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백신 전쟁' 안동 생산 AZ백신 수출 막아라?…전문가 "수출 막으면 안돼"

"AZ백신 수출 막으면 다른 백신 공급 끊길 수 있어"
"선구매했다 해도 공급 보장 못해…정부, 획기적 대안 필요"

(서울=뉴스1) 이형진 기자, 김태환 기자, 성재준 바이오전문기자 | 2021-03-30 19:08 송고 | 2021-03-31 12:21 최종수정
화이자 백신 예방접종 모의훈련이 열린 26일 오전 광주 남구다목적체육관에서 의료진이 예방접종을 하고 있다. 2021.3.26/뉴스1 © News1 정다움 기자
화이자 백신 예방접종 모의훈련이 열린 26일 오전 광주 남구다목적체육관에서 의료진이 예방접종을 하고 있다. 2021.3.26/뉴스1 © News1 정다움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두고 전세계가 총성 없는 전쟁을 벌이고 있다. 인도·이탈리아 등이 자국에서 생산한 백신 수출을 제한한 후폭풍으로 우리나라의 백신 수급도 일부 차질을 빚었다.
11월 집단면역이라는 목표에 경고등이 켜지면서 일각에서는 우리도 국내 생산 백신의 수출을 제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수출 제한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면서도 "획기적인 대안을 고민해야 한다"고 반응이다.

30일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에 따르면 당초 3월 31일 해외에서 운송 예정이었던 코백스 공급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69만회분(34만5000명분)의 공급 일정이 오는 4월 3주께로 연기됐다. 공급량도 43만2000회분(21만6000명분)으로 감소했다.

공급 지연 사유는 해외 수요 증가 때문이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최근 성명을 내고 국제 백신 공급기구인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의 AZ 백신 공급이 지연되고 있다고 발표했다.
AZ백신을 생산하는 인도혈청연구소(SII)의 공급이 줄어들면서다. 인도 정부는 최근 인도 내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함에 따라 국내 수요를 먼저 충족한다는 이유로 백신 해외 수출을 당분간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유럽에서도 이미 코로나19 백신의 역외 수출을 제한 문제가 제기된 바 있다. 유럽연합(EU)은 이달 초 자국 내에서 생산된 AZ 백신의 호주 수출을 제한한 이탈리아 정부의 방침을 지지한데 이어 영국과 AZ 및 화이자 백신 수출 문제로 마찰을 빚었다.

이같은 상황에 국내에서도 국내 생산 백신의 수출을 제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국내 AZ백신의 일반 계약물량은 SK바이오사이언스 안동 백신 공장을 통해 공급하고 있다. 또 코백스 물량 등 해외수출 물량 일부도 안동 공장에서 생산되고 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이용호 무소속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세계적인 백신 생산국들이 자국 우선주의를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있다"며 "국내 생산 백신에 대해 반출제한 조치를 하거나, 당초 계약한 물량을 직접 공수해 오는 등 특단의 백신수급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우리 방역당국은 "수출 제한은 검토하고 있지 않다"는 의견이다. 정유진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백신도입팁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수출 제한 조치는 우리나라가 국제 사회에서 받을 수 있는 영향이라든지, 수출 제한 이후 다른 백신이 우리나라에 공급되는 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수출 제한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반응이다.

AZ백신을 국내에서 생산하고 있지만, 위탁 생산인 만큼 우리가 결정권을 가질 수가 없고, 원재료 수입 등에 있어서도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것이다.

아울러 현재 국내 생산을 하고 있는 백신은 AZ백신뿐이다. AZ백신 생산만을 두고 이른바 '백신 전쟁'을 벌일 경우 다른 백신을 모두 잃을 수 있다.

송만기 국제백신연구소 사무차장은 "AZ백신을 수출 금지한다? 그럼 다른 백신을 못 받는 것이 당연시될 수 있다"며 "자위권 차원에서 고민을 할 수는 있겠지만 (우리나라는 백신을) 100% 독립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나라가 아니다. 설득력이 떨어진다"고 봤다.

김우주 고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도 "수출 제한은 못한다. 우리가 온전히 개발해서 우리 기술로 결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며 "위탁생산이다보니 주도권을 가질 수 있는 형식이 아니다. 국제 도의상으로도 어렵다"고 전망했다.

그럼에도 전문가들은 보다 획기적이면서도 본질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정부·정치권이 의지를 갖고 적극적으로 나서야 하고, 변이 바이러스 확산 등 코로나19 장기화가 분명한 만큼 백신 개발·및 생산 시설의 확충을 해야한다는 것이다.

송 차장은 "우리나라도 생산 시스템을 갖추고, 개발 능력을 갖추는 것이 이런게 최고 좋은 해결수단이다"며 "변이나 변종 이런 것이 문제가 될 수 있다. 그때는 우리가 개발하는 백신을 고민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교수는 "정부가 11월까지 집단면역을 형성한다고 했지만, 변이 바이러스 등을 생각하면 지켜질지 의심스럽다"며 "(상황이 길어질 수 있는 만큼) 자국 내 백신 공장을 추가로 설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또 베냐민 네타나후 이스라엘 총리가 화이자와 계약에서 의료정보 데이터 제공 등으로 협상했던 것을 들어 "정부가 스마트한 아이디어를 내지 못하는 것 같다. 정치적·외교적 노력과 전략이 갖춰져야 한다"며 "선구매 했다고 하더라도 제대로 받는 것을 보장하지 못한다. 수동적인 전략으로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hjin@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