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김정은, 新전술유도무기 지도…"南, 군사연습 중단해야"(종합)

北, 美겨냥한 듯 "일부 세력에게 불안과 고민 심어줬을 것"
전문가 "北무력 시위, 앞으로 한두 차례 더 이어질 듯"

(서울=뉴스1) 문대현 기자 | 2019-07-26 07:46 송고 | 2019-07-26 09:26 최종수정
© News1 김일환 디자이너
© News1 김일환 디자이너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25일 신형전술유도무기 위력시위사격을 직접 조직지도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6일 전한 가운데 북측은 남측에 군사연습을 중단하라며 경고했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최고령도자동지께서는 우리의 거듭되는 경고에도 불구하고 남조선 지역에 첨단공격형무기들을 반입하고 군사연습을 강행하려고 열을 올리고 있는 남조선 군부 호전세력들에게 엄중한 경고를 보내기 위한 무력시위의 일환으로 신형전술유도무기 사격을 조직하시고 직접 지도하셨다"고 보도했다.

앞서 합동참모본부는 전날 오전 5시34분과 5시57분쯤 원산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미사일 2발을 발사했으며 그중 1발의 비행거리가 690여㎞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이후 청와대는 북한이 발사한 2발 모두에 대해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분석했다.

통신은 "김 위원장의 지켜보는 가운데 사격 구령이 내려지자 신형전술유도탄은 천둥같은 폭음을 터뜨리며 대지를 박차고 자기의 위력을 장쾌한 불줄기로 내뿜으며 대기를 가르고 목표 방향을 향해 날아갔다"고 설명했다.
통신은 "위력시위사격을 통해 신형전술유도무기체계의 전투적성능지표들이 다시 한 번 만족스럽게 검증됐다"며 "일부 세력들에게는 해당한 불안과 고민을 충분히 심어주었을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이번 발사가 북미 회담을 앞두고 미국을 향한 도발의 의미도 담긴 것이라고 추측된다.

김 위원장은 사격 전 과정을 주의 깊게 관찰하다 "오늘 우리는 신형전술유도무기체계의 우월성과 완벽성을 더 잘 알게 됐다"며 특히 "이 전술유도무기체계의 신속한 화력대응능력, 방어하기 쉽지 않을 전술유도탄의 저고도 활공도약형 비행궤도의 특성과 그 전투적위력에 대해 직접 확인하게 돼 만족한다"고 말했다.

또 그는 동행한 간부들 등에게 남측의 정세에 대해 설명하며 "최근 남조선 군부 호전세력들이 저들의 명줄을 걸고 필사적으로 끌어들이고 있는 최신 무장장비들은 감출 수 없는 공격형 무기들"이라고 지적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이어 "국가의 안전에 무시할 수 없는 위협으로 되는 그것들을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초기에 무력화해 쓰다 버린 파철로 만들기 위한 위력한 물리적 수단의 부단한 개발과 실전배비를 위한 시험들은 우리 국가의 안전보장에 있어서 급선무적인 필수사업이며 당위적인 활동으로 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김 위원장은 "남조선 당국자들이 세상 사람들 앞에서는 '평화의 악수'를 연출하며 공동선언이나 합의서같은 문건을 만지작거리고 뒤돌아 앉아서는 최신공격형 무기 반입과 합동군사연습 강행과 같은 이상한 짓을 하는 이중적 행태를 보이고 있다"며 "우리는 부득불 남쪽에 존재하는 우리 국가안전의 잠재적, 직접적 위협들을 제거하기 위한 초강력 무기체계들을 줄기차게 개발해나가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김 위원장은 또 "남조선 당국자가 사태발전 전망의 위험성을 제때에 깨닫고 최신무기반입이나 군사연습과 같은 자멸적 행위를 중단하고 하루빨리 지난해 4월과 9월과 같은 바른자세를 되찾기 바란다는 권언을 남쪽을 향해 오늘의 위력시위사격 소식과 함께 알린다"고 말했다. 남조선 당국자는 문재인 대통령을 지칭한 것으로 보인다.

통신은 "아무리 비위가 거슬려도 남조선당국자는 오늘의 평양발 경고를 무시해버리는 실수를 범하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북한이 최근 군사 행동 재개 가능성을 시사한 것은 한미 연합연습에 대한 중단을 촉구하며 반발해 온 북한이 '최대의 압박' 전술 구사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비핵화 협상 재개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관측된다.

일각에선 북한의 무력시위가 몇 차례 더 발생할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정성장 세종연구소 연구기획본부장은 "그동안 경제 선동에 집중했던 노동신문도 (전날에) 6·25 전쟁 관련 기사에 지면을 상당 부분 할애했다"며 "이 같은 저강도 무력시위가 이번이 끝이 아니고 앞으로 적어도 한두 차례 더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eggod6112@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