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지옥' 감독 "난 메이저 감성 없어, 호불호 자연스러운 결과" [N인터뷰]②

(서울=뉴스1) 안태현 기자 | 2021-11-25 13:00 송고
연상호 감독/ 사진제공=넷플릭스 © 뉴스1
연상호 감독/ 사진제공=넷플릭스 © 뉴스1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지옥'(감독 연상호)가 사흘 연속 전 세계 넷플릭스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는 가운데, 연상호 감독은 25일 '지옥' 공개 기념 화상인터뷰를 통해 '지옥'의 흥행과 함께 드라마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전하는 시간을 가졌다.

'지옥'은 예고 없이 등장한 지옥의 사자들에게 사람들이 지옥행 선고를 받는 초자연적인 현상이 발생하고, 이 혼란을 틈타 부흥한 종교단체 새진리회와 사건의 실체를 밝히려는 이들이 얽히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6부작 시리즈다. 유아인, 김현주, 박정민, 양익준 등이 출연했다.

'지옥'은 글로벌 OTT 콘텐츠 순위 집계 사이트인 플릭스 패트롤 집계에 따르면 드라마와 예능 등 TV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순위를 정하는 '넷플릭스 오늘 전 세계 톱 10 TV 프로그램(쇼)' 부문에서 24일 1위를 차지했다. 지난 19일 공개된 '지옥'은 공개 하루 만인 20일 1위에 오른 바 있다. 다음날인 21일 '아케인'에 밀려나 2위에 올랐지만, 22일 1위를 탈환한 후 그 자리를 사흘째 이어가고 있다.

특히 넷플릭스가 매주 이용자들의 시청시간을 집계해 발표하는 '전 세계 톱 10 TV 프로그램(쇼)' 주간 차트에 따르면 '지옥'은 이달 15일(미국시간)부터 21일까지 4348만 시간의 시청시간을 기록하며 비영어권 작품 1위에 올랐다. 같은 기간 집계된 영어권 작품 1위인 '아케인'의 시청시간 3842만 시간으로, '지옥'은 '아케인'의 시청시간까지 훌쩍 넘어서는 수치를 보이며 영어권·비영어권 통산 1위를 차지했다.

연상호 감독은 이런 '지옥'의 흥행과 함께 '지옥'의 이야기를 만들어낸 계기, 시즌2에 대한 구상에 대해 심도 깊은 이야기를 나눴다. 과연 그가 '지옥'을 통해 어떤 이야기를 하고 싶었는지에 대한 생각을 들어봤다.
연상호 감독/ 사진제공=넷플릭스 © 뉴스1
연상호 감독/ 사진제공=넷플릭스 © 뉴스1
<【N인터뷰】①에 이어>

-'지옥'이라는 제목은 어떻게 짓게 됐나.

▶'지옥'이라는 제목은 그냥 단순하게 '지옥'이라고 정했던 것 같다. 큰 의미를 담지는 않았는데 제목을 짓고 나서 여러가지 생각을 하게 됐다. 그 중에 크게 생각들었던 것이 지옥이라는 단어가 처음에 어떻게 생겨났을까라는 상상이었다. 이전의 사람들이 무엇을 보고 실체가 없는 것에 지옥이라는 단어를 붙이게 됐는지를 생각해보게 됐다. 그런 상상들이 '지옥'이라는 작품을 할 때 큰 모티브가 됐다.

-죽음을 고지 받는다는 것이 신선한 설정이었는데.

▶인간이라는 존재 자체가 죽음이라는 종착지가 분명하게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어떤 선택을 하느냐가 중요한 포인트라고 생각했다. '부산행'의 경우 부산이라는 종착지가 이런 인간의 인생과 닮아있다고 생각했다. 만약 종착지가 예상치 못하게 고지됐을 때 인간은 어떻게 받아들일 수 있는가라는 상상에서 '지옥'은 출발했다. 비슷해보이지만 다른 식의 미묘한 설정의 차이로 평범한 삶과 극적인 삶의 차이가 벌어진다고 생각한다. 미묘하지만 독특한 설정이 색다른 이야기를 만드는 데에 주요한 포인트였던 것 같다.

-웹툰을 영상화하면서 중점을 둔 부분이 있나.

▶아무래도 아주 현실적인 세계에서 초자연적인 현상을 이루는 것을 다루기에 그 존재들이 이질적이었으면 좋겠다와 구현됐을 때 실제 같았으면 좋겠다라는 상충되는 생각을 가졌다. 이에 이것을 어떻게 표현할까를 생각했다. 제가 B급 영화와 서브컬처적인 영화에 많이 영향을 받아서 서브컬처 같은 모습을 보였으면 좋겠다고도 생각하면서 작업했다.

