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홍콩시위 3개월-④] 향후 시나리오 3가지

(서울=뉴스1) 박형기 기자 | 2019-08-26 13:43 송고 | 2019-08-26 13:46 최종수정
편집자주 홍콩 시위대가 첫 시위를 벌인 때가 6월9일이다. 벌써 홍콩 시위가 3개월이 되는 셈이다. 홍콩 시위의 원인, 중국 공산당의 입장, 앞으로 시위는 어떤 양상을 띨지 등을 점검해 보았다.
홍콩 경찰이 24일 송환법 반대를 촉구하는 시위대를 무력으로 진압하고 있다. © AFP=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홍콩 경찰이 24일 송환법 반대를 촉구하는 시위대를 무력으로 진압하고 있다. © AFP=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홍콩의 시위가 장기화됨에 따라 홍콩 시위가 어떻게 결말을 맺을지에 대한 궁금증도 함께 커지고 있다.
일단 간단하게 3개의 시나리오를 상정할 수 있다. 홍콩 시위대가 이기거나 중국 공산당이 이기거나 아니면 타협을 하거나이다.

첫번째 시나리오는 홍콩 시위대가 끝까지 시위를 펼쳐 중국으로부터 ‘일국양제’의 약속을 확실히 받아낸다. 이에 따라 홍콩의 완벽한 자치 또는 민주화가 실현된다. 

아니면 중국 공산당이 인민군을 투입해 홍콩의 시위를 철저히 진압한다. 이는 제2의 천안문 사건이 될 것이다.

2개의 시나리오 모두 실현 가능성은 크지 않다. 전세계의 반발이 명약관화함에도 중국이 인민군을 홍콩에 투입하기는 힘들 것이다. 반대로 시위가 대륙으로 전염될 우려가 거의 없는데도 중국 공산당이 홍콩에 양보해 홍콩의 완벽한 자치를 허용할 가능성도 크지 않다.
그렇다면 양측이 타협을 보는 것이다. 시위가 장기화됨에 따라 경제 충격이 가시화되면 홍콩 내에서도 시위 반대 여론이 나올 것이고, 중국도 언제까지나 홍콩 시위를 방기할 수도 없다.

결국 양측이 적당한 선에서 타협해 시위 사태를 종결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 이 같은 시나리오가 가장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첫째 시나리오를 살펴보자. 홍콩의 시위대가 캐리 람 행정장관 퇴진은 물론 행정장관 직선제를 쟁취하는 등 완벽한 자치를 획득하는 경우다.

현재 시위대의 요구사항은 모두 5가지다. △ 송환법 완전 철폐 △ 경찰의 강경 진압에 관한 독립적 조사 △ 시위대 폭도 규정 철회 △ 체포된 시위대의 조건 없는 석방 및 불기소 △ 캐리 람 행정장관 퇴진 및 행정장관 직선제 등이다.

송환법은 이미 철폐됐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지금 같은 상황에서 다시 송환법을 추진할 수는 없을 것이다. 시위대 폭도 규정 철회와 체포된 시위대의 조건 없는 석방 등도 그다지 어려운 것은 아니다.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이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이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문제는 람 장관의 퇴진과 행정장관 직선제다. 베이징이 람 장관의 해임을 받아들일 수는 있다. 또 다른 꼭두각시를 내세우면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행정장관 직선제는 베이징이 받아들이기 힘든 카드다. 이는 홍콩의 완전 자치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둘째, 인민군을 홍콩에 투입해 홍콩 시위를 완벽하게 진압하는 것이다. 이도 실현 가능성이 그다지 크지 않다. 중국이 서방 제국을 모두 적으로 돌려야 하기 때문이다. 베이징이 인민군을 홍콩에 투입하면 미국뿐만 아니라 서방 자유진영은 일제히 베이징에 정치 경제적 제재를 가할 것이다.

천안문사건 직후 서방은 대규모 경제 제재조치를 취했었다. 실제 천안문 사건 이후 중국의 경제성장률은 거의 반 토막 났다. 1988년 14%였던 경제성장률은 1989년 8.4%로 급락했다.

현재 중국은 미국의 경제 제재를 받고 있다. 미국의 공격만으로도 중국은 버겁다. 미국뿐만 아니라 서방 제국이 일제히 중국에 경제 제재를 가한다면 중국은 버티기 힘들 것이다. 따라서 베이징이 홍콩에 인민군을 투입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

셋째, 중국 공산당과 홍콩 시위대가 적당한 선에서 타협하는 것이다. 타협의 접점은 캐리 람 행정장관이 될 가능성이 크다.

시위 장기화로 홍콩의 경기가 침체되면 홍콩 시위의 동력도 크게 약화될 것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중국은 람 장관을 해임하는 방법으로 시위대와 타협점을 찾을 가능성이 크다. 람 장관을 해임해도 또 다른 인물을 행정장관으로 임명하면 되기 때문이다. 

베이징은 람 장관을 희생양으로 삼아 홍콩문제 해결을 시도할 가능성이 가장 커 보인다.


sinopark@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