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산업 >

'공공와이파이 확대' 본격 시동…과기정통부, 실무작업반 구성

30일 산학연 전문가 작업반 첫 회의..10월까지 청사진 마련

(서울=뉴스1) 주성호 기자 | 2017-08-30 14:01 송고
정부가 구축하는 '공공와이파이' © News1
정부가 구축하는 '공공와이파이' © News1


정부가 국민들의 가계통신비 부담 완화를 위해 무료 공공와이파이를 확대하기 위한 실무 작업에 본격 착수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30일 공공와이파이 구축과 기술적 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산학연 전문가 25명으로 구성된 실무작업반을 구성하고 킥오프 회의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공공와이파이 확대는 새 정부가 추진하는 가계통신비 절감 국정과제의 세부 실행계획 중 하나로 꼽힌다. 모든 국민들의 데이터 이용부담을 낮추고 무선 인터넷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취지다.

과기정통부는 문재인 대통령 임기내에 전국 시내·광역·고속버스 등 5만여대 버스와 15만개에 달하는 각급 학교에 공공와이파이 20만개를 설치해 직장인·학생(1268만명)에게 연 4800억~8500억원 수준의 데이터 요금을 경감하겠다는 목표다.

우선 정부는 와이파이 특성상 무한정 설치장소를 확대하기 어렵다는 한계를 감안해 유동인구가 많은 곳을 중심으로 집중 구축하는 방안을 모색할 방침이다. 학교, 주요 관광지, 기차역, 공항 등이 우선 검토대상이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중심의 공공와이파이 구축뿐 아니라 방문자 및 고객 편익 증진차원에서 공공기관이나 민간사업자의 자발적 참여 방안도 강구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는 실무작업반 운영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공공와이파이 확대를 통한 구체적 청사진을 10월까지 마련할 예정이다. 향후에는 정부, 지자체, 공공기관, 민간사업자 등이 참여하는 '공공와이파이 협의회'도 운영한다.

전성배 과기정통부 통신정책국장은 "공공와이파이를 적극 확대해 국민들에게 무료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사물인터넷(IoT), 모바일 광고, 빅데이터 등 신규 부가서비스를 통해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연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sho218@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