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文대통령, ASEAN특사로 박원순 서울시장 임명(상보)

아세안 의장국인 필리핀·인도네시아·베트남 파견

(서울=뉴스1) 김현 기자, 유기림 기자 | 2017-05-19 18:20 송고
문재인 대통령(오른쪽)과 박원순 서울시장(왼쪽)© News1
문재인 대통령(오른쪽)과 박원순 서울시장(왼쪽)© News1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아세안)에 박원순 서울시장을 대통령 특사로 파견하기로 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문 대통령은 대(對)아세안 및 인도와의 협력관계를 4강 수준으로 격상시켜나갈 것임을 공약으로 표방한 바 있다"며 "이에 박 시장을 대통령 특사로 임명해 금년도 아세안 의장국인 필리핀·인도네시아·베트남에 파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박 시장을 특사로 선정한 이유에 대해 "박 시장은 세계 도시 정상회의 정식 초청으로 싱가포르를 방문하는 등 동남아 주요 국가들과의 도시 외교를 아주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는 등 동남아 지역의 다양하고 폭넓은 인적 네트워크 구축하고 있는 점이 임명 배경이 됐다"고 설명했다.

특사로 임명된 박 시장은 접수국 정부와 일정 조율이 끝나는 대로 출발할 예정이다. 박 시장은 또 문 대통령의 협력·외교 강화의지가 담긴 친서를 전달하고, 방문국 고위관계자들을 두루 만나 신정부의 정책과 비전을 설명하고 양국관계 발전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의견을 교환할 계획이다. 

박 대변인은 "아세안은 우리나라 제2의 교역상대로 매년 300억 달러가 넘는 무역흑자를 내고 있으며,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곳"이라며 "아세안에 별도의 특사를 파견하기로 한 것은 한반도와 동북아를 넘어 우리 외교의 지평을 넓히고 다원화된 협력외교를 추진해나가고자 하는 신정부의 적극적인 의지를 반영한 것"이라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특사 대표단 활동은 우리 정부의 대외 정책 대한 인식 제고하고 주요 현안 대한 의견 교환함으로써 신정부 협력 외교 추진을 위한 기반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gayunlove@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