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인천 시민단체 동참…특고압선 매설 반대 목소리 커진다

(인천=뉴스1) 강남주 기자 | 2018-07-23 14:54 송고
인천~부천 구간 특고압선 결사반대 촉불집회 모습. 뉴스1DB
인천~부천 구간 특고압선 결사반대 촉불집회 모습. 뉴스1DB


한국전력공사의 수도권 서부지역 특고압선 매설사업이 인천·부천 주민들의 거센 반대로 일시중단된 가운데, 인천시민사회가 동참한 시민대책위가 출범해 ‘사업반대 목소리’가 조직화되는 모양새다.

인천 삼산동 주민들과 인천여성회·인천평화복지연대·인천녹색연합 등은 23일 ‘인천시민대책위원회’를 출범시켰다고 밝혔다.

시민대책위는 이날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특고압선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주민, 인천시, 부평구, 시민단체,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민관대책기구’를 구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이 문제는 ‘소통과 협치를 시정의 제1 가치로 삼겠다’고 한 박남춘 시장의 첫 번째 소통의 시험대가 될 것”이라며 박 시장과의 면담을 요구했다.

시민대책위 출범으로 그동안 해당지역 주민들을 중심으로 외쳤던 ‘반대 목소리’는 거대화·조직화 됐다. 시민대책위는 향후 대책기구 구성과 '반대 투쟁'을 주도할 방침이다.

이 사업은 한전이 2015년부터 수도권 서부지역의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인천~부천(17.1㎞) 34만5000V 특고압선 매설사업이다.

내년 6월 완공 목표지만 지역 주민들의 반대로 지난 5월 공사가 중단됐다.

주민들의 반대는 지하 36~70m 깊이에 특고압선을 매설하는 다른 구간과 달리 삼산동~부천 구간(2.5㎞)은 지하 8m의 기존 배전송로(15만4000V)를 사용하기로 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시작됐다.

특히 이 구간에 유치원, 초등학교, 고등학교가 밀집해 학부모들의 반발이 극에 달했다. 전자파가 학생들의 건강을 해친다는 이유에서다.

주민들이 최근 전문가에 의뢰한 결과 이 구간 인근 아파트 거실은 30mG(밀리가우스·전자파 단위), 학교는 11mG로 조사됐다.

시민대책위는 “이번 조사결과는 고압송전선로에서 발생되는 3~4mG 이상의 전자파에 상시적 노출이 지속될 경우 소아백혈병 발병률이 2배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를 대비하면 심각한 수준”이라며 “기존 15만4000V의 고압선에서도 이런데, 34만5000V 특고압선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훨씬 더 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자파와 관련한 국내의 인체보호기준은 833mG이지만 상시·지속적 노출에 대한 규정은 없다.


inamju@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