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경미니의 디톡스 식탁] 로푸드 요리가 필요한 이유 ‘뿌리채소 곡물 피자’

생각하고 선택하고 요리하는 디톡스 식탁

(서울=뉴스1) 경미니 디톡스 칼럼니스트 | 2019-03-04 16:05 송고 | 2019-03-04 16:36 최종수정
© 뉴스1
© 뉴스1

로푸드 다이어트를 해보고는 싶은데 도구가 없고, 요리를 할 줄 몰라 통 과일과 채소 샐러드를 먹는 정도만으로도 괜찮냐고 묻는 분들이 종종 있다. 물론 상관없다. 되레 로푸드 다이어트 식단에 충실하면서도 디톡스 효과가 뛰어난 방법이다. 채소와 과일은 로푸드 다이어트의 핵심 재료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샐러드와 과일만으로 장기간 로푸드 식단을 이어가는 게 쉽지는 않다. 우리들에게 음식이란 몸에 영양을 채운다거나 배고픔을 해소하는 그 이상의 의미이기 때문이다. 

한두 번 먹는 게 아닌 식습관으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정신적 만족감을 충족해 주는 게 중요하다. 로푸드 식단을 실천하는 동안, 문득 문득 피자가 먹고 싶고, 스파게티가 떠오를 때 일반식을 대체할 로푸드 쿠킹 메뉴가 없다면 일반식 유혹에 빠지게 된다. 

© 뉴스1
© 뉴스1

‘살을 빼기로 했으니까 혹은 건강해지기로 했으니, 피자를 먹어선 안 된다’고 한다면 다이어트 결심도 어렵고 유지하기는 더 힘들다. 하지만 일반 피자 대신 로푸드 피자로 대체하라고 하면 조금 더 수월하다. 

일반식을 대체할 로푸드 메뉴들이 다양하게 있기 때문에 이것이 우리를 살찌게 하는 음식들을 포기하는 데 덜 힘들게 한다. 로푸드 메뉴들의 맛에 익숙해지면, 기존에 먹던 음식에 대한 참을 수 없는 욕구가 덜해지기도 한다.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일반식 메뉴가 많긴 해도 정작 좋아하고 즐겨 먹는 메뉴는 몇 가지로 추려진다. 집밥 메뉴 역시 막상 생각해보면 매 끼니 밥상에 빠지지 않는 김치와 밑반찬류 몇 가지, 그리고 된장찌개와 김치찌개 등이 밥상의 주를 이룬다. 특별한 날이나 돼야 전도 부치고 잡채와 갈비찜 같은 잔치 음식이 올라오지 않는가. 

누구에게나 자주 먹어도 질리지 않는 좋아하는 메뉴가 있기 마련인데, 로푸드 메뉴도 비슷하다. 여러 로푸드 메뉴 중 먹어도 먹어도 질리지 않고 맛있는 내 입맛에 맞는 메뉴 몇 가지를 찾아 요리법을 익힌다면 로푸드 식단을 유지하는 게 훨씬 쉽다. 

또 무엇보다 로푸드 요리는 재밌고 간단한 데다 몇 가지 요리법을 알고 나면 얼마든지 응용이 가능하다. 요리에 서툰 누구라도 어렵지 않게 로푸드 요리들을 배울 수 있다.
  
© 뉴스1
© 뉴스1
'로푸드 뿌리채소 곡물피자'
  
소개하는 ‘로푸드 뿌리채소 곡물피자’는 5가지 뿌리채소와 곡물, 씨앗류, 과일들을 골고루 넣어 한 끼 식사로 먹을 수 있다.

피자 도우는 밀가루가 아닌 생고구마를 사용해 만드는데, 섬유소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변비 예방과 눈 시력에 도움이 된다. 

또한 암 예방, 탈모, 피로회복, 혈관질환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현미와 검은콩 가루를 사용해 양질의 단백질 섭취가 가능하다.

칼슘이 풍부해 골다공증에 효과가 있는 브로콜리와 장을 따뜻하게 해주고 기력 회복에 도움이 되는 견과류인 잣도 들어간다. 아토피 등의 이유로 밀가루 음식을 꺼리는 분들에게 반가운 메뉴일 듯하다. 
  
피자 토핑으로는 칼로리가 낮고 유방암과 전립선암에 효능이 있다고 잘 알려진 토마토와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한 파프리카 그리고 엽록소가 많은 어린잎 채소가 올라간다. 
  
# 재료
피자 도우(1컵 분량) : 고구마 1컵, 현미가루 ½C(50g), 검은콩가루 ½C, 치아시드 40g, 양파 ½C, 곶감 2개, 소금 ¼t,

피자 도우 소스 : 브로콜리. 잣 소스, 브로콜리 1C, 잣 ½C(60g), 레몬 ½t, 소금 ¼t, 마늘 1쪽, 꿀 1t

토마토소스 : 토마토 1C(1개), 크랜베리 30g, 곶감 2개, 레몬즙 1t, 소금 ¼t, 비트 조금

그밖의 재료 : 건조된 애호박과 가지, 파프리카, 어린잎 채소
  
# 만드는 방법
① 밤고구마, 현미가루, 검은콩 가루, 치아시드, 양파, 곶감, 소금을 푸드 프로세스에 넣고 재료가 뭉쳐질 때까지 간다.
② (1)에 반죽을 동그랗게 피자 모양으로 만들어주고, 46℃로 맞춘 식품 건조기에 넣어 9시간 건조한다.
③ 브로콜리, 잣, 레몬, 소금, 마늘, 꿀을 갈아서 완성된 피자 도우 위에 브로콜리와 잣 소스를 골고루 바른다.
④ 토마토, 크랜베리, 건조된 키위, 곶감, 레몬즙을 푸드프로세서에 넣고 갈아준 다음 소스를 (3)위에 발라준다.
⑤ 건조된 애호박과 가지, 파프리카, 어린잎 채소를 토핑으로 얹어주고 마지막으로 햄프씨드를 뿌린다.
  
- 이 레시피는 알리사코헨코리아 리빙 온 라이브 푸드 로푸드 최상위 레벨을 수료한 장선이 강사님이 과정 중에 개발했습니다.

 
 



food@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