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美 '중동평화안', 팔레스타인 주권 인정 않는다"

WP "상반기 중 발표…이·팔 '2국가 해법' 포기"
유럽 전직 고위 인사들, EU에 '거부 요청' 서한

(서울=뉴스1) 장용석 기자 | 2019-04-15 17:03 송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과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 <자료사진> © AFP=뉴스1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과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 <자료사진> © AFP=뉴스1

미국 정부가 올 상반기 중 발표할 '중동평화안'에 팔레스타인의 국가 지위를 인정하지 않는 내용이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워싱턴포스트(WP)는 14일(현지시간) 복수의 관계자를 인용,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세기의 협상'을 통해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간 분쟁을 해소하고 팔레스타인인들의 삶을 실질적으로 개선하겠다고 약속했지만, 그 주요 내용은 팔레스타인을 완전히 독립된 주권국가로 인정하는 것과 거리가 멀다"면서 이같이 전했다.

WP에 따르면 유대계인 재러드 쿠슈너 백악관 선임고문(트럼프 대통령의 사위) 주도로 마련된 미 정부의 이번 '중동평화안'은 △팔레스타인에 경제적 발전 기회를 부여하되 △영토 분쟁 지역에 대한 통제권은 이스라엘에 주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그간 국제사회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이 영토 분쟁을 벌이고 있는 요르단강 서안 및 가자지구·동예루살렘 일대에 독립된 팔레스타인 정부를 세워 이스라엘과 공존토록 한다는 이른바 '2국가 해법'(two-state solution)을 양측의 분쟁 해소 방안으로 제시해왔던 상황.

그러나 WP 보도 내용대로라면 미 정부의 '중동평화안'은 사실상 '2국가 해법'을 포기하고 '현상 유지'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이다.

일각에선 최근 치러진 총선에서 5선에 성공한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요르단강 서안 점령지 내 이스라엘 정착촌 합병을 공약으로 제시했던 사실과도 맥을 같이한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백악관 고위 당국자는 "그동안의 (분쟁 해결) 시도가 성과를 내지 못한 만큼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양측과 역내 국가들의 조언에 따라 공정하고 현실적이며 실현가능한 계획을 수립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강조했으나, 전문가들 사이에선 "이스라엘에 크게 편향된 계획"(일란 골든버그 신미국안보센터(CNAS) 중동안보국장)이란 등의 비판이 나오고 있다.

미 정부는 트럼프 대통령 취임 이후 예루살렘을 이스라엘의 수도로 공식 선언한 데 이어, 최근엔 시리아와의 분쟁 지역인 골란 고원에 대해서도 이스라엘의 주권을 인정하는 등 노골적인 친(親)이스라엘 행보로 팔레스타인을 비롯한 아랍권의 반발을 불러일으켰다.

이런 가운데 이스라엘·팔레스타인 간의 '2국가 해법'을 지지해온 유럽의 전직 고위 지도자들도 이날 유럽연합(EU)에 보낸 서한에서 "미국의 불공정한 중동평화안을 거부할 것"을 촉구했다고 영국 가디언이 전했다.

가디언에 따르면 유럽 국가들의 전직 총리 6명과 전직 외교장관 25명, 그리고 전직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사무총장 2명은 이 서한에서 "현재 미 정부는 유감스럽게도 (이스라엘·팔레스타인에 대해) 오랫동안 지켜온 정책에서 벗어나고 있다"면서 "유럽이 독자적인 행동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ys4174@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