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삼전도치욕 같은 굴종" vs "매카시즘 영화" vs "文이 끝내라"

여야 3당 송민순 회고록 논란 가열

(서울=뉴스1) 서송희 기자 | 2016-10-19 15:01 송고 | 2016-10-19 15:02 최종수정
정갑윤 새누리당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대북결재 요청사건 진상조사위원장이 19일 여의도 새누리당 당사에서 열린 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16.10.19/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여야는 19일 '송민순 회고록' 파문과 관련해 날선 공방을 이어갔다.

새누리당은 "삼전도 치욕에 버금가는 굴종"이라며 이번 회고록 파문의 중심에 서 있는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향한 대대적인 공세를 지속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새누리당 공세가 과거 매카시즘 공세에 불과하다고 일축하면서도 미르재단 및 케이(K)스포츠재단 의혹의 몸통으로 지목되고 있는 최순실씨에 대한 공세를 강화하며 반격을 시도했다.
 
국민의당은 회고록 파문과 관련해선 문 전 대표의 입장 표명을 거듭 압박했다.
 
새누리당 '문재인 대북결재 진상규명위원회' 위원장인 정갑윤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 간담회에서 "노무현 정부가 북한의 결재를 받아 기권한 것은 사실일 가능성이 99.9%"며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대북 결재 사건은 인조가 청나라 태조에 대한 삼전도 치욕에 버금가는 굴종"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석호 최고위원은 참여정부 당시인 2003년 미국이 주도한 대량학살무기확산방지구상(PSI)에 한국 정부가 참여하지 않은 사례를 꼽으며, "당시 대북 관련 정책이 다 그렇게 흘러갔다는 것을 볼 수 있는 사건"이라고 주장했다.
 
유기준 의원은 "대선 후보에 오른 분임에도 본인이 한 말에 대해 사실 확인은 물론 책임도 지려하지 않는다. 문 전 대표의 위기관리와 리더로서 국가관에 대해 평가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문 전 대표를 직격했다.
 
당 진상규명위는 이날 오전 회의를 개최하고 2007년 당시 회의록 확인에 돌입했다. 위원회 간사인 박맹우 의원은 "(북한 인권결의안) 기권 결정시점이 16일이냐, 20일이냐만 확인되면 진실이 거의 다 규명될 것 같다. 저쪽에서는 16일이라고 주장하는데 거짓말이라는 것이 드러나는 중"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맞서 더민주는 새누리당의 공세가 천박한 정치공세라고 일축하면서 미르·K스포츠 재단 및 최순실씨 관련 의혹을 집중 부각하며 역공을 취했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기문란, 반역, 내통, 종북 등 무책임하고 끔찍한 말이다. 이게 한 나라를 책임진 집권당 지도부에 나온 말이라 할 수 있느냐"며 "새누리당의 품격을 바라지는 않지만 최소한 천박하지는 말아야 한다"고 경고했다.

추 대표는 "새누리당은 한물간 낡은 매카시 영화를 틀려고 한다"며 "방산비리, 국기문란이 반역이고 내통이 아니겠느냐"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더민주는 미르재단 및 K스포츠재단 관련 각종 의혹을 '최순실 게이트'로 명명하고 총력전을 예고하는 등 반격했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이번 사건을 '최순실 게이트'로 규정, "최순실 게이트는 의혹제기 수준을 넘어 범죄사실로 확정돼가는 과정이다. 만일 K스포츠재단 돈이 유령회사로 들어가고 그 집행을 관계자들이 회사에 이름을 올려서 했다면 이것은 엄청난 범죄행위"라고 지적했다.

국민의당은 '송민순 회고록' 논란과 관련해선 문 전 대표에게 정쟁을 끝낼 책임을 지우는 등 압박하면서도 미르·K스포츠재단 의혹에 대한 공세에는 더민주와 발을 맞췄다.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한 라디오방송 및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청와대와 새누리당은 지금도 구태의연한 색깔논쟁으로 연일 정국을 혼탁하게 한다"면서도 "문 전 대표 역시 명확한 사실을 밝히지 않고 매일 말이 바뀌고 있다"고 직격했다.

박 위원장은 "일구사언(一口四言)으로 이런 문제를 덮으려 해선 안 된다"며 "대통령 후보를 꿈꾸는 문 전 대표 위기관리능력과 리더십에 강한 의구심을 갖는다. 매일 말을 바꾸지 말고 명확한 사실을 국민 앞에 밝혀 논쟁을 종식시켜줄 것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국민의당은 '최순실 게이트' 국정조사와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에 대한 국회 운영위원회 동행명령 추진에는 야권 공조를 강조했다. 국민의당은 이날 국조 및 동행명령 추진을 당론으로 결정하기도 했다.


sosabul@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