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산업 >

11년 유보됐던 '남북과학기술협력센터' 설립 '채비'

연구회, '출연연 중심 남북과학기술협력센터' 연구 기획

(서울=뉴스1) 최소망 기자 | 2018-05-02 07:50 송고
문재인 대통령(우)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문재인 대통령(우)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11년동안 잠자고 있던 '남북과학기술협력센터'가 설립될 것으로 보인다.

2일 국가과학기술연구회는 '남북과학기술협력센터' 설립에 필요한 사전준비를 하기 위해 '정부 출연연구기관 중심의 남북 과학기술협력센터 설치를 위한 연구'를 진행할 전문기관을 공모한다.

연구회는 6월부터 연구를 착수해 늦어도 10개월 이내에 결과를 도출할 계획이다. 이 연구결과가 나오면 센터를 설립하기 위한 본격적인 논의가 시작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내년 상반기 중으로 '남북과학기술협력센터' 설립을 위한 남북의 의견조율이 시작될 가능성이 높다. 

'남북과학기술협력센터' 설립은 노무현 정부 시절인 2007년 11월 남북 총리회담에서 합의된 사안이다. 그러나 이후 11년동안 후속작업이 전혀 진행되지 못했다. 그러나 지난 27일 남북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개최된만큼 센터 설립도 탄력을 받게 될 전망이다.

연구회는 "이번 연구는 남북과학기술협력센터 설립을 위한 사전작업으로 보면 된다"면서 "연구의 목표는 통일을 대비해 남북 과학기술 협력 창구를 확보하자는 데 있다"고 말했다.

연구회는 센터를 남한의 출연연 25개와 북한의 11개 산하기관의 통로로 두는 것을 염두에 두고 있다. 어떤 연구주제로 공동연구할 것인지, 공동 워크숍과 콘퍼런스는 어떤 방식으로 진행할 것인지, 센터 내 행정절차나 규정 등 세부 운영방안은 어떻게 마련할 것인지에 대해 이번 연구를 통해 도출하겠다는 계획이다.

연구회는 이번 연구에서 '센터 설립 5개년 로드맵'도 마련해볼 예정이다. 센터 설립 준비기간을 포함해 연도별로 협력센터 설립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담겠다는 것이다.

연구회 관계자는 "출연연 남북과학기술 관련 협력 현황이 2015년 14건에서 2017년 5건으로 줄었다"면서 "이번 연구를 통해 남한 연구회 산하기관과 북한 국가과학원 산하 기관들간 과학기술 협력방안이 모색될 것"으로 기대했다. 


somangchoi@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