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정문헌 "국정원, 盧 NLL 발언 사실상 인정"

"원세훈 원장, 부인 못하고 쳐다보면서 인정…분위기 보면 알아"

(서울=뉴스1) 김유대 기자 | 2012-12-14 07:55 송고
새누리당 정문헌 의원. 2012.11.1/뉴스1 © News1 이종덕 기자


정문헌 새누리당 의원은 14일 국가정보원이 2007년 2차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에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해북방한계선(NLL) 포기 발언이 있음을 사실상 인정했다고 주장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위원인 정 의원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어제(13일) 정보위 회의에서 원세훈 국정원장에게 노 전 대통령이 'NLL을 더 이상 주장하지 않겠다'고 한 발언 등에 대해 하나하나 묻자 부인을 하지 못하고 쳐다보며 사실상 내용을 인정했다"고 전날 국회 정보위 회의 내용을 전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정 의원은 원 원장이 발언 사실을 인정했다는 근거에 대해 "분위기를 보면 안다"며 "원 원장이 쳐다본 것이 인정하는 것이고, 발언에서도 인정이 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이런 내용을 전제로 노 전 대통령 발언에 대해 국민이 모를 경우 대한민국의 국익과 안전에 심각한 우려를 초래한다며 열람을 촉구했으나 원 원장은 노 전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서는 아무런 얘기를 못하고 열람에 대해서만 '보안상 공개가 어렵다. 여야 합의가 필요하다'고 답했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원 원장에게 '과거 회의 자리에서 대화록 내용에 대해 기가 막혀 하지 않았느냐'고 묻자 원 원장이 "기억 나지 않는다"고 답했다가 추가질의에서 같은 질문을 하자 "다만 회의 자리에서 대화록 얘기를 했던 것은 기억난다"고 한 발언을 국정원이 NLL 포기 발언 사실을 인정한 근거로 제시하기도 했다.
또한 정 의원은 정보위 회의가 정회 되었을 때 국정원 고위관계자가 "국정원이 의원님께서 질의한 노 전 대통령 발언 실체를 다 확인해준 것 아니냐. 다 확인해드렸는데도 열람까지 요구하시면 좀 부담스럽다"고 말한 내용도 전하며 국정원이 노 전 대통령의 발언을 사실상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대화록 열람 요청을 거부하는 원세훈 원장을 직무유기 등으로 검찰에 고발한 새누리당 소속 서상기 정보위원장 역시 정 의원에 이어 기자회견을 열고 "국정원에서는 피고발인(서상기)의 출두 요구가 있을 경우 녹취록을 (검찰에) 갖고 가겠다고 했다"면서 "검찰에 자료가 가게 되면 국민이 내용을 확인할 기회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서 위원장은 '검찰에 자료가 간다고 해서 외부로는 공개가 되지 않는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선 "검찰이 자료를 열람을 했을 때 고발 사건에 대해 (직무유기) 혐의가 없으면 끝나는 것이고, 혐의가 있으면 재판으로 넘어가는 것"이라며 "국정원도 그런 식(검찰을 통해)으로 밖으로 (대화록 내용이) 나가는 것에 대해 조금도 반대 의사를 표시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ydkim@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