임주환씨가 '그 장면 너무 좋았다'고 하시더라. 재미있게 봤다는 반응에 나도 기분이 좋았다. 

배우 홍인/마이컴퍼니 제공 © 뉴스1
배우 홍인/마이컴퍼니 제공 © 뉴스1
-참고할 작품을 찾고 인물을 만드는 긴 과정이 숙제처럼 느껴지진 않는 것 같다. 즐거워 보인다.

▶전혀 숙제가 아니다. 무조건 해야 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여유가 있을 땐 연기하는 친구들과 모여서 같이 스터디도 한다. 사소한 것들도 평소에 생각을 많이 하고 준비해두면 연기하는데 많이 도움이 된다.

-'스토브리그'에서 예시가 있다면.

▶아버지(권일도/전국환 분)와 권경민(오정세 분)과 이야기를 나누는 장면이다. 아버지가 나가면서 경민의 배를 툭 치고 가거나 옷깃을 만지는 동작을 하는 장면이 있다. 그때 경준도 나가면서 아버지의 행동을 똑같이 따라한다. 경준의 입장에서 경민에게 '나는 아빠와 동급이야'라고 말해주는 거다. 그런 작은 것들도 캐릭터를 더 살려주는 부분이 아니었나 싶다. 선생님의 연기를잘 살펴보고 경준의 것으로 표현한 장면이다. 나는 어릴 때부터 관찰하는 걸 좋아했다. 20대 때는 카페에서 거리를 내려다보며 사람들을 보곤 했다. 싸우는 커플은 왜 싸우는 건지, 지하철에서 사람들은 어떤 모습으로 잠을 자는지 그런 것들을 관찰하곤 했다. 그것들이 내겐 연기 레퍼런스가 된 것 같다.

-오정세와의 연기호흡은 어땠나.

▶ 평소에는 내가 말이 많은 편은 아니다. 처음에는 선배님을 뵀는데 어떤 말을 해야 할지 모르겠더라. 선배님은 내가 실없는 놈처럼 보였을 것 같다. (웃음) 선배님은 내가 어떤 연기를 하든 다 받아준다. 돌발적인 표현도 유연하게 받아준다. 방송에는 안 나왔는데, 연기하면서 경준이 경민에게 문을 열라는 듯이 한 발자국 뒤로 물러서는 동작을 했다. 그걸 오정세 선배가 캐치해서 받아주시더라. 아쉽게 방송에는 안 나왔다. 그렇게 말하지 않아도 뭔가가 통하는 느낌이 들때 기쁘고 기분이 좋다.
SBS '스토브리그'에서 열연한 배우 홍인/뉴스1 © News1
SBS '스토브리그'에서 열연한 배우 홍인/뉴스1 © News1
-역할에 깊게 빠지는 편인가. 빠져 나오는 데는 오래 걸리나.

▶빨리 도망쳐 나오는 편이다. 이 작품을 하고 있는 동안은 연기하는 인물의 기본적인 분위기는 가지고 있다. '스토브리그'하는 동안은 조금 더 게을렀고 안하무인까지는 아니어도 심드렁한 느낌이 있었다. 다른 사람과 만나는 시간도 많이 줄었다. 부부나 연인이나 오랜 시간 만나면 서로 닮지 않나. 나도 내가 표현할 인물을 만들고 그 얼굴을 계속 들여다본다. 보면 닮을 거라고 생각하면서 계속 본다. 그러면 신기하게 닮더라. 그렇게 가까워지면 다시 홍인으로 돌아온다.

-주변에서 말하는 홍인은 어떤 사람인가.

▶좋게 말하면 예민하다고 한다.(웃음) 나는 나를 낭만주의자라고 하고 싶다.  세상이 빨리 바뀌고 사랑에 필요한 조건들도 많아지는 게 슬프다. 사람에게, 삶에 사랑이 정말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고, 사랑을 사랑답게 하고 싶다. 뭔가를 주고 따지는 것이 아니라 마음을 주는 것, 마음을 주고 싶어하는 것이 중요하다.

-배우로서 목표는.

▶책임감있는 배우가 되고 싶다. 내가 맡은 친구의 인격을 존중하는 거다. 그러려면 그 인물의 삶을 책임감있게 표현해야 한다. 시간이 지나고 경력이 쌓일수록 더 책임감이 있는 배우가 되는게 나의 지향점이다.


ichi@news1.kr

오늘의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