-CG로 표현되는 사자들의 외형에 대해 호불호도 있는데.

▶저는 B급 영화들을 엄청나게 좋아했다. 피터 잭슨의 초기작인 '데드 얼라이브', '고무 인간의 최후'의 매니아이기도 했다. 이 작품이 웰메이드를 지향하기는 하지만 모든 것이 웰메이드로 표현되기 보다는 서브컬처 문화들의 형태가 시각적으로 구현되기를 바라는 것도 동시에 가지고 있었다. 제 자체가 메이저한 감성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호불호는 자연스러운 결과라고 생각했다. 저로서는 서브컬처적인 비주얼이 잘 표현됐다고 생각한다.

-천사의 이미지는 어떻게 구상했나.

▶이미지에 따라서는 (천사의 이미지가) 악마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저는 악마의 형상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천사의 이미지는 천사를 다루고 있는 여러가지 종교화에서 모티브를 따왔다. 아기에 날개가 달린 이미지나 아름다운 여성에 날개가 달린 이미지가 보편적이다. 근데 거대한 얼굴 그 자체로 되어있는 종교화가 있었는데 그게 인상적으로 다가왔다. 웹툰을 하거나 시리즈의 아트워크를 담당했던 팀들도 거기서 모티브를 따와서 어떻게 이미지로 구현할까에 대해 고민했다.

-천사 역은 정지소가 연기했는데 정지소를 캐스팅한 이유가 있나.

▶아무래도 시청자들이 작품에 나오는 천사라는 초현실적인 존재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 잇을거라고 생각했다. 작품 내적인 것이 아니라 외적으로 이스터에그가 존재한다면 그걸 즐겁게 즐길 수 있을 거라 생각했다. 예전에 '부산행'에서 심은경 배우가 연기해줬던 첫 번째 감염자 같은 느낌이라고 생각했다. 어떤 배우가 하면 좋을까 생각했을 때 콘셉트 아트의 이미지와 정지소 배우가 닮았다고 생각해서 부탁을 하게 됐다.

-'지옥'의 오프닝 속 사회를 엑스레이로 보는 것 같은 시각적 효과도 인상적이라는 평이 많은데.

▶처음에 시리즈를 연출할 때는 오프닝에 대해서 생각을 안 하고 있었고 오프닝을 전문적으로 만드는 회사에 맡기려고 했다. 그런데 넷플릭스는 오프닝도 크리에이터가 직접 만들어내야 한다고 해서 그 얘기를 듣고 깜짝 놀랐다. 저는 오프닝에 대해서 전문가들이 만든 것처럼 화려하게 만들수는 없지만 새로운 비전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신이라는 존재가 만약 존재한다면 현실 사회가 어떻게 보일까라는 생각을 했다. 신이라는 관점에서는 '지옥' 속 현상들은 그저 관조하거나 관망하는 현상일수도 있다는 생각에 모든 것이 투시되고, 카메라적인 액티비티가 전혀없는 풍경 같은 걸 만들어보자고 생각했다.

-배우들과의 협업은 어땠나.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참여해주셨던 모든 배우들이 맡은 역할에 현실적인 생명력을 불어넣어주시려고 했다는 거다. 이번 작업을 하면서 제일 좋았던 건 감독과 배우라는 게 아니라 이 세계를 만들기 위해 여러 재능을 가진 이들이 다 같이 모여 구현했다는 느낌을 받았다는 것이었다.

-박정자 역의 김신록에 대한 호평도 이어지는데.

▶김신록 배우는 '방법'이라는 드라마에서 처음 뵀다. 굉장히 중요한 역할이었는데 ('방법'을 연출한) 김용완 감독이 김신록 배우를 추천했다. 연극을 오래하셨다더라. 이창동 감독의 '버닝'에서 스티븐 연의 부잣집 친구 역으로 살짝 나온 적이 있는데 그때는 인상적인 배우인가라고는 생각을 못했다. 하지만 김신록 배우가 연극에서 보여주는 연기가 엄청나기 때문에 백소진('방법' 속 정지소 분)의 엄마 역을 해줬으면 좋겠다고 얘기했다. '방법'의 완성된 버전에서 처음 뵀는데 백소진의 엄마가 이렇게 중요한 역할일까라고 생각하면서 몰입하면서 봤고 김신록 배우를 유심히 봤던 것 같다. 그래서 박정자 역에서도 김신록 배우가 해주셨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면서 캐스팅하게 됐다.

<【N인터뷰】③에 계속>


taehyun@news1.kr

오늘의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