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北, '연방제 통일' 거듭 주장…"체제통일은 전쟁 불러"

정부 "北 붕괴, 흡수통일 안 원해…민족공동체 통일방안 계승"

(서울=뉴스1) 서재준 기자 | 2013-10-11 06:47 송고

북한이 김일성 주석이 주장한 '고려민주연방공화국창립방안(연방제)' 통일 방안이 "가장 합리적인 통일 방식"이라고 11일 거듭 주장했다.

노동당 기관지인 노동신문은 이날 '연방제는 가장 공명정대한 민족 공동의 통일방안'이라는 글에서 "연방제 방식의 통일은 어느 한쪽의 우위나 이익만을 추구하지 않는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신문은 김일성 주석의 '고려민주련방공화국창립방안'이 "북과 남에 존재하는 사상과 제도를 그대로 두고 민족통일 정부를 세우며 그밑에서 북과 남이 각각 지역 자치제를 실시하는 방법"이라고 설명하며 "하나의 제도에 의한 통일은 상대방을 먹는 것을 전제로 하는것인 만큼 그것은 어느측에도 접수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 나라의 현실적 조건에서 '체제통일'을 추구하는것은 비현실적"이라며 "괴뢰패당이 그 무슨 '신뢰프로세스'라는 것을 대북정책으로 들고나와 '북의 변화유도'를 공공연히 떠들고 있는것은 외세와 야합하여 우리의 존엄 높은 인민대중 중심의 사회주의 제도를 해치고 '체제통일'을 실현하기 위한 것"이라고 우리 정부를 비난했다.

아울러 여당과 통일부를 겨냥, "새누리당 패거리들이 '북 인권법'이라는 것을 기어이 통과시키려고 발악하는것은 그 대표적 실례"라며 "괴뢰패당이 '제2차 남북관계발전기본계획'이라는 것을 심의 확정한 것은 범죄적인 '체제통일'을 실현하기 위해 피눈이 되고있는 그들의 반민족적 정체를 똑똑히 보여주고 있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신문은 "'체제통일' 망동이 몰아올 것은 전쟁뿐"이라며 "체제통일을 계속 추구하는 한 북남사이의 불신과 대결의 감정을 해소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이같은 북한의 주장에 대해 점진적, 단계적 통일을 지향하는 '민족공동체 통일방안'이 정부의 통일 방안임을 재확인 했다.

통일부 관계자는 이날 오후 "정부는 북한의 붕괴나 흡수통일을 추구하지 않는다"고 '하나의 제도에 의한 통일은 상대방을 먹는 것을 전제로 하는 것'이라는 신문의 주장을 반박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정부는 역대 정부와 같이 자주, 평화, 민주 원칙에 입각해 점진적이고 단계적인 통일을 지향하는 '민족공동체 통일방안'을 계승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seojiba@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