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권석창 의원 대법 선고 나흘 앞…벌써 '재선거 하마평' 무성

제천·단양 재선거 땐 남은 기간 한 달…후보 선정 시간 촉박
민주당 이장섭·이후삼 등 물망…한국당, 판결 때까지 예의주시

(충북·세종=뉴스1) 조영석 기자, 송근섭 기자 | 2018-05-07 15:30 송고

제천·단양 지역구 차기 총선 후보군으로 거론되는 이장섭 충북도 정무부지사, 이후삼 더불어민주당 제천·단양 지역위원장, 김기용 전 경찰청장, 엄태영 전 제천시장.(왼쪽부터)© News1
제천·단양 지역구 차기 총선 후보군으로 거론되는 이장섭 충북도 정무부지사, 이후삼 더불어민주당 제천·단양 지역위원장, 김기용 전 경찰청장, 엄태영 전 제천시장.(왼쪽부터)© News1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1·2심에서 당선무효형을 선고받은 자유한국당 권석창(제천·단양) 국회의원의 대법원 선고가 나흘 앞으로 다가오면서 지역정치권이 어수선한 분위기다.

아직 확정판결이 나오지 않았지만 정치권 일각에서는 6·13지방선거와 함께 재선거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차기 후보군의 이름까지 거론되고 있다.
7일 법원에 따르면 대법원3부는 11일 오전 10시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권석창 의원에 대한 상고심 선고를 진행한다.

1·2심 재판부는 징역 8개월에 집행유예 2년, 자격정지 1년을 선고했다.

공직선거법에 따라 대법원에서 벌금 100만원 이상 형이 최종 확정되면 권 의원은 당선무효로 국회의원직을 잃게 된다.
이 경우 6·13지방선거 때 권 의원 지역구인 제천·단양의 국회의원 재선거도 함께 치러진다.

만약 재선거가 치러진다면 대법원 선고 이후 선거일까지 남은 기간은 한 달여 밖에 되지 않는다.

각 정당의 공천 작업이나 후보들의 선거운동 등에 제한적인 시간밖에 주어지지 않는 셈이다.

때문에 아직 공론화 되지는 않고 있지만, 지역정치권 일각에서는 벌써 물밑에서 경쟁력 있는 ‘차기 주자’ 찾기에 나선 모양새다.

더불어민주당은 재선거가 치러질 경우 10년만의 제천·단양 ‘탈환’을 노리게 되는 만큼 후보 선정에 공을 들일 것으로 보인다.

현재 지역정가에서 유력하게 거론되는 인물은 이장섭 충북도 정무부지사와 이후삼 제천·단양 지역위원장 등이 있다.

이장섭 부지사는 노영민 전 국회의원(현 주중대사) 보좌관과 청와대 선임행정관을 거쳐 지난해 11월 충북도 정무부지사로 취임했다.

지역정가에서 참모로 잔뼈가 굵은 인물이지만 선출직에 도전한 적이 없는 ‘신인’이고, 3선에 도전하는 이시종 지사와 함께 선거에 나설 경우 도정 공백 우려에 직면할 수 있다.

이후삼 위원장은 20대 총선에서 권석창 의원에게 밀려 낙선한 뒤로도 민주당의 차기 주자로 이름을 올려 왔다.

다만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정무비서관을 지냈던 전력이 최근 ‘미투 파문’과 맞물려 부담스러운 경력이 될 가능성도 있다.

권석창 자유한국당 의원. 2017.10.12/뉴스1 © News1 D.B
권석창 자유한국당 의원. 2017.10.12/뉴스1 © News1 D.B

권 의원이 소속된 한국당에서는 공공연하게 차기 주자를 거론하지는 않는 분위기다.

아직 확정 판결이 나온 것도 아닌데다 같은 당 의원에 대한 ‘총질’로 여겨질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지역에서는 이전 총선에 나선 전력이 있던 김기용 전 경찰청장, 엄태영 전 제천시장 등의 재도전 가능성이 거론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제천시장 후보 경선에서 탈락한 윤홍창 충북도의원의 거취도 관심사다.

이처럼 재선거 가능성을 염두에 둔 하마평이 나오고 있지만 권석창 의원이 대법원에서 기사회생 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대법원이 무죄 취지로 파기환송 할 경우 권 의원은 ‘선거법 족쇄’를 풀고 차기 총선에서 재선 가도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송광호 전 의원에 이어 제천·단양 지역구의 ‘맹주’로 자리잡을 것이라는 시각도 적지 않다.

지역정치권 한 관계자는 “워낙 사안이 급박하게 돌아가다 보니 대법원 판결이 나오기도 전에 일부 후보군의 이름이 거론되는 것 같다”며 “그만큼 지역에서는 권 의원의 선고 결과가 최대 관심사가 됐다는 뜻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한편 권석창 의원은 2015년 익산지방국토관리청장으로 있을 때 지인 A씨(51)와 공모해 당시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 총선 후보 경선에서 유리할 수 있도록 입당원서 100여장을 받아달라고 또 다른 지인에게 부탁한 혐의로 불구속 기소됐다.

2015년 2월 충북 단양의 한 음식점에서 열린 종친회 모임에 참석해 음식을 대접하는 등 모두 12차례에 걸쳐 선거구민에게 70만원 상당의 음식물을 제공한 혐의 등도 받고 있다.


songks8585@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