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정치 > 국회ㆍ정당

이언주 "엉터리 여론조사, 선관위는 관리 포기"

"엉터리 여론조사는 잘못된 길로 몰아가는 악마의 속삭임"

(서울=뉴스1) 이호승 기자, 전형민 기자 | 2019-10-08 12:33 송고
이언주 무소속 의원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의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인사혁신처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를 하고 있다. 2019.10.8/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이언주 무소속 의원은 8일 일부 중립적이지 않은 여론조사에 대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관리를 하지 않고 있다며, 선관위가 제도 개선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이날 선관위에 대한 국회 행정안전위의 국정감사에서 "최근 한 여론조사를 보면 검찰개혁과 조국의 사퇴를 놓고 여론조사를 했는데 '조국이 사퇴하고 검찰개혁은 제대로 하자'는 사람은 둘 중 어느 것도 고를 수가 없다"며 "엉터리 여론조사는 우리를 잘못된 길로 몰아가는 악마의 속삭임이라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여론조사 사전 심의제도가 있음에도 선관위가 제대로 활용하지 않아 사전 심의제도를 이대로 둬선 안 된다"며 "선관위가 여론 조사에 대해 전혀 관리를 안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특히 이슈가 되는 사안에 대해서는 답을 정하고 조사하는 경우가 많다"며 "선거제도와 관련, '현행 비례대표제는 정당이 공천권을 전횡할 우려가 있다.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라고 물어보면 어떤 결과가 나오겠는가"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의 지적에 박영수 선관위 사무총장은 "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는 선거와 관련된 것만 조치하도록 법에 규정돼 있다"며 "(선거 이외의 여론조사에 대한 조치 문제는) 국회에서 한 번 논의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yos547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