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오늘 날씨] 전국 곳곳 눈·비…아침 체감온도 -7도 '뚝'

아침 최저 -11~4도, 낮 최고 4~10도

(서울=뉴스1) 권혁준 기자 | 2019-12-03 06:30 송고
/뉴스1 DB © News1 성동훈 기자
/뉴스1 DB © News1 성동훈 기자

화요일인 3일엔 전국 곳곳에 눈과 비가 내리는 가운데 아침 체감온도가 -7도까지 떨어지는 등 춥겠다.

기상청은 이날 중국 중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에 구름이 많고, 북서쪽에서 유입되는 찬 공기가 따뜻한 해수면을 지나면서 만들어진 구름대의 영향으로 전국 곳곳에 비 또는 눈이 조금 오는 곳이 있겠다고 예보했다.

예상 적설량은 △충남, 전북 3~8cm △경기남부, 충남 남부, 충북, 전북 서해안, 전남북부 1~5cm △서해5도,  강원 영서남부, 경북 북부내륙, 제주도 산지 1cm 내외다.

당초 서울도 눈이 내릴 것으로 관측됐지만 강수 시점이 오전에서 낮으로 늦어지고, 강수구역도 남쪽으로 형성되면서 눈이 쌓일 가능성은 낮아졌다. 다만 낮동안 눈이 날리거나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은 있겠다.

또 충남과 전북은 5㎜ 내외, 서해5도와 경기 남부, 강원 영서 남부, 충북, 전남 북부, 경북 북부 내륙, 제주도 산지, 울릉도·독도는 5㎜ 미만의 비가 내릴 전망이다.

아침 최저기온은 -11~4도, 낮 최고기온은 4~10도로 아침과 낮 모두 평년보다 1~3도 낮겠다. 특히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돼 중부지방과 남부 내륙의 아침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는 곳이 많겠고, 바람도 약간 강하게 불어 서울의 체감온도는 -7도까지 떨어지는 등 매우 춥겠다.

지역별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4도 △인천 -3도 △춘천 -7도 △철원 -9도 △강릉 -3도 △대전 -2도 △대구 -1도 △부산 1도 △전주 1도 △광주 2도 △제주 7도, 낮 최고기온은 △서울 5도 △인천 6도 △춘천 5도 △철원 4도 △강릉 7도 △대전 7도 △대구 9도 △부산 10도 △전주 8도 △광주 9도 △제주 11도로 예상된다. 강원 대관령은 아침 기온이 -11도까지 내려가겠다.

국립환경과학원에 따르면 이날 대기 상태는 원활한 확산으로 인해 전 권역의 미세먼지 등급이 '좋음'~'보통' 수준을 나타내겠다. 다만 일부 서쪽 지역은 국외 미세먼지가 유입돼 밤에 농도가 높아질 수 있다.

바다의 물결은 남해 앞바다에서 0.5~2.0m, 동해 앞바다에서 0.5~2.5m, 서해 앞바다에서 0.5~3.0m, 서해와 남해 먼바다에서 최고 3.0m, 동해 먼바다에서 최고 5.0m로 높게 일겠다.

기상청 관계자는 "이날 충남과 전북을 중심으로 많은 눈이 내리는 곳이 있고, 경기 남부와 충북, 전남 북부에도 쌓이는 곳이 있을 것으로 보여 시설물 관리에 유의해야한다"면서 "특히 눈이 내리는 지역에서는 내린 눈이 얼어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많아 교통안전에 각별히 조심해야한다"고 당부했다.


starburyny@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