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김포에선 GO~ 은마는 NO!…GTX 주장 달라도 속셈은 집값?

GTX 노선에 지역민원…김포와 강남 은마아파트 다른 목소리
대선·지방선거 앞둔 정치권 겨냥 시위…"표심 탓에 민원 악순환"

(세종=뉴스1) 김희준 기자 | 2021-06-14 17:00 송고 | 2021-06-15 19:02 최종수정
경기도의회 소속 의원들이 13일 오후 서울 강남구 강남역에서 'GTX-D 원안사수'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번 기자회견에서 의원들은 경기도 서부와 동부 주민의 교통 편익을 위한 GTX-D 노선 추진을 촉구했다. 2021.6.13/뉴스1 © News1 성동훈 기자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노선을 두고 김포와 강남권 주민들의 온도차가 뚜렷하다. 각각 교통난과 안전문제를 근거로 두고 있지만 그 이면엔 모두 집값에 끼치는 영향을 고려한 것이란 이야기가 나온다.

◇은마 아파트 "우리집 통과 절대불가" vs 김포주민 "강남연결 확장해야"

14일 업계와 정부 관계자 등에 따르면 11일 오후 은마아파트 입주자 대표회의 입주민들은 세종 국책연구단지 한국교통연구원 앞에서 GTX-C 노선의 단지 관통 반대 시위를 열었다.

GTX-C노선은 경기 수원에서 양주를 잇는 74.2㎞의 철도로, 지하 40~60m 깊이를 파 철로를 내는 대심도 방식으로 건설된다.

이 철도구간에 은마아파트가 포함됐으며, 은마아파트 안전 문제와 더불어 소음·진동 발생 이유로 대심도 공사에 반대하고 있다. 그 이면엔 재건축을 추진 중인 노후 아파트의 집값이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한 부동산 중개업자는 "향후 재건축 사업에서 대심도 열차를 이유로 수익을 남길 수 있는 고층 아파트 건설이 제한될 수 있는 것도 주민들의 반대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귀띔했다.

은마아파트의 시위를 통해 기존 재건축 조합 내에서 사업추진 권한을 쥐려는 수요도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기존 시위에 참석했던 일부 시위자는 직접 거주자가 아닌 전세를 준 집주인이거나, 10% 이내의 지분을 쥔 공유권자인 경우도 있다. 현장에선 시어머니의 은마 아파트 소유권을 근거로 대신 나선 며느리도 있었다.

주민들은 현재 GTX-C 노선 수주전에 참가한 현대건설, GS건설, 포스코건설에도 강한 압박을 주고 있다. 집주인들이 시위를 통해 은마 통과 설계안을 내놓을 경우 해당 건설사는 재건축 수주전에서 반드시 낙마시키겠다는 내용의 메시지(전갈)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 News1 김일환 디자이너

◇고층 건설 장애·집값하락 고민 '은마' vs 김포주민 외 투자자 목소리 한몫  

반면 김포에선 GTX-D 노선의 하남-강남 연결을 강력히 주장하고 있다. 정부가 발표한 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서 김부선(김포~부천 연결 노선)안이 포함되자, 뿔난 시민들이 전방위 시위에 나선 상황이다.

2일엔 김포시민사회단체연석회의와 더불어민주당 김주영(김포시갑)·박상혁(김포시을) 의원은 정부세종청사 국토교통부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GTX-D 노선의 김포∼강남∼하남 연결과 서울지하철 5호선의 김포 연장을 촉구했다.
  
이들은 호소문을 통해 "2007년부터 4년마다 3차례나 발표된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에서 광역철도 계획이 한 번도 수립되지 않은 곳은 수도권 11개 축 가운데 김포축과 인천·김포축 단 2곳뿐"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김포의 요구엔 GTX 호재를 노리고 지난해 말부터 해당지역의 아파트에 투자한 외부인의 목소리도 함께 있다는 비판도 일고 있다.

김포는 지난해 말 투기자금의 유입으로 아파트단지의 집값이 급등해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된 바 있다. 이때 유입된 투기수요가 강남연결 여론에 가세하면서 교통불편 해소를 위한 지역민의 요구를 희석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정부 관계자는 "GTX는 말 그대로 수도권에서 출퇴근하는 시민들의 교통편의를 위해 짓는 도심 고속열차"라며 "그 외에 목적이 반영된 지역민의 주장은 정부 입장에선 수용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국회 관계자는 "6월부터 예비 대선 정국이 본격화하면서 이때를 놓치면 지역민원을 해소할 수 없다는 위기의식도 GTX 노선에 대한 강경한 주장에 한몫하고 있다"며 "지방선거와 대선을 앞두고 표를 고민해야 하는 정치권이 이를 외면할 수 없는 것도 교통인프라발 민원 악순환에 한몫하고 있는 셈"이라고 했다.


h9913@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