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엘시티 최초분양전 로얄층 10세대 임자 따로 있었다"

“웃돈 엄청 붙었는데도 시장에 나온 적 없어”

(부산ㆍ경남=뉴스1) 김항주 기자 | 2016-12-11 17:26 송고
엘시티 건설현장 © News1 여주연 기자
엘시티 건설현장 © News1 여주연 기자

해운대 엘시티(LCT) 사업 비리의 '키맨' 이영복 회장(66·구속기소)이 엘시티 아파트 882세대 중 43세대를 특혜분양한 것 외에 '알짜배기(로얄라인 저층)' 10세대는 최초분양 전에 거래가 이뤄졌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해운대에서 20년 넘게 고급 아파트 분양중개업을 한 A씨는 11일 뉴스1과의 통화에서 "엘시티 최초분양이 있은지 벌써 1년이 지난 시점에서 (부동산)시장에 나온 적이 없는 특정라인의 물건 10개가 존재한다"고 주장했다. 
A씨는 "우리같이 이 업계에서 오래 있는 사람은 다 아는 내용이다"며 "진짜 로열층은 고층이 아닌 해운대 백사장이 한눈에 보이는 B동 3호라인 9층 이상부터 20층까지 물건 중 2개 를 제외한 10개이다"고 설명했다.
    
엘시티 아파트(882세대)는 A·B동 1~8층까지 상업시설, 워터파크, 부대시설 등이 들어서며, 9~84층까지는 주거공동시설로 각 동마다 1~6호 라인, 총 12개 라인으로 이뤄져있다.

이중에 75평(186㎡)형 A·B동의 3호 라인이 해운대 백사장, 광안대교 등이 보이며, 바다 조망권이 가장 좋아 웃돈이 최소 1억원 이상 붙어있어 가장 인기있는 로열라인으로 불린다.

A씨는 "위에서 말한 B동의 3호라인 물건 10개는 아직까지도 시장에서 본 적이 없으며, 이 업계 관계자들도 이 물건을 들고 있는 인물에 대한 윤곽조차 잡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엘시티 인근에 공인중개사 사무소를 운영 중인 B씨는 "시장바닥에서 저 10세대 물건은 이름만 대도 다 아는 그런 사람들이 이 회장으로부터 받았다는 소문만 돈다"며 "43세대 특혜분양 때는 전 부산은행장, 전 부산고법원장, 부산시 고위공무원 등 명단은 대충 알려졌었다"고 언급했다.
    
그는 "어차피 차명이다. 검찰이 밝히는 것이 아닌 이상 현재로서는 누가 분양받았는지 알 수 없다"며 "진짜 알짜배기는 '시장에 나온 적 없는 10세대'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 C씨는 "지난해 10월 8일 엘시티 견본주택(모델하우스)에는 유명 연예인, 아랍인, 중국인 등도 극소수 보였고, 이들 중 일부는 VIP룸에서 관계자들과 이야기하는 것을 봤었다"고 주장했다. 

해운대 소재 공인중개사 사무소 대표 D씨는 "일반적으로 엘시티 로열층으로 분류할 때 A·B동 3호라인(75평)을 40층 이상을 로열층으로 본다"며 "그러나 고층에 대한 부담(어지러움, 지진위험 등)이 있는 사람들은 오히려 저층을 선호한다"고 설명했다.
    
D씨는 "그렇기 때문에 해운대 백사장이 잘 보이는 B동 3호 라인 저층대를 로열층으로 볼 수도 있다"며 "저희도 고층 거래에만 신경을 썼는데, 그러고 보니 B동 3호 라인 저층대 거래가 이뤄지는 것은 못 본 것 같다"고 덧붙였다.

앞서 엘시티 측은 "언론 등에서 제기된 엘시티 특혜·사전분양 및 사업과 관련된 각종 의혹은 사실이 아니다"고 일축했다.

법조계 안팎과 지역 건설업계에서는 엘시티 비리 수사의 핵심은 엘시티 사업 시행초기 각종 특혜성 인·허가 과정의 비리 및 관계기관 공무원 등에 대한 각종 로비 의혹 등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그러나 지난 7월 검찰수사가 진행된 이후 그동안 의혹만 무성했던 엘시티 사업 비리가 최근 조금씩 베일을 벗기 시작한다고 생각했으나, 비리핵심 인물인 이 회장에서 현기환 전 청와대 정무수석(57·구속)으로 ‘공’이 넘어간 듯한 형세다.

일각에서는 오는 12일 검찰소환 예정인 정기룡 전 부산시 경제특보에 대해 검찰이 앞서 "정 전 특보의 추가 범죄혐의가 확인됐다"고 밝혔기 때문에 정 전 특보가 엘시티의 키맨이 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한편 정 전 특보는 2008년부터 2013년까지 엘시티 총괄 프로젝트매니저(PM)와 엘시티AMC 사장 등을 지냈다. 정씨가 사장으로 재직하던 당시 엘시티 허가에서 '교통영향평가'와 '환경영향평가'가 항목에서 제외됐다.

또 바다 조망권을 해치지 않도록 관광시설용지 건물높이를 60m로 제한했던 중심지미관지구 지정도 해제되면서 특혜 의혹이 제기됐다.


zoo@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