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김관용 지사 "평화의 소녀상 독도 건립 신중해야"

(대구ㆍ경북=뉴스1) 피재윤 기자 | 2017-01-18 14:23 송고 | 2017-01-18 14:25 최종수정
김관용 경북도지사와 경북도 관계자 등은 18일 성명서를 내고 일본의 부당한 독도 영유권 주장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하고 있다./사진제공=경북도 © News1
김관용 경북도지사와 경북도 관계자 등은 18일 성명서를 내고 일본의 부당한 독도 영유권 주장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하고 있다./사진제공=경북도 © News1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18일 경기도의회가 독도에 '평화의 소녀상' 건립을 추진하는데 대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할 일"이라며 사실상 반대 입장을 밝혔다.

김 지사는 "독도는 상징적인 대한민국의 영토"라며 "소녀상 건립은 찬성하지만 설치 장소에 대해서는 신중히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독도가 우리 고유의 영토인데 굳이 다른 문제를 연결해 분쟁의 소지를 만들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김 지사는 "정치적으로 풀 문제가 아니라 깊게 생각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경북도는 이날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의 '독도 일본 영토' 망언에 대해 성명을 내고 "부당한 독도 영유권 주장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김 지사는 "독도는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히 대한민국의 고유 영토인데도 일본이 터무니없는 망언을 하고 있다"며 "과거 제국주의적 침략 야욕을 버리지 못한 증거로 시대착오적인 망동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했다.

이어 "일본은 국내 정치상황이 어려울 때마다 독도에 대한 침탈 야욕을 드러내는 야만적 작태를 보이고 있다"며 "독도를 관할하는 도지사로서 300만 도민과 함께 일본의 어떠한 도발에도 분연히 맞설 것을 천명한다"고 경고했다.

앞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은 지난 17일 "독도는 역사적, 국제법적으로 일본 고유의 영토"라고 망발했다.

일본은 1965년 사토 에이사쿠(佐藤榮作) 수상의 망언을 시작으로 2012년 겐바 외무상의 국제사법재판소 운운 등 국내·외 정세의 중요 고비 때 마다 망언을 이어가고 있다.


ssanaei@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