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김현미 "자율車 기업, 규제 완화…2024년 목표 차질없게 지원"

국토부·자율차 업계 간담회…"자유로운 사업실증 지원"

(서울=뉴스1) 이철 기자 | 2019-12-18 15:00 송고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18일 오후 서울 양재동 더K호텔에서 열린 미래차 업계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9.12.18/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18일 오후 서울 양재동 더K호텔에서 열린 미래차 업계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9.12.18/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자율주행차 관련 기업들과 간담회를 열고 2024년까지 핵심 인프라 구축을 목표로 기업들의 규제 완화와 개발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김현미 장관은 18일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앞으로 규제 때문에, 인프라가 미비해서, 안전이 담보되지 않아 국내 미래차 산업이 국제무대에서 뒤쳐지는 일이 없도록 노력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완성차 업체인 현대자동차를 비롯해 삼성전자·라닉스 등 반도체 관련 기업, SK텔레콤·KT·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기업, 펜타시큐리티 등 보안기업, 이씨스·토르드라이브·웨이즈원 등 자율차 관련 기업들이 참석했다.

김 장관은 "지난해 세계 최초로 5G 통신망을 갖춘 자율차 전용 시험장을 완공해 기업과 대학의 자율주행 실험을 지원해 왔다"며 "내년부터는 레벨3 자율주행차가 실제 고속도로를 달릴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내년에는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 지정을 통해 기업들이 규제에 얽매이지 않고 다양한 사업모델을 실증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며 "부산과 세종에 조성되는 스마트 시티에는 미래차 기반의 다양한 융·복합 실험이 자유롭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간담회에서 기업들은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자율주행셔틀, 배송로봇 등) 실증을 위한 정부투자 확대와 V2X(차량↔사물 통신) 통신기술 방식의 결정 필요성을 강조했다. 정부주도 사업 추진 시에는 중소·벤처기업의 참여기회 확대, 민·관 협업강화 등도 건의했다.

국토부는 내년부터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실증을 위해 차량제작, 인프라(C-ITS, 정밀도로지도 등) 구축을 지원하는 등 재정적·행정적 지원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V2X 통신기술 도입방향 결정을 위한 범부처 연구반을 운영하고, 산업발전협의회를 통해 대·중소기업 간 회의 및 기술교류 기회를 지속적으로 확대한다는 계획도 진행중이다.

김 장관은 "2024년까지 자율주행에 필수적인 통신, 지도 등의 핵심 인프라를 전국 주요 구간에 완성할 계획"이라며 "기업들이 자유롭고 활발하게 도전하고 혁신할 수 있도록 향후 정책 방향을 수립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iron@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