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서울경찰청, '국정원 게시물' 발견 은폐 정황

김용판 공판서 CCTV 검증…'좌우' 나오자 녹음 끄려 시도

(서울=뉴스1) 김수완 기자 | 2013-09-27 03:16 송고
김용판 전 서울지방경찰청장. © News1 한재호 기자


국가정보원 대선개입 사건과 관련해 국정원 여직원이 임의제출한 컴퓨터 등을 분석하던 서울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 직원들이 분석 도중 정치 관련게시물을 발견하자 급하게 CCTV의 녹음기능을 끄려는 등 관련내용을 은폐하려던 정황이 드러났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1부(부장판사 이범균) 심리로 27일 진행된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에 대한 5회 공판에서는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 직원 CCTV 녹화 영상'에 대한 검증이 진행됐다.

앞서 한 일간지가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 직원들이 녹화된 CCTV 대화내용을 검찰이 짜깁기했다는 의혹을 제기하자 채동욱 검찰총장이 직접 나서 정면으로 반박한 바 있다.

이날 공판에서 재생된 CCTV 영상에는 노트북 분석 도중 정치 관련게시물이 다수 발견되자 사이버수사대 직원들이 CCTV의 녹음기능을 급하게 끄려했던 정황이 그대로 드러났다.

"이 글은 우파 글이네요, 우파 같다", "'이슈정치 토론'이면 다 (좌파 우파 관련된) 그런 내용 아니냐" 등 발언이 녹음되는 등 분석과정에서 정치 관련게시물을 포착했다는 것이 CCTV 영상에 그대로 녹음됐다.
검찰은 "좌우 대립된 부분의 견해를 펼치거나 활동하는 것을 확인하자 당시 수사 지휘자는 대화내용이 녹음될 것을 우려해 소리를 끄라고 지시했다"며 "그러나 기계조작 미숙으로 그대로 다 녹음됐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CCTV 영상에는 "제가 여기 마이크를 죽였다"는 직원의 말까지 고스란히 담겨 있었다.

검찰은 "분석팀이 국정원 말만 믿고 정치 관련게시물이 안 나오는 걸로 알다가 확인이 되자 급하게 소리를 낮춰 안 들리도록 시도했다"며 "투명성을 위해 녹음, 녹화 등을 했다는 주장은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또 이날 재생된 CCTV 영상을 통해 인터넷 검색 등은 하지 않았다던 경찰 측의 당시 수사결과 발표는 사실이 아니었다는 점도 드러났다.

"MB 비판하는 동영상을 좋아한다 얘를 신고한 것 같아", "(이런 글이) 2000~3000페이지 나오겠는데? 엄청나요.", "너무 많이 나와요" 등 발언을 통해 분석과정에서 이런 글들을 다수 포착했던 정황이 그대로 드러났다.

한편 이날 CCTV 재생에 앞서 김 전 청장 측은 지난 공판에서 있었던 '경찰자료 불법 확보 의혹'과 관련된 입장을 밝혔다.

김 전 청장 측 변호인은 "해당 서류는 김 전 청장이 재직 당시 향후 있을지 모를 국정조사 등을 대비해 자신이 갖고 있던 것"이라며 "여직원 노트북 등 압수수색 영장 기각 취지를 분명히 하고자 제출했다"고 설명했다.

그러자 검찰 측은 "재직시 이미 가졌다는 것을 믿기 어렵다"며 "이 자료는 지난 8월 국정조사 당시 처음 나온 자료로 검찰조사를 받는 동안 자신에게 이렇게 중요하다는 자료를 제시하지 않았다는 것은 믿기 어렵다"고 반박했다.


abilitykl@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