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임종석·조현옥·하승창·김수현…'박원순맨' 文정부 靑 전면에

일각선 "참여정부에서 같이 일한 사람도" 지적

(서울=뉴스1) 서미선 기자 | 2017-05-14 15:00 송고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지난 11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수석비서관 등에 대한 인선발표를 하고 있다. 2017.5.11/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지난 11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수석비서관 등에 대한 인선발표를 하고 있다. 2017.5.11/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새로 들어선 문재인정부에 박원순 서울시장 인사들이 청와대 참모조직 전면에 포진했다는 평가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후보 시절이던 지난달 10일 박 시장과 서울시청에서 회동해 "서울시의 검증된 정책과 인재들을 제가 최대한 활용하고 싶다"고 밝힌 바 있다.

이후 문 대통령은 자신의 언급대로 취임 뒤 곧바로 청와대 요직에 박 시장과 함께 일했던 서울시 출신 인사들을 대거 발탁했다.

문 대통령은 취임 첫날인 지난 10일 초대 대통령비서실장으로 임종석 전 서울시 정무부시장, 11일 첫 여성 인사수석비서관으로 조현옥 전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을 전격 임명했다.

이어 14일 직제개편으로 신설된 사회혁신수석비서관엔 하승창 전 서울시 정무부시장을, 사회수석비서관엔 김수현 전 서울연구원장을 인선했다.

임 실장은 2014년 지방선거 박 시장 후보 캠프에서 활동했고 곧이어 서울시 정무부시장을 지내며 박 시장과 손발을 맞췄다. 지난해 4월 20대 총선에서 서울 은평을에 도전했지만 당내 경선 탈락 뒤 문 대통령 캠프에 합류했다.

조 수석은 2011년 박 시장 후보 캠프에서 도운 인연으로 박 시장 취임 직후인 같은해 12월 서울시 여성가족정책관에 발탁돼 2015년까지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을 지냈다. 지난해 박 시장의 외곽지원조직인 '희망새물결'에 공동집행위원장으로 참여했다.

하 수석은 특히 몇달 전까지 서울시 정무부시장을 지낸 측근 실세로 박 시장의 복심이다. 문 대통령이 '광화문 대통령 시대'를 강조하며 광화문광장을 국민과 소통하는 촛불민주광장으로 재구조화하는 작업에서 박 시장과의 원만한 협의를 이끄는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김 수석은 서울시 싱크탱크인 서울연구원장을 맡아 박 시장을 지원했고, 이번 대선에서는 문 대통령 핵심 공약 중 하나인 도시재생정책의 밑그림을 마련했다. 대선에선 문 대통령 캠프 정책특보로 합류했었다.

한편 일각에선 이들을 '박원순 사람'이라고만 보기는 어렵다는 지적도 나온다.

여당 한 의원은 이날 통화에서 이러한 인선과 관련, "딱 '박원순 사람'이라기보다는 참여정부에서 다 같이 일했던 분들"이라고 언급했다.

실제 조 수석은 참여정부 때 청와대 고위공직자 인사검증자문회의 위원을 거쳐 2006~2007년 청와대 인사수석실 균형비서관을 지내며 당시 대통령비서실장이던 문 대통령과 인연을 맺은 것으로 알려진다.

김 수석은 참여정부에서 국정과제비서관, 국민경제비서관, 사회정책비서관을 지내며 '원조 친노(친노무현)'로 불리기도 한다. 정권 말에는 환경부 차관으로 자리를 옮겨 1년6개월여 근무했다.

다만 같은 의원은 하 전 부시장이 임명된 사회혁신수석직과 관련, 서울시의 '혁신기획관' 개념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면서 "서울시의 경험과 노하우를 (문재인정부가) 적극 수렴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왼쪽부터)전병헌 정무수석비서관, 하승창 사회혁신수석비서관, 김수현 사회수석비서관.
(왼쪽부터)전병헌 정무수석비서관, 하승창 사회혁신수석비서관, 김수현 사회수석비서관.



smith@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