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살인범과 셀카?…스토킹 신고하자 경찰이 함께 있는 사진 요구" 유족 울분

(서울=뉴스1) 박태훈 선임기자 | 2021-11-26 09:28 송고 | 2021-11-26 09:46 최종수정
데이트 폭력과 스토킹 피해로 경찰의 신변 보호를 받던 전 여자친구를 살해한 혐의를 받는 김병찬(35)이 지난 22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영장실질심사를 마치고 이동하고 있다. © News1 이성철 기자
데이트 폭력과 스토킹 피해로 경찰의 신변 보호를 받던 전 여자친구를 살해한 혐의를 받는 김병찬(35)이 지난 22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영장실질심사를 마치고 이동하고 있다. © News1 이성철 기자

집요한 스토킹 끝에 30대 여성을 살해한 김병찬(35)의 '스토킹 살해' 사건 피해자 유족들은 우발적 살인이 아니라 계획 범죄였다며 청와대에 엄벌을 요구하는 국민청원에 많은 이들이 동의해 줄 것으로 호소했다.

이런 가운데 유족들은 경찰이 조금만 신경 써줬다면 막을 수 있었던 일이었다며 울분을 터뜨렸다.
피해자 여동생 A씨는 26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에서 김병찬이 처음부터 끝까지 언니를 속였다고 했다.

A씨는 "언니 친구들 얘기를 들어보면 이 사람이 언니한테 1에서 100까지 다 거짓말을 했다"며 "무직인데 부동산 일을 하고 있다며 명품도 지니고 다니는 등 부유한 척 가장했다"고 설명했다.

A씨는 "언니가 (이전 직장이 있던) 부산에서 그 사람을 만났고 부산에서 헤어졌는데 부산에서도 경찰에 신고를 한번 했다"며 '그만 만나자'고 한 순간부터 김병찬의 무서운 스토킹이 시작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언니를 괴롭힐 때 '목숨을 빼앗겠다'고 위협하다가 또 '그만하겠다' 하다가, '마지막이다'이다 했다가 갑자기 '협박을 안 하겠다는 건 거짓말이다'라며 웃었다는 기록이 있다"며 "언니한테 수시로 목을 조르고 칼을 들고 협박을 하고 죽이겠다고 이렇게 했다고 들었다"고 치를 떨었다.
진행자가 "언니가 전 근무지인 부산, 또 서울에서 신고를 수차례 했는데 그때마다 경찰이 별다른 조치를 하지 않았나"고 묻자 A씨는 "언니가 경찰에 수차례 신고했지만 '경찰이 증거가 없으면 움직이지 않는 것 같다'며 (언니가) 카톡으로 보낸 게 있다"면서 "경찰이 언니한테 '협박 당한 게 맞냐'고 (의심하는 듯한 태도로) 물어봤다라는 그런 답답함을 토로했었다"고 경찰을 원망했다.

특히 A씨는 "경찰이 계속 (스토킹) 증거, 메시지나 이런 것을 원했는데 살인범이 언니 휴대폰을 강제로 뺏어서 다 지웠다"며 그런 상태에서 어떻게 증거를 제시하겠냐고 했다.

아울러 "경찰은 살인범과 같이 있는 사진이나 동영상을 (협박 받았다는 )증거로 원했다"며 "그게 말이 되느냐, 언니가 살인범이랑 셀카를 찍을 수도 없는데"라고 분노했다.

그러면서 A씨는 "저희 언니는 보호받지도 못한 채 하늘나라로 갔다"며 "저희가 올린 청원에 동의 좀 해 달라"고 간청했다.

유족들이 지난 24일 "계획적이고 잔인한 ‘스토킹 살인범’에게 살해당한 고인과 유족의 억울함을 호소합니다"라며 올린 청와대 국민청원에는 26일 오전 9시20분 현재 2만2129명이 동의했다.

청원마감인 12월 24일까지 20만명이 넘을 경우 청와대가 직접 답변에 나선다.


buckbak@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