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북미정상회담] "300만 인천시민 염원했던 평화·희망 소식"

서해5도 주민 "서해5도 평화협력지대 구축 기대"

(인천=뉴스1) 강남주 기자 | 2018-06-12 17:48 송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2일 싱가포르 센토사 섬 카펠라 호텔에서 북미정상회담 공동합의문에 서명을 마친 뒤 악수를 나누고 있다. (싱가포르통신정보부 제공) 2018.6.12/뉴스1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2일 싱가포르 센토사 섬 카펠라 호텔에서 북미정상회담 공동합의문에 서명을 마친 뒤 악수를 나누고 있다. (싱가포르통신정보부 제공) 2018.6.12/뉴스1
어느 지역보다 한반도 평화를 간절히 원하고 있는 인천 시민사회는 12일 북미정상회담을 ‘성공적’이라고 평가하고 환영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북한에 대한 미국의 체제안전 보장 등을 약속하는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성명엔 △양국 국민의 평화와 번영을 바라는 마음으로 새로운 북미관계를 구축하기로 약속한다 △양국은 한반도에서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평화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공동으로 노력한다 △'4·27 판문점 선언'을 재확인하며 북한은 한반도 비핵화 노력을 약속한다 △양국은 전쟁 포로·행방불명자의 유해 발굴·송환을 약속한다 등의 내용이 담겼다.

인천 정계와 시민사회는 이같은 내용이 보도되자 일제히 논평 등을 통해 “한반도 평화의 시대가 열렸다”며 기뻐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300만 인천시민들이 염원했던 평화와 희망의 소식”이라며 “대대적으로 환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전쟁의 바다 서해를 평화의 바다로 만들고 인천이 평화도시로 남북교류협력의 전진기지가 되도록 민선7기 인천시장은 만반의 준비를 해 달라”고 요구했다.

남북간 군사적 긴장감이 높은 서해5도 주민들은 4.27 남북정상회담에서 약속된 ‘서해5도 평화협력지대’ 구축 시기가 빨리 오기를 기대했다.

박태원 연평도어촌계장은 “서해5도 평화협력지대 구축이 2~3년 내 이뤄지지 않을까 기대한다”며 “이를 통해 남북한이 합리적인 방법으로 조율 해 조업이나 양식산업이 잘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장태헌 백령도선주협회장은 “서해5도 평화와 관련해선 이미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북이 진정성을 보여줬기 때문에 희망을 갖는다”며 “반드시 평화가 올 것이라는 믿음이 있다”고 했다.

정계에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이 입장을 밝혔다.

정의당 김응호 인천시장 후보는 논평을 통해 “부디 양 정상의 통 큰 결단으로 세계평화의 새 시대를 열어줄 것을 고대한다”며 “정의당은 김대중 대통령이 열고, 노무현 대통령이 다져온 평화의 길, 문재인정부에서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모든 협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다.

민주당 인천시당은 “오늘 북미정상회담은 4·27 남북정상회담에 이어 한반도 평화의 또 하나의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인천이 남북 화해와 평화 협력시대에 평화번영의 중심도시가 되도록 당이 앞장서겠다”고 약속했다.


inamju@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