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박지원 "손학규-대안신당-민주평화당 통합 논의 급진전"

"안철수 신당, 역할 못할 것"
"황교안과 유승민이 불출마선언하거나 험지 나가야"

(서울=뉴스1) 장은지 기자 | 2020-02-06 09:25 송고
박지원 대안신당 의원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창당준비위원회 제15차 상임운영위원회에 참석하고 있다. 2020.1.9/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박지원 대안신당 의원이 바른미래당과 대안신당, 민주평화당의 3당 합당 가능성에 대해 "통합을 위해 급속도로 (논의가) 진전되는 것은 사실이다"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6일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에서 "어제 유성엽 대안신당 통합추진위원장과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만났고, 오늘은 유 위원장과 박주선 바른미래당 의원이 회동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박 의원은 다만 호남 기반 3당이 통합한다고 해서 과거 '국민의당'만큼의 파괴력은 없을 것이란 한계는 인정했다. 박 의원은 "호남 내부에서 민주당이 원체 강하다"며 "호남에서 경쟁을 하는 구도를 생각한 것이지 과거 국민의당처럼 그렇게 큰 석권을 하고 그런 것은 없다"고 말했다.

'안철수 신당'에 대해선 "(이번 총선에서) 역할을 못할 것"이라고 평가절하했다.

한편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을 중심으로 하는 '보수대통합'에 대해선 "보수대(大)통합은 물 건너갔지만, 여기라도 중(中)통합이라도 하려면 황교안 한국당 대표와 유승민 새보수당 의원 이 두분이 불출마 선언을 하든지 험지로 나와야 한다"고 했다.
박 의원은 "황교안 대표는 서울 종로, 유승민 의원은 3선 지역구인 대구를 떠나든지 해야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통합의 상징인 유승민 의원부터 (험지 출마를)안 하는데 왜 자기들만 하느냐 이거다. 거기서 물꼬를 터 줘야 되는데, 새보수당에서 몇 분의 의원이 한국당으로 갈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황 대표의 종로 출마 가능성에 대해선 "황 대표가 '내가 이리 오라고 하면 이리 가고, 저리 가면 저리 가서는 안 된다'는 이야기를 하는데, 결국은 등 떠밀려서라도 종로로 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종로에서)당선되고 안 되고를 걱정하는 당 대표는 안된다"며 "당의 전체적 승리를 위해서 대표인 내가 무엇을 할 것인가를 던져야 된다"고 비판했다.


seeit@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