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與 "특검, 헌재 영향 의도 " vs 野 "박근혜 공범 실체확인"

박영수 특검 수사 결과 발표 두고 대립각

(서울=뉴스1) 류정민 기자, 김정률 기자, 박응진 기자 | 2017-03-06 20:00 송고
박영수 특별검사가 6일 오후 서울 강남구 대치동 특검 사무실에서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에 대한 최종 수사결과 발표를 마치고 퇴장하고 있다. 2017.3.6/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박영수 특별검사가 6일 오후 서울 강남구 대치동 특검 사무실에서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에 대한 최종 수사결과 발표를 마치고 퇴장하고 있다. 2017.3.6/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여야는 6일 박영수 특검이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실세인 최순실씨의 국정농단 사건 수사결과를 발표한 것을 두고 대립각을 세웠다.

여당인 자유한국당은 이날 논평을 통해 "그동안 언론을 통해 흘러나왔던 혐의 사실을 총망라한데 지나지 않으며 전혀 새로울 게 없는 내용이었다"며 "헌재의 탄핵 심판 선고를 앞두고 발표한 것은 판결에 영향을 미치려는 것은 아닌지 의문이다"라고 불편한 기색을 감추지 않았다.

이어 "특검은 박 대통령이 최순실과 공모해 대기업으로부터 뇌물을 수수했다고 적시했다"며 "그러나 박 대통령이 헌재 최후변론 의견서에서 '어떤 기업인들로부터 부정한 청탁을 받거나 이를 들어준 적이 없다. 불법적 이익도 얻은 사실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그만큼 재판과정에서 첨예한 논란이 예상되는 피의사실을 명확한 증거 제시 없이 공표했다"며 "혐의 입증보다는 언론플레이를 통한 여론형성에 더 힘썼다는 비판을 면키 어려울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성원 대변인은 "특검이 제도개선 사항으로 수사기간연장 등을 제기한 것은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르겠다는 초법적이고 특권적인 발상"이라며 "특검은 종료됐지만 향후 검찰 수사와 재판 과정에서 치열한 공방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반해 야당은 특검을 옹호하는 한편, 박 대통령 측의 비협조적인 태도를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은 브리핑에서 "특검팀의 수사 결과 발표를 통해 최순실과 비선실세들이 사익을 위해 국정을 농단했고 최순실과 박 대통령은 공범임이 명명백백하게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이어 "특검팀의 최종수사결과를 볼 때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의 거부로 특검팀의 수사기간이 만료된 것은 대단히 유감스럽고 아쉽다"며 "자신의 약속을 뒤집고 대면조사를 거부하는 등 조직적으로 특검 수사를 방해한 박 대통령과 청와대의 행태는 결코 용서받지 못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검찰은 특검이 하지 못했던 청와대에 대한 압수수색과 박 대통령에 대한 대면조사를 즉각 추진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국민의당은 "특검이 불굴의 의지로 미르·K스포츠 재단을 박근혜, 최순실이 공동운영 한 사실을 밝혀냈고, 김기춘, 조윤선의 블랙리스트의 실체를 밝혀냈다"며 "이재용 삼성부회장의 뇌물공여, 정유라의 학사부정을 파헤친 것도 박수 받을 일"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국민의 열망에도 불구하고 황교안 총리의 특검연장 불승인, 정세균 의장의 특검법 개정안 직권상정 거부로 대통령 대면조사, 우병우 구속, 롯데, CJ 수사 등 특검수사의 화룡점정을 찍지 못한 것이 무엇보다 아쉬울 뿐"이라고 강조했다.

바른정당은 "특검팀은 수사를 통해 이재용 삼성그룹 부회장의 대통령과 최순실에 대한 뇌물공여 수사 과정에서 대통령의 뇌물수수 혐의를 확인했다"며 "이는 지난해부터 이어져 온 국정농단 의혹이 특검의 수사로 다시 한 번 그 실체가 확인된 셈"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행여 정치적 판단에 의해 수사방향을 수정하거나 우병우 사단에 의해 제대로 된 수사가 이뤄지지 못한다면, 오히려 국민이 검찰을 심판할 것이라는 점을 가슴 깊이 새겨야 할 것"이라며 "검찰 개혁의 목소리가 높다. 이제 국민의 눈이 검찰에 쏠려 있음을 잊지 말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ryupd01@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