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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별점 테러' 없앤다…방문자 리뷰 기반 '태그구름' 도입

리뷰어 '구독' 기능도 추가…"3분기까지 점진 개선"

(서울=뉴스1) 손인해 기자 | 2021-03-17 10:03 송고
별점 평가 자리에 새로 도입될 태그 구름의 모습. (네이버 제공)© 뉴스1
별점 평가 자리에 새로 도입될 태그 구름의 모습. (네이버 제공)© 뉴스1

네이버가 별점 평가를 없앤다. 식당·카페 등 네이버에 업체 정보를 제공하는 '스마트플레이스' 등록 업체가 대상이다.
네이버는 "리뷰 체계에 대한 전반적 개선이 올해 3분기까지 점진적으로 이뤄질 계획"이라며 17일 이같이 밝혔다.

기존 별점 평가 자리엔 네이버의 인공지능(AI) 기술 기반 '태그 구름'이 자리한다.

AI가 방문자 리뷰를 참고해 업체의 개성을 소개하는 키워드를 추출하고 태그 구름을 구성해 별점이라는 일률적 척도는 담기 힘들었던 업체의 다양한 장점과 개성을 확인할 수 있다고 회사는 전했다.

그동안 별점 시스템은 국내외 지역 기반 플랫폼이 활용하는 '글로벌 표준'으로 자리잡아 왔지만 일부 이용자의 악의적 별점 평가가 잠재 이용자에게까지 크게 영향을 미친다는 사업자 고충이 있었다는 게 네이버의 설명이다.
리뷰어 '구독' 기능도 추가된다. 이용자는 나와 맛집 취향이 비슷한 리뷰어의 리뷰를 우선적으로 확인할 수 있고, 리뷰어를 구독해 이들의 리뷰만 모아볼 수 있다. 또 리뷰어 프로필을 통해서 리뷰어가 공개한 맛집 리스트 등을 확인할 수도 있다.

네이버는 향후 이용자가 가진 불만을 공개적으로 리뷰로 표출하지 않고도 사업자에게 알릴 수 있도록 '사장님에게만 전할 이야기'(가칭) 기능도 도입할 계획이다.

한성숙 대표이사는 "온라인 공간에서 발생하는 오프라인 SME의 고충의 상당수가 별점 시스템과 간편 코멘트 중심의 리뷰 환경에서 기인하고 있다"며 "사업자와 사용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도록 리뷰 방식을 실험해 나가며 오프라인 SME들의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의 첫 단추를 끼우겠다"고 말했다.


son@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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