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운명 앞에 선 이준석…與 윤리위 징계 소명 '직접 등판' 할까

윤리위 "직접 소명 듣겠다" 출석 통보…李 침묵 속 '전략적 모호성'
이준석, 주말 일정 없이 정중동…'출석 vs 무시' 정무적 득실 가늠

(서울=뉴스1) 최동현 기자 | 2022-10-01 06:05 송고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 /뉴스1 © News1 이성철 기자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 /뉴스1 © News1 이성철 기자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또다시 운명의 기로에 섰다. 법원이 이르면 내주 가처분 신청 사건의 2차 판결을 내릴 전망인 가운데 당 윤리위원회는 6일 이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 심의를 연다. 이 전 대표가 직접 윤리위 회의에 참석해 '최후 변론'에 나설지 이목이 쏠린다.

1일 국민의힘에 따르면 당 윤리위는 오는 6일 전체회의를 열고 이 전 대표와 권성동 의원에 대한 징계 여부를 심의한다. 윤리위는 최근 두 사람에게 소명을 위해 출석하라는 공문을 통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권 의원은 지난달 29일 "윤리위 조사에 성실하게 협조하고 소명하겠다"고 밝혔다.

윤리위는 이 전 대표의 추가 징계 사유로 '강경 발언'과 '경찰 수사'를 들고 있다. 중징계 처분을 받은 후에도 윤석열 대통령과 친윤계를 향해 '개고기', '신군부' 등 날 선 발언을 쏟아내 당의 위신을 훼손했고, 성 접대 및 뇌물수수 등 의혹으로 입건돼 '해당 행위'를 했다는 것이다.

경찰은 성 접대 의혹과 뇌물수수 의혹은 각각 무혐의 처분했지만, 관련 증거인멸교사 및 무고 혐의에 대해서는 수사를 진행 중이다. 윤리위는 이 전 대표가 지난달 1일 당헌 개정을 위한 전국위원회 개최 금지 가처분을 제기한 점도 징계 사유에 포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양희 윤리위원장은 "반드시 직접 소명 기회를 갖겠다"며 이 전 대표의 직접 소명을 수차례 강조했지만, 정작 이 전 대표는 이날까지 뚜렷한 출석 의사를 밝히지 않고 침묵 중이다. 그는 소명서를 미리 작성해 뒀지만, 출석 여부에 대해서는 '전략적 모호성'을 보이며 정무적 득실을 가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은 이 전 대표가 6일 윤리위에 '직접 등판' 할 가능성에 일단 무게를 싣는 분위기다. 중요 사안마다 자기 목소리를 내왔던 그의 '직진' 스타일을 고려하면, 추가 징계 심의도 직접 소명하는 '정면 돌파'를 택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 전 대표는 앞서 3차례의 가처분 심문도 직접 출석해 변론했다.

한 여권 관계자는 "이 전 대표의 행보를 보면 언제나 명분을 찾고 정면 돌파를 선택했다"며 "이 전 대표는 추가 징계는 부당하다는 명확한 입장이기 때문에 구태여 직접 출석을 피할 이유가 없고, 자칫 출석하지 않았다가 윤리위에 정치적 명분을 줄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할 것"이라고 했다.

'대국민 여론전'을 펼 수 있다는 이점도 있다. 이 전 대표가 윤리위에 출석할 경우 소명 절차 전후로 다수 언론을 상대로 정견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그는 첫 중징계를 받았던 7월8일 소명에 앞서 취재진과 만나 지난 대선 과정에서 겪었던 서러움을 토로했고, 감정에 북받친 듯 울먹이는 모습이 전파를 타면서 동정 여론이 일기도 했다.

반면 이 전 대표가 모습을 드러내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적지 않다. 이 전 대표와 윤리위의 입장이 이미 좁힐 수 없을 만큼 첨예한 상황이어서 소명 절차가 요식 행위에 불과하다는 분석에서다. 이 전 대표가 의도적으로 윤리위를 무시함으로써, '윤리위가 답을 내려놓고 심의한다'는 프레임을 강화하는 전략을 펼 것이라고 보는 시각도 있다.

이 전 대표는 윤리위가 지난 18일 긴급회의를 소집해 자신의 추가 징계 절차를 개시하기 전 페이스북에 "오늘도 다시 한 번 윤핵관의 이익을 위하여 그들이 무리수를 둘 겁니다. 역시나"라고 비꼬기도 했다. 그는 해당 글에서 '윤핵관의' '이익을' '위하여'를 각각 줄을 바꿔 올렸다. 앞글자만 따서 읽으면 '윤리(이)위'로 읽혀 윤리위가 윤핵관의 이익을 위해 움직인다는 의미로 해석되기도 했다.

신인규 국민의힘 바로세우기 대표는 지난달 29일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윤리위가 이양희 윤리위원장의 임기(14일) 전에 이 전 대표의 추가 징계 심의를 여는 것에 대해 "윤리위가 제명을, 답을 먼저 정해 놓고 있다"며 "이런 식의 답을 정해 놓은 징계를 답정너(답은 정해져 있고 너는 대답만 하면 된다) 징계라고도 부른다"고 비판한 바 있다.

이 전 대표는 윤리위 추가 징계 심의와 법원의 가처분 결정이 나오기 전까지 외부 활동을 자제하고 추세를 지켜보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이번 주말에도 경북 칠곡에 머물며 소명서를 다듬거나 변호인단과 남은 경찰 수사를 대비하는 등 향후 대응 방안을 검토하는 데 할애할 것으로 전해진다.


dongchoi89@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