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생활/문화 > 자동차생활ㆍ시승기

"6년 만에 돌아온 해치백의 교과서"…폭스바겐 8세대 골프 타보니

[시승기] 뛰어난 승차감과 주행질감…펀 드라이빙에도 어울려
트래블 어시스트-인터랙티브 라이팅 시스템 등 첨단사양 인상적

(서울·부산=뉴스1) 이균진 기자 | 2022-01-10 06:00 송고 | 2022-01-10 09:42 최종수정
폭스바겐 골프(사진제공=폭스바겐코리아) © 뉴스1

'해치백의 교과서' 폭스바겐 골프가 6년간의 공백을 깨고 돌아왔다. 골프의 헤리티지를 계승하면서도 디지털화를 통한 미래지향적인 기능이 눈길을 끈다.

지난 5일 부산시에서 열린 '2022 폭스바겐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 데이 in 부산'. 이곳에서 골프 시승을 통해 부산 벡스코와 경남 밀양시로 이어지는 109㎞를 주행했다.

골프는 폭스바겐의 대표적인 모델이다. 한국에서도 2005년 법인 설립 이후 누적 판매량 4만7283대를 기록하며 폭스바겐코리아의 성장을 견인했다.

신형 8세대 골프는 차세대 EA288 evo 2.0 TDI 엔진과 7단 DSG 변속기의 조합으로 최고출력 150마력, 최대토크 36.7kg.m를 발휘한다. 2.0 TDI 엔진은 트윈도징 시스템으로 저온 배기가스와 고온 배기가스에서 발생하는 질소산화물을 정화한다. 기존 대비 80% 정도 줄일 수 있다. 동시에 동급 최고 수준인 복합연비 17.8㎞/ℓ의 효율성도 갖췄다.

외관은 깔끔하고 정제된 라인, 완벽한 비율과 역동적인 실루엣으로 골프만의 디자인 언어를 정립했다. 실내는 운전자 중심의 인체공학적 설계와 디지털화로 한 단계 진화했다. 10.25인치 디지털 콕핏 프로와 10인치 MIB3 디스커버 프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으로 완성되는 '이노비전 콕핏'을 통해 개방감과 직관적인 디지털 인터페이스를 구현했다.

폭스바겐 골프 실내(사진제공=폭스바겐코리아) © 뉴스1

8세대 골프의 가장 큰 강점은 다른 해치백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첨단사양에 있다.

트래블 어시스트 기능은 어댑티브크루즈컨트롤보다 한 단계 높은 수준을 보여준다. 스티어링 휠 왼쪽에 있는 버튼을 눌러 활성화하면 앞 차량과의 거리뿐만 아니라 옆 차로에서 달리는 차량과의 거리도 조절한다. 옆 차로 차량과의 간격이 좁으면 차로 중앙을 고집하지 않는다.

이날 시승에서는 고속도로 구간단속 지점에서 트래블 어시스트를 활성화했다. 스티어링휠 오른쪽에 있는 뷰 버튼을 누르면 계기판 테마가 바뀌는데 트래블 어시스트가 작동하는 상황을 볼 수 있다. 주행 중인 차량이 차선의 중앙에 있는지 벗어나 있는지도 자세하게 표시해준다. 상당히 유용하다.

인터랙티브 라이팅 시스템 'IQ.라이트'도 인상적이다. 8세대 골프는 안개등을 삭제하는 대신 악천후램프 스위치를 추가했다. 안개등이 따로 없어도 다양한 환경에서 적응할 수 있다. 상향등을 켜고 주행해도 다른 운전자의 시야를 방해하지 않는다.

8세대 골프는 에코모드, 컴포트모드, 스포츠모드, 인디비주얼모드 등 드라이브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고속도로에서는 주로 스포츠모드로 주행했다. 고속주행 시 안정감, 주행질감도 좋다. 매끄럽고, 부드러운 변속감도 상당히 좋다.

폭스바겐 골프(사진제공=폭스바겐코리아) © 뉴스1

펀(Fun) 드라이빙도 매력적이다. 골프는 휠베이스가 2636㎜이다. 와인딩 구간에서 콤팩트한 휠베이스의 장점을 제대로 느낄 수 있었다. 가속 페달과 브레이크 페달의 반응이 뛰어나 가파른 오르막길이나 내리막길에서도 문제가 없다.   

골프는 전륜 스트럿,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을 적용했는데 단단한 느낌은 아니다. 요철 구간에서도 여유롭게 충격을 흡수하는 느낌이다. 불규칙한 노면에서도 밸런스가 좋다. 승차감도 기대 이상으로 뛰어났다. 특히 코너에 들어가면 생각보다 적은 바디 움직임을 보여준다. 덕분에 스티어링휠 반응도 직관적이고, 주행도 편안하다.

다만 공조장치 조작은 조금 아쉽다. 8세대 골프는 사용자 연결성을 강조하면서 기능을 가운데 디스플레이에 집중했다. 공조장치도 버튼은 있지만 누르면 내비게이션 화면을 통해 조절해야 한다. 여기서 바로 조절되지도 않는다. 그런데 열선 시트는 바로 작동이 된다. 개인적으로 불편했다.

8세대 골프의 가격은 2.0 TDI 프리미엄 3625만4000원, 2.0 TDI 프레스티지 3782만5000원이다. 1월 프로모션 혜택 적용 시 3300만원대(프리미엄 기준)부터 구매할 수 있다. 5년·15만㎞ 무상 보증 연장 프로그램, 사고 수리 토털케어 서비스를 제공한다.


asd123@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
    nfif 포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