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北 '장성택 숙청' 대대적 보도 공세...의도는

8일 회의 후 하루 뒤 '방송·통신·신문' 통해 전방위 보도...사진 공개도
'김정일 2주기' 앞두고 1인 지배체제 공고화 의도
각급 간부들엔 '경고' 주민에는 '공포정치' 부활 의도도

(서울=뉴스1) 서재준 기자 | 2013-12-09 09:02 송고
북한 조선중앙TV는 9일 장성택 국방위원회 부위원장이 노동당 정치국 확대회의에서 군복을 입은 인민보안원 두 명에게 끌려나가는 사진을 화면으로 방영했다. (ytn 화면캡쳐)2013. 12.9/뉴스1 © News1


북한이 장성택 국방위원회 부위원장에 대한 숙청을 결정한 뒤 9일 관련 보도를 대대적으로 진행해 그 의도가 주목된다.

북한은 전날인 8일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확대회의에서 장성택에 대해 '모든 직위 해임', '모든 칭호 박탈', '출당 및 제명'이라는 이례적인 조치로 장성택을 완전히 '무장해제' 시켰다.

특히 이날 조선중앙TV는 장성택이 전날 회의가 끝난 직후 인민군복을 입은 두명의 보안요원들에 의해 체포돼 끌려나가는 모습이라며 사진까지 공개했다.

공개된 사진에는 장성택이 노동당 정치국 확대회의 도중 맨 앞자리에 앉아있다가 북한 인민보안부 요원들로 추정되는 군복 차림의 두명의 요원에게 끌려나가는 모습이 담겨있다.

북한 고위 인사가 숙청된 뒤 체포되는 모습이 공개된 것은 북한이 김일성 시대인 1970년대 이후로는 하지 않던 극히 이례적인 일이다.

다만 해당 사진이 북한의 발표대로 8일 진행된 정치국 확대회의에서 찍혔는지 여부는 100%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공개된 사진 속 장성택은 다른 참석 간부들과 같이 검은색 인민복 차림을 하고 있어 사진상으로는 장성택이 자신들의 측근들이 처형(11월 하순 추정)된 후에도 당국의 조사를 받되 구금 생활을 하지 않은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북한이 이날 의도적으로 외부에 사진을 공개했다는 점에서, 북한이 장성택을 구금 상태로 조사하다가 회의에만 참석시켰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일부 대북 소식통들은 장성택이 이미 숙청 대상이 된 측근들과 함께 12월 초 처형당했다는 관측이나 전언마저 내놓고 있다.

당초 장성택은 실각이 기정사실화 된 이후에도 부인인 김경희(김정은의 고모)와의 관계 등 김씨 일가에서의 공을 이유로 신변에는 이상이 없을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한 편이었다.

그러나 이날 체포 사진 공개와 제기된 '처형' 주장으로 인해 장성택의 신변에 이상이 생겼을 가능성이 높다는 기류가 형성되고 있다.

정부와 정보 당국은 장성택의 체포 사진이 공개된 직후까지 일단 장성택의 신변 이상 여부에 대해 구체적인 확인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장성택의 처형 여부와 별개로 이날 북한의 대대적인 '장성택 숙청' 보도는 북한이 장성택의 숙청을 북한 내부와 국제사회를 향해 분명히 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내부적으로도 강력한 경고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특히 오는 17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2주기를 앞두고 이같은 대대적인 보도를 통해 김 제1위원장의 1인지배 체제를 공고히 하려는데 그 무게중심이 쏠린 것으로 보인다.

김정일 시대 막판 공식 서열 2위로 부상하며 김정은 정권의 '후견인' 역할을 했던 장성택 마저 쳐냄으로서 김 제1위원장이 누구의 도움도 필요 없이 스스로 해나갈 수 있다는 의지를 피력하려는 의도를 대내외적으로 천명하려는 의도라는 분석이다. 즉 이제 북한이 '김정은의 나라'가 됐음을 과시하는 것이다.

북한이 하루 전날 진행된 회의 결과를 바로 보도하지 않고 기다렸다가 이날 방송, 통신, 신문을 통해 장성택 숙청과 관련한 전방위적인 보도를 진행한 것도 그같은 의도가 반영된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아울러 장성택이 여러 간부들 앞에서 체포돼 나가는, 굴욕적이면서 일면 공포스럽기까지 한 사진을 공개하며 북한의 각급 간부들에게 강력한 경고의 메시지를 보내는 효과도 의도한 것으로 보인다.

조선중앙통신과 노동신문 역시 이날 장성택이 '여러 여성들과 부당한 관계를 가지며 술놀이와 먹자판을 벌임은 물론 마약까지 썼다', '병치료를 이유로 해외로 나가 도박장을 찾아다녔다'는 등의 죄목을 조목조목 공개하며 "당에서는 장성택 일당의 반당반혁명적 종파행위에 대하여 오래전부터 알고 주시해오면서 여러차례 경고도 하고 타격도 주었지만 응하지 않고 도수를 넘었다"고 강조하며 '장성택 일당'의 비리를 이미 오래전부터 파악하고 있었음을 강조하기도 했다.

한 정부 당국자는 "조선중앙통신과 노동신문이 여자나 마약 등 장성택 개인의 '파렴치한' 죄목까지 다 공개한 것은 각급 간부들에게 '조사하면 다 나온다'는 메시지를 주려는 의도도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 일각에서는 김 제1위원장이 선대부터 내려왔던 일종의 '공포정치'의 수단으로 이번 장성택 숙청 사건을 활용한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기도 한다.


seojiba@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