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김성태 "北리선권, 조명균에 보여준 '갑질 협상'에 국민 속상"(종합)

文대통령 '국민연금 개편안 납득안된다'에 "남의 집 불구경 하듯"
건국절 논란에 "김대중·노무현·유엔도 1948년 건국일로 인정"

(서울=뉴스1) 박정양 기자, 이후민 기자 | 2018-08-14 11:04 송고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단·상임위원장·간사단 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8.14/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단·상임위원장·간사단 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8.8.14/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4일 남북정상회담 9월 평양 개최 합의와 관련해 "북측 대표단 리선권(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조명균(통일부 장관)에게 보여준 갑질 협상에 국민들의 속상한 마음이 이만저만 아니다"라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단-상임위원장 간사단 연석회의 참석 및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어제 날짜 없는 9월 남북정상회담 합의를 봤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이번 협상은 철저히 비핵화에 집중해 의제 선정부터 준비과정까지 의연한 자세를 결코 잃어선 안된다"며 "언제까지 평화란 이름으로 세계 10위권 경제대국 대한민국이 북측에 구걸하는 형식의 협상 태도를 국민들에게 보일 것인지 문재인 정부는 각별히 인식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국민연금 개편안 납득이 안된다'고 지적한 것에 대해 "정말 실망스럽다"며 "국민연금 제도 개선 문제를 대통령이 남의 집 불구경 하듯 말씀하시면 안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정부가 국민의 간을 보기 위해 흘린 것인데 국민여론이 나쁘다고 대통령이 자기도 납득되지 않는다고 하면서 덮어버리면 앞으로 어떤 공무원이 일을 하느냐"고 말했다.

아울러 건국일 논란과 관련해선 "김대중 전 대통령은 1998년 8·15경축사 제2건국 추진위원회 창립 선언문에서 1948년을 건국의 해로 선언했고 노무현 전 대통령도 58주년 광복절 경축사와 62주년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1948년을 건국의 해로 밝혔다"고 말했다.

그는 "유엔을 비롯한 국제사회도 1948년을 대한민국 건국의 해로 공식적으로 인정하고 있다"며 이승만 정부가 출범한 1948년 8월15일을 건국일로 봐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광복절 축사에서 "2019년은 대한민국 건국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는 해"라며 1919년을 건국일로 규정한 바 있다.

김 원내대표는 또 북한산 석탄 반입 의혹과 관련해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북한산 석탄은 정쟁 도구가 안된다고 했다"며 "맞는 말이다. 북한산 석탄 반입은 정쟁 도구가 아니라 진실을 밝혀야 할 대상"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추미애 대표 말대로 진실을 그대로 방치하는 게 국익에 도움이 되지 않는 만큼 객관적이고 면밀한 국정조사를 통해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밝혔다.

또 16일 예정된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간 오찬 회동과 관련해 "이제라도 일방통행식 독주를 끝내고 진정한 협치를 이뤄내겠다면 야당도 마다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드루킹 특검 연장과 북한산 석탄 국정조사, 개헌과 선거제도 개혁에 대해서도 야당과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능해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또한 "탈원전 정책 철회와 유엔제제를 위반하면서까지 남북관계 개선을 가져갈 것인지에 대해 문 대통령이 입장을 내달라"며 "아울러 소득주도성장의 문제점과 경제위기 현실에 대해 대통령이 올바르게 현실을 인식할 수 있도록 고언을 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pjy1@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