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IT/과학 > IT일반

'파이어족' 꿈꾸는 '갓생' 세대…"네이버 카페서 공부하고 블로그에 기록"

네이버 블로그 이용자 70%가 MZ세대…10대 카페 이용자 증가율 '최대'
'갓생'·'파이어족' 인기에 네이버 소셜 내 경제·자기계발 콘텐츠 생산↑

(서울=뉴스1) 송화연 기자 | 2021-12-28 13:13 송고
네이버 '카페엔 [ ] 있다 : 취업꿀팁 편' 홍보 영상 (플레이 네이버 유튜브 갈무리) © 뉴스1

#"나만의 갓생살기 프로젝트 공유합니다."
#"파이어족 꿈나무, 40살 되기 전에 은퇴할래요."

'갓생'과 '파이어족'은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 출생한 Z세대를 이르는 말)의 특징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신조어다.

'신'(God)과 '인생'을 합쳐 만들어진 '갓생'은 부지런한 삶, 훌륭한 인생을 뜻한다. 파이어족은 30대 말~40대 초반까지 은퇴자금을 마련해 조기 은퇴하려는 이들을 지칭한다.

부지런한 일상과 경제적 자립을 꿈꾸는 MZ세대가 또래 정보를 수집하거나 노하우를 공유하기 위해 네이버 블로그·카페로 모이고 있다. 그 결과 올해 네이버 블로그에서 발행된 신규 콘텐츠는 전년 대비 50% 증가한 3억건을 기록하며 역대 최대 연간 기록을 달성했다.

◇네이버 블로그 전체 이용자 70%가 MZ세대…카페는 10대 증가율 높아

네이버가 공개한 '2021 블로그 리포트'에 따르면 네이버 블로그 전체 이용자 중 약 70%가 MZ세대로 집계됐다. 특히 1020 이용자는 전체 44%를 차지한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수행한 최근 조사에 따르면 Z세대 3명 중 1명(31.2%)은 일주일에 1회 이상 네이버 블로그 게시글을 업로드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러한 현상은 네이버 카페에서도 비슷하게 나타난다. 네이버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MZ 세대의 네이버 카페 사용률이 높아졌다.

리포트에 따르면 네이버 카페의 연령대별 사용자는 2030세대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19년까지만 해도 40대보다 낮았던 20대 주간 순방문자수(WAU)는 2020년을 기점으로 40대를 추월하며 네이버 카페 전체 이용자 연령층이 낮아지는 추세다.

10대 이용자의 성장세도 눈에 띈다. 올해 네이버카페 10대 이용자가 크게 증가하면서 카페 전체 이용자층의 성장을 견인했다. 리포트에 따르면 20대~30대 네이버 카페 이용자의 WAU 증가율이 2020년 5%, 2021년 8% 증가하는 동안 10대 이용자는 각 52%(2020년), 30%(2021년)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2021 블로그 리포트'를 통해 공개된 2021년 네이버 블로그 이용자 연령 분포도 (네이버 2021 블로그 리포트 홈페이지 갈무리) © 뉴스1

◇'파이어족' 관심 높아지며 블로그∙카페 내 경제 관련 콘텐츠 ↑

MZ세대는 네이버 블로그·카페 서비스를 통해 재테크 관련 콘텐츠를 대량 생산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파이어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재테크∙투자 정보를 확인하거나 기록하기 위해 블로그와 카페를 활용하는 경우가 대표적이다.

MZ세대 이용자들은 '아이언', '재테크는 스크루지', '이야기꾼' 등 경제 분야 전문 블로그에서 관련 정보를 얻거나 개인 투자 현황을 일기처럼 기록하는 데 블로그를 활용하고 있다. 리포트에 따르면 올해 블로그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주제 중 하나가 '경제'였다.

네이버 카페의 경우, 투자 관련 정보를 공유하는 데 적합한 사용성으로 MZ세대 이용자들이 모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네이버에 따르면 코로나19 기간 중 2030세대 카페 이용자가 활발히 게시물을 남긴 분야는 경제∙금융과 스포츠∙레저 분야 카페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 주식 관련 네이버 카페의 페이지뷰(PV) 순위는 2019년 200위권에서 2021년 8위까지 상승했고, 한 암호화폐 관련 네이버 카페는 2019년 100위권에서 2021년 2위까지 치고 올랐다. 리포트에 따르면 경제∙금융일반, 증권, 재테크 카테고리의 카페 내 일간 게시글은 2019년 대비 지난 2년간 각각 223%, 186%, 170%씩 증가했다.

◇자기계발∙취미 정보 카페에서 확인하는 MZ세대

'파이어족'과 함께 떠오르는 '갓생' 키워드도 네이버 소셜서비스를 통해 투영되고 있다. '갓생'은 코로나19 이후 더욱 불확실해진 미래에 대한 두려움에 많은 1020 세대가 선택하는 삶의 방식으로, 1020세대를 중심으로 '갓생살기'와 관련한 콘텐츠가 네이버 블로그·카페에서 다수 생산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1020세대 이용자는 '갓생'을 실천한 경험과 노력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거나 스스로에게 다짐하는 데 블로그를 활용하고 있다.

네이버 블로그 팀이 10대~40대 까지 연령층이 생성한 블로그 중 주제별로 자주 언급된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10대는 '학교'·'공부'·'시험' 등 학교 생활과 관련한 연관 키워드를 언급했으며 20대는 '시험'·'과제'·'다이어트' 등 대학 생활 또는 자기계발과 관련한 경우가 많았다.

이와 함께 '갓생살기'의 주요 실천 방법인 문화생활과 취미생활 정보를 얻기 위해 카페를 활용하며 해당 주제들의 활동성이 상승했다 캠핑, 골프, 등산 등의 스포츠 취미 관련 카페 활동성이 증가했고 와인∙위스키, 반려식물, 홈베이킹과 같은 카페도 주목받고 있다.

네이버에 따르면 취미일반, 원예 카테고리의 카페 내 일간 게시글은 2019년과 비교해 지난 2년 동안 각각 135%, 133%로 많아졌고, 다이어트, 운동 카테고리의 경우도 각각 130%, 119%로 증가한 것으로 드러났다.

네이버 관계자는 "최근 많은 MZ 이용자들이 블로그와 카페를 통해 활발하게 일상을 기록하거나 정보를 교환하고 있다"며 "파이어족과 갓생살기처럼 코로나19 이후 MZ세대의 주된 관심사로 자리잡은 트렌드와 관련된 다양한 콘텐츠가 카페와 블로그에서 만들어지고 있고, 두 플랫폼 모두 이에 적합한 사용성을 제공하며 호응을 얻은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hwayeon@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
    nfif 포